청년상인 창업지원 등 12개 사업 대상자 공모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월 초 예비창업자와 창업기업을 위한 2018년도 창업지원사업계획을 공고했다. 정부는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올 1/4분기에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정부지원사업은  예산이 한정돼 있어 지원대상자로 선정되기가 쉽지 않다. 예비창업자나 창업기업은 본인의 창업아이템과 창업과정 및 회사현황에 따라 적합한 정부 지원사업에 신속하게 신청할 필요가 있다. 3월 말까지 모집 예정공고 및 신청이 가능한 창업지원사업은 청년상인 창업지원 외 12개 사업이다.

청년상인 창업지원(청년상인 도약 포함)

전통시장 내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청년상인의 교육컨설팅, 홍보·마케팅, 점포 선택 및 인테리어·임차료 보조 등 창업과정 및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창업부문에서는 전통시장 내 창업을 희망하는 만 39세 이하 예비 청년상인이며, 도약부문에서는 전통시장 내에서 영업 중인 만 39세 이하 청년상인이다. 단, 신청일 현재 청년상인 육성사업(청년상인 창업지원, 청년몰)에 참여하여 지원 중인 자와 2015~2017년 청년상인 육성사업(청년상인 창업지원, 청년몰) 지원 후 폐업한 자는 제외된다. 지원대상 규모는 창업부문은 80명 내외(상반기 40명, 하반기 40명, 예산 32억 원), 도약부문은 150명 내외(예산 22억 원)이고 창업자당 4,000만 원 내외 (국비 100%, 인테리어, 임차료는 60% 내외 보조)를 사후정산 방식으로 지원한다. 

창업의 경우는 점포 입점에 따른 월 임차료 및 인테리어 보조, 창업관련 교육 및 메뉴, 레시피 개발 및 제품개선 등 기술컨설팅 지원, 점포체험 등에 대해서 지원하고 도약의 경우는 메뉴개발, VMD(제품디스플레이), 제품 포장디자인 개선, 특허/세무 등 전문가 컨설팅, 시제품 제작(청년 자부담 10%) 등에 지원한다. 1월 말까지 신청을 받고 2월 말에 선발한다.

 

TIPS 프로그램

액셀러레이터 역량을 보유한 TIPS 운영사의 투자를 통해 발굴된 유망한 기술창업팀에게 엔젤투자·보육·멘토링과 함께 정부의 R&D 자금 등을 매칭 방식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 후 7년 이하인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에 대해 운영사의 투자·보육·멘토링을 조건으로, 창업팀의 기술개발을 총 사업비의 80% 이내에서 2년간 총 5억 원 이내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1월중 신청 공모한다.

 

디딤돌 창업과제(여성참여활성화과제 포함)

성장 잠재력을 보유한 창업기업(여성 창업기업)의 성장 촉진을 위한 R&D 자금 지원사업으로 TIPS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창업 후 7년 이하인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에 지원하고, R&D 지원내용은 과제별로 다르다. 디딤돌 창업과제의 경우는 일반 창업기업의 기술개발을 총 사업비의 80% 이내에서 1년간 1억 5,000만 원 이내에서 지원하고, 여성참여활성화 과제의 경우는 여성창업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총 사업비의 80% 이내에서 1년간 1억 원 이내 지원한다. 1월 중 신청 공고한다.


크라우드펀딩연계형 기술창업지원과제

국내·외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을 글로벌 스타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R&D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창업 후 7년 이하인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국내·외 크라우드펀딩 성공기업의 기술개발비를 총 사업비의 80% 이내에서 1년간 2억 원 이내로 지원한다. 신청 공고는 1월 중이다.


창업성공패키지 청년창업사관학교

우수한 창업 아이템 및 사업성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원활한 창업활동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창업계획 수립부터 사업화까지 단계별로 원스톱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대상은 만 39세 이하의 예비창업자(팀) 및 창업 후 3년 이하 기업의 대표자(단, 기술경력보유 대표자는 만 49세 이하까지 신청 가능)이다. 이 프로그램은 창업 준비를 위해 교육과 함께 사업계획을 검증하고 이후 창업실행 및 사업화를 위한 지원과 더불어 창업성장을 위해 BI, R&D, 정책자금, 수출·마케팅, 투자지원 등 여러 단계별로 지원하고 있다. 1월 중 신청 공모한다. 


2018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모집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예비 사회적 기업가(팀)’를 발굴해 사업화(창업자금, 공간, 교육ㆍ멘토링 등)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회적 기업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대상으로 창업공간, 창업비용, 창업·경영자문 등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자는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지속적인 활동의지가 있는 대한민국 국민 3인 이상으로 구성된 기업가(팀)다. 창업팀의 경우는 신청 시 반드시 3인 이상 구성이 완료되어야 하며, 창업은 사회적기업육성법 및 시행령에 따라 사회적기업의 인증요건에 해당하는 조직형태로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창업준비팀의 경우는 구성원 전원이 창업팀 모집 공고일 기준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설립 등록을 아니한 경우로써, 본 사업 협약기간 내에 창업이 가능한 자를 말한다. 한편 초기창업팀의 경우는 창업팀 모집 공고일 기준 사업자 등록을 한 지 1년 미만의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로서, 본 사업 협약기간 내에 사회적기업 육성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른 사회적기업 인증요건에 해당하는 조직형태로 전환 후,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지정)을 목표로 하는 경우를 말한다.

재도전 창업팀의 경우는 ① 직전년도 이전 육성사업에 참여하였으나 창업에 실패한 창업팀 또는 창업 이후 사업수행이 어렵거나 폐업을 하여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하지 못한 기업 ②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지정)을 받았으나 폐업을 한 기업 ③ 마을기업·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으로 인·지정을 받았으나 사업수행이 어렵거나 폐업을 하여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하지 못한 기업 ④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후 1년이 경과하였으나 사업모델 미비 등으로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진입하지 못한 사회적협동조합으로 본 사업 협약기간 내에 사회적기업 육성법 및 같은 법 시행령에 따른 사회적기업 인증요건에 해당하는 조직형태로 전환 후,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지정)을 목표로 하는 경우를 말한다. 모든 창업팀은 협약기간 내에 창업이 가능해야 한다.

올해에는 창업팀당 평균 3,000만 원 내외를 차등지원하고 총 550팀 내외 를 선발한다. 2017년 소셜벤처 아이디어 경연대회 창업연계 아이디어 부문 수상자 및 사전선발 창업팀도 포함된다. 지원내용은 첫째, 창업공간으로 창업활동에 필요한 업무공간 및 기본 사무집기를 제공한다. 둘째, 창업자금이다. 창업과 관련된 운영경비, 사업모델 개발비 등(상품화 개발비, 홍보 및 마케팅비, 기자재구입비 등)을 지원하고 사업비는 팀별 1,000만∼5,000만 원 범위 내에서 차등 지원한다. 섯째, 멘토링 및 교육지원이 있다. 창업과정의 상시적 상담을 제공하는 담임 멘토링과 경영 및 사업아이템 등 분야별 전문가의 전문 멘토링을 제공하고, 사회적기업가 정신 및 창업과정에 필요한 교육도 제공한다. 넷째, 자원연계·사후관리이다. 지역사회 및 민간자원을 연계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 컨설팅 등 후속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원방식은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할 수 있는 인프라를 보유한 창업지원기관을 통해 상시적·전문적 창업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전국 권역 및 특화분야 창업지원기관 27개소 운영과 연계해 지원하게 된다. 1월 하순 사업 공고된다.


재도전 기술개발사업

재기중소기업 및 사업전환계획 승인기업에 기술개발을 지원해 실패경험에 대한 사회적 자산 구축 및 재도약 기반을 마련해 주는 사업으로 사업실패 후 신기술, 제품개발을 준비하는 재창업기업 및 중소기업 사업전환 촉진에 관한 특별법상 사업전환계획 승인을 받은 기업에게 지원해 준다. 지원내용은 재도전기술개발자금의 경우는 총 개발비의 80% 이내에서 최대 1년간 1억 5,000만 원 이내, 사업전환기술개발자금의 경우는 총 개발비의 75% 이내에서 최대 1년간 1억 5,000만 원 이내다. 1월말 경에 사업 공고가 나온다.


K-Global ICT 재도전 패키지 지원

ICT 분야의 우수한 (예비)재창업자 및 재도전 기업을 발굴해 재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 및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계획을 보유한 (예비)재창업자 또는 7년 이내 재도전 기업에 대해 연간 32억 원 내외로 40개 내외 기업에게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국내·외 상용화를 위한 시장조사, 전략수립, 시제품 및 국내·외 상용화 제품 제작을 위한 제품·서비스 제작, 국내·외 마켓 및 판매 채널 구축을 위한 마케팅, 전문교육, 지재권 전략 및 사무공간 지원 등이다. 신청기간은 2월 1일부터 3월 30일까지이며 신청 방법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K-Global 스타트업 공모전

ICT 분야(인공지능, AR/VR 등 미래형 신산업 분야 포함)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모·발굴해 상품화·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ICT 분야 우수 기술을 보유한 개인(팀) 및 스타트업에 대해서 연간 총 10억 원을 30개 내외 기업체에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국내외 전문가 멘토링 및 교육, 네트워킹 등 지원, Tech-Meetup 및 비즈니스 세미나,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 및 협업공간 등을 지원하는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과 우수 스타트업 시상 및 상금 지급 지원 사업이다. 2월 26일부터 3월 30일까지 신청 접수 받을 예정이다. 신청은 NIPA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이메일 접수가 가능하다.


K-Global 빅데이터 스타트업 기술 지원

K-ICT 빅데이터센터의 대용량 분석 인프라와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 창업 및 사업화 기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빅데이터 기반 예비창업자 및 신규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등에 대해서 연간 총 8억 6,000만 원을 300개사 내외 기업체에 지원하며, 지원내용은 ▲ 스타트업이 일정기간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오픈랩 공간 지원, ▲ 빅데이터 사업화 애로사항(서비스 기획,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인프라 및 분석 솔루션 구축)에 대한 전문가 기술자문, ▲ 개발 결과를 비즈니스 목적으로 서비스 할 수 있도록 상용 클라우드 기반 서버(웹서버, DB, WAS서버 등) 제공, ▲ 대용량 데이터 분석 및 서비스 개발(API, APP, WEB 등) 인프라 제공, ▲ 스타트업의 빅데이터 스킬업을 위한 실무중심 교육(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운영 기술 등)등 이다. 신청기간은 3월 10일부터 9월 30일까지 이며, 이메일(bigdatamanager@nia.or.kr)로 신청 접수하면 된다.


K-Global 클라우드 기반 SW개발환경 지원

예비창업자,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환경(PaaS/IaaS)과 사업화를 위한 시범적용 환경을 제공하고, 시장진출을 위한 마켓플레이스 발굴, 투자 및 민간 지원프로그램 연계 등을 지원한다. SW개발 후 사업화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 및 3년 미만 스타트업에게 총 10억9,000만 원을 30개 기업체에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개발환경 분야로 개방형 기술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환경(PaaS) 및 인프라(IaaS)를 제공하며,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 및 DBMS 등도 포함돼 있다. 테스트 베드 분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상용화를 목적으로 하는 테스트 환경으로써 가상서버 및 스토리지(IaaS)를 제공하고 있으며, 활용 교육 분야에서는 개발환경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PaaS 활용교육을 매 분기별 1회 지원한다. 사업화분야에서 국내외 마켓플레이드 등록 및 타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연계 가이드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 SW 개발환경을 가볍게 이용할 수 있도록 800명의 개인 개발자를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4월 2일부터 4월 30일까지 클라우드혁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접수할 수 있다. 신청 시 SW 개발환경 지원 신청서, 사업계획서, 사업자등록증(기업의 경우)을 제출해야 한다.


K-Global 액셀러레이터 육성

지능정보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서비스 모델에 부합하는 특화 전문 액셀러레이터 육성 및 유망 스타트업 보육·투자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18억 원 내외를 6개 내외의 액셀러레이터에게 지원한다. 선정된 액셀러레이터는 창업팀에게 국내외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된다. 액셀러레이터 선발은 3월 31일까지 완료 한 후 선정된 액셀러레이터는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창업팀을 연중 선발한다.


관광벤처사업 발굴 및 지원

산업간 융·복합, IT 기술 접목 등 창의적·혁신적인 사업 아이디어 발굴 및 지원을 통한 관광산업의 외연 확대 및 청년 일자리 창출을 지원한다. 예비창업자 또는 창업 3년 미만 기업, 창업 3년 이상 관광 관련 중소기업에게 지원해 준다. 올해에는 20억 9,000만 원을 70여 개 기업체를 선정해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서비스·상품 개발비, 국내·외 홍보·마케팅, 교육·컨설팅 등이다. 예비관광벤처기업은 40여 개 업체를 선정하고 업체당 서비스·상품개발비조로 최대 2,250만 원을 지원하고, 관광벤처기업은 30여 개 업체를 선정해 홍보·마케팅비조로 최대 1,050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기간은 2월 28월까지이고 참가신청서, 사업계획서 등을 준비해 관광벤처사업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