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계획의 2가지 중심 축 이야기: 사업 분야(Business Profile)과 제품군(Product Mix)

배진실 어치브포럼컨설팅 대표
배진실 어치브포럼컨설팅 대표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사업에 익숙한 경영자 모두 다음과 같은 질문을 달고 삽니다 ”우리 회사는 어떤 회사? 우리 회사의 정체성은? 우리는 어떤 비즈니스를 하고 어떤 제품(서비스)를 파나? 이 물음이 답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음의 2가지를 생각합니다:

1) 우리 회사가 하는 사업분야(사업군)은 무엇인가?
2) 사업분야(사업군)별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기업(가상기업)은 백색우유 및 유제품(발효유)를 생산하는 유가공 중견업체입니다 올해 초 A기업은 비전 2020을 선포하고 향후 3년 이내 대한민국 5위의 종합식품회사로의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제 A기업의 사업분야(사업군)는 기존의 유가공분야 1개에서 신선식품이라는 사업분야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회사는 3년 동안 개발 및 성장 시켜야 할 제품군(Product Mix & Product PipeLine)를 전부 나열하고 제품 1개당 구체적인 생산, 마케팅 및 영업 전략을 세웁니다.

회사 조직도 사업분야(사업군) 및 제품군(Product Mix & Product PipeLine)에 기초하여 대폭 수정 및 보완이 됩니다 아래의 A기업 3개년 사업분야(사업군) 및 제품군(Product Mix & Product PipeLine) 참조 바랍니다. 


제약회사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B제약회사는 기존의 심혈관계 사업(예: 혈압약, 고지혈증 치료제 등)에서 항암제 사업부를 신설하고 제품 개발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국내 외 항암제 관련 벤처기업을 인수하거나 협업을 통하여 세계 굴지의 항암제 제품을 출시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B제약회사는 심혈관계 & 항암제 2개 사업부분을 운영하면서 Global Top 10 제약회사로의 성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5년 동안 개발 및 출시할 제품의 Product PipeLine을 이미 만들어 놓았습니다. 


C유통회사는 기존의 OffLine 매장에서의 매출을 줄이고 OnlIne Shopping Mall의 매출(5년 이내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대폭 늘리는 사업 계획을 실현 중에 있습니다. 전국의 OffLine 매장 중에서 수익성 있는 매장은 유지하나 그렇지 않은 매장은 과감하게 통폐합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제 이 회사의 주력 사업분야(사업군)는 Online Shopping Mall이고 외부에서는 Online 유통회사로 인식할 것입니다.   


D 벤처기업은 기술력을 인정받아서 최근 2~3년간 정부조달사업에만 치충하였습니다. 올 해부터 D기업은 회사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위하여 민간분야에도 새로이 진출할 계획을 세우고 향후 3년간 출시 할 제품군을 기획하고 출시할 예정입니다. 민간분야의 제품은 정부조달사업에서의 제품보다 다양하고 영업과 마케팅을 근본적으로 달리해야 하지만 사업 확장을 위해서 민간분야 사업에도 많은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물론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과 융합, 복합, & 통합이 주류가 되어 가는 세상에서 하나의 플랫폼이 훌륭한 사업 모델이 될 수 있고 해당 기업의 전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분야(사업군) & 제품(서비스)의 구분이 애매해 지거나 융합 복합 그리고 통합의 형태로도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Start-Up기업이나 벤처, 그리고 강소기업의 경우,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이 워낙 강하여 제대로 된 사업계획을 세워서 비즈니스를 하기가 상당히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우리 스스로에게 질문합니다. 그리고 답을 찾아 봅니다.

“우리 회사의 색깔은? “ “우리는 무슨 사업을 하나?” “우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 “우리 회사의 수익구조는 무엇? 우리는 어디에서 수익을 만들어내나?” 선택과 집중으로 우리는 우리만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 다음에는 이를 실제로 가능하게 하는 마케팅과 영업력을 우선 고려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도표:  A 기업 사업분야(사업군) 및 제품군(Product Mix & Product PipeLine)
도표:  A 기업 사업분야(사업군) 및 제품군(Product Mix & Product PipeLine)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