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게임 유통 플랫폼 ‘로봇캐시’ 출시

지난 1월 해외 유명 게임 개발자이자 제작자인 브라이언 파고(Brian Fargo)가 새로운 디지털 게임 유통 플랫폼 ‘로봇캐시(Robot Cache)’ 서비스를 발표해 주목을 끌었다.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게임 유통 플랫폼 '로봇캐시' (자료: 로봇캐시 홈페이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게임 유통 플랫폼 '로봇캐시' (자료: 로봇캐시 홈페이지)

2018년 2/4분기 서비스를 시작할 ‘로봇캐시’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전용 가상화폐인 가상화폐인 ’아이언(Iron)'을 기반으로 공유 경제 바운더리를 형성할 예정이다. 그간 게임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은 게임 아이템을 거래하는 플랫폼, e스포츠 베팅 플랫폼, 마케팅 플랫폼에서 주로 활용되어 왔다.

 

고양이를 수집하는 <크립토 키티(Crypto Kitties)>, 카드게임 <스펠즈 오브 제너시스(Spells of Genesis)> 등 게임 아이템 거래를 가상화폐로 진행하는 게임과 ‘키메라(Chimaera)’ 처럼 서비스되는 게임 아이템의 가상 화폐 거래를 가능케하는 게임 플랫폼이 가장 일반적인 블록체인 적용 사례라 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 e스포츠 플랫폼 ‘퍼스트블러드(Firstblood)’는 모든 경기 결과와 관련 정보를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베팅을 가상화폐로 진행한다. 게임 마케팅 측면에서는 스타트업 ‘크라이캐시(Crycash)’가, 2018년 1월 알파 서비스를 시작한 ‘플링크(Plink)’는 이용자가 광고 시청이나 게임에서 주어지는 미션을 해결하면 가상화폐를 보상으로 지급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국내 게임사 중에서는 ‘스마일게이트’가 마케팅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할 예정으로 개발 중인 가상화폐 ‘스토브코인(가칭)’이 게임 유통 사이트이자 커뮤니티인 ‘스토브’ 활동의 보상으로 주어질 예정이다. 금번 발표된 ‘로봇캐시’는 기존 블록체인 적용 플랫폼과 달리 블록체인 기술을 게임 아이템 및 게임 타이틀 거래 뿐 아니라 오프라인 중고거래와 같은 방식의 게임 재판매까지 가능한 플랫폼이다.


브라이언 파고는 ‘로봇 캐시’의 블록체인 기술이 재판매 시 발생할 수 있는 불법 복제 문제를 제어하고 안전한 소유권 거래를 돕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브라이언 파고는 게임 재판매 시 수익의 25%가 이용자에게, 70%가 개발자 및 서비스기업에게, 5%가 ‘로봇캐시’로 분배된다고 밝혔다.

 

브라이언 파고는 ‘로봇캐시’의 재판매 시스템을 통해 플랫폼 보유자로부터 게임 배포의 권력을 빼앗아 개발자와 퍼블리셔에게 돌려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스팀’과 ‘GoG’ 등 기존 플랫폼들이 과도한 수수료를 요구하고 있으며, 소규모 제작사들이 플랫폼 내에서 대형 게임사 게임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가격을 낮출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브라이언 파고의 설명이다. 

 

브라이언 파고는 그동안 ‘스팀’과 ‘GoG' 등의 플랫폼들이 일반적으로 판매 수익의 70%를 개발자 및 유통사에 분배했으나 ’로봇캐시‘는 95%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부족한 수익은 게임 재판매 거래 수수료를 통해 충당할 예정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철저한 보안 기술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게임 재판매 시스템은 이용자, 개발자, ‘로봇 캐시’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 브라이언 파고의 설명이다. 특히 재판매를 통해 경쟁력을 갖춘 소규모 제작사의 게임이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브라이언 파고는 플랫폼 보급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초기 이용자 확보를 위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Blizzard Entertainment)’, ‘바이오웨어(Bioware)’등 인기 게임사의 게임을 서비스 초기 제공할 계획임을 밝혔다. 블록체인 기반의 게임 유통 플랫폼 '로봇캐시'에 대해 IT 전문 매체 ‘벤쳐비트(Venturebeat)’는 해당 서비스가 게임 제작 경험이 풍부한 개발자를 주축으로 기획되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 ‘로봇캐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해 향후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