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뮤다컴퍼니의 서재덕, 윤기수 공동대표

인플루언서(Influencer)란 영향력이 있는 개인을 뜻하며,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여 직접 유통하고 충성도 높은 팔로워와 소통하는 유명 SNS 스타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이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방법 중에 하나이며, 이제는 팔로워 수가 100만 이상이 되는 메가인플루언서(Mega-Influencer)뿐만이 아닌, 팔로워 수가 작지만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다가가는 마이크로인플루언서(Micro-Influencer)를 통한 마케팅 전망도 긍정적이다.

이러한 시장의 상황에서, 단계별로 인플루언서 등급을 나누어 상품을 협찬 받고 싶은 인플루언서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어 하는 광고주를 연결해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커머스를 준비중인 팀이 있다. ‘당신도 연예인’이라는 인플루언서 할인협찬 플랫폼으로 SNS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만든 버뮤다컴퍼니의 서재덕 대표를 Startup4가 만나보았다.

투자융합포럼에 참가한 버뮤다컴퍼니의 서재덕, 윤기수 공동대표
투자융합포럼에 참가한 버뮤다컴퍼니의 서재덕, 윤기수 공동대표

1. 회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합니다.

당신도 연예인 서비스를 준비중인 버뮤다컴퍼니 대표 서재덕입니다. 당신도 연예인은 인플루언서 할인협찬 서비스로 SNS를 사용하시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sns의 영향력에 따라 원하시는 상품을 10%에서 최대 100%까지 할인을 받아 구매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는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상품을 협찬 받고 싶은 인플루언서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어하는 광고주를 연결해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커머스’입니다.

2. 창업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대학시절부터 수많은 아이템으로 창업을 도전하였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매번 느끼는 것은 서비스를 알리고 고객을 모으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케팅의 중요성을 깨닫고 블로그부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까지 많은 활동을 하며 마케팅 대행도 하였는데 많은 광고주들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하고 있지만 많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비용대비 광고 효율이나 심지어 인플루언서를 찾기도 쉽지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 좋은 비즈니스가 될 거라 생각하며 당신도 연예인이라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시작하였습니다.

3. 창업하면서 겪은 애로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창업은 정말 많은 애로사항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우선 대학생 창업이기 때문에 인맥, 자금, 경험 모두 부족한 상황입니다. 우선 팀 빌딩부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창업을 하는 청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 스펙으로 창업을 하는 사람도 많이 있으며 졸업 때가 되면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학생 창업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팀원 모두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사업을 진행하면서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버뮤다컴퍼니의 행사참여사진
버뮤다컴퍼니의 행사참여사진

4. 창업 과정에 있어 활용한 공공지원/민간지원 사업은 어떤 것인가요?

다행이도 창업 자금지원 사업이 많이 있어서 자금문제는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저희도 많은 지원 사업을 지원하면서 느낀 것이 있습니다. 사업방향이 지원 사업에 초점이 있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지원 사업 준비에 몰두한 나머지 서비스 개발에 소홀해지고 정작 중요한 일을 놓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또 지원 사업 특성에 맞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사업의 정체성이 흐릿해지는 경우도 많이 있었습니다. 결국 지원사업도 떨어지고 서비스 개발도 늦어지는 최악의 상황에 도달하기도 합니다. 지금은 지원 사업보다는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출시되고 고객이 있다면 지원 사업은 알아서 따라올 거라 생각합니다. 서비스 출시 전이라면 중기청에서 하는 지원금이 큰 지원 사업보다는 지자체 또는 대학교에서 하는 지원 사업 먼저 받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대학교와 경기도에서 지원을 받았습니다.

5. 귀사의 핵심 기술 및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당신도 연예인은 SNS 영향력에 따라 차등 혜택이 주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가입과 동시에 SNS 영향력을 분석하는 알고리즘을 통해 6가지로 등급이 정해집니다. 등급별로 할인율과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에 광고주 입장에서는 비용대비 효과를 확실하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입장에서는 영향력이 낮아도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와 광고주 모두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6. 귀사가 거둔 가장 큰 성과는 무엇입니까?

아직 서비스 출시 전이기 때문에 뚜렷한 성과는 거두지 못했지만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많은 광고주 분들과 제휴를 진행해놓은 상태입니다. 당신도 연예인 서비스 출시 전 사용자와 광고주를 모우기 위해 마케팅 대행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체험단 마케팅을 하여 60업체의 마케팅을 도왔고 약 3000명의 인플루언서 고객들을 모았습니다.

8. 앞으로의 사업방향성 및 최종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입니까?

당신도 연예인 서비스를 시작으로 인플루언서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인플루언서 시장은 앞으로 더욱 성장을 할 것입니다. 특히 콘텐츠 분야에서 활약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비자들은 기존 콘텐츠에 만족을 못하고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원하며 이를 인플루언서들이 채워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신도 연예인은 인플루언서 커머스를 넘어 인플루언서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