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융합형 글로벌 지역 전문가 양성

글로벌캠퍼스 백년관
글로벌캠퍼스 백년관

한국외국어대학교(HUFS, 총장 김인철)는 1954년 개교 이래 글로벌 프런티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대한민국의 경제 성장과 세계화를 이끌어왔다. 오늘날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지능정보사회'로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디지털화·정보화가 보다 심화되어 산업 지도를 재편하고 우리 삶을 바꿔놓고 있다. 한국외대는 글로벌 경제를 선도하는 융합형 글로벌 지역 전문가, 사회 수요 맞춤형 인문 기반 창의 융합형 인재 및 세계와 소통하는 주체적 인문학자를 양성함으로써 다변화된 사회의 수요에 대응하고자 한다.

서울캠퍼스 대학본부 전경
서울캠퍼스 대학본부 전경
자료: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대,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전문 교육기관 선정…전담조직 신설, 본격 사업 착수 

한국외대는 교육부와 국립국제교육원이 선정한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전문 교육기관으로 지정되어 전담조직인 특수외 국어교육진흥원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글로벌 경제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과 개인 간, 개인과 개인 간 거래가 비약적으로 늘어나고 현지화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단순한 의사소통 도구를 넘어서서 국익과 국가안보를 지키는 전략 자산으로서의 외국어에 대한 중요성을 정부가 인식하고 전문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한국외대에 전폭적인 지원을 결정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최근 시행된 ‘특수외국어교육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베트남어, 아랍어, 포르투갈어 등 한국외대에서 특수외국어를 전공한 학생들이 전문적인 지식 습득과 더불어 현지 실무 경험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학계열의 취업률에 뒤지지 않는 한국외대 특수외국어 학과의 높은 취업률은 언론에서도 주목받은 바 있다. 실제 서양어대학 포르투갈어과와 아시아언어문화대학 터키아제르바이잔어과 80.0%, 말레이인도네시아어과 76.1%, 아랍어과 75.6%(2017년 12월 기준) 등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며, 명실상부 특수 외국어 및 지역학 인재 양성의 메카로 자리매김한 한국외대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자료: 한국외국어대학교
자료: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 역량과 직무역량을 함양하는 특화된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운용 

한국외대는 국내 제1의 글로벌 대학답게 ‘국제화’라는 최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전 세계 94개국 757개 대학 및 기관과 교류하고 있으며 유능한 동문들이 세계 각지에 흩어져 활약하고 있다. 한국외대는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다양한 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물론 매년 300여명 이상의 해외 인턴십 파견을 통해 글로벌 역량과 직무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미래형 글로벌 종합대학’을 지향하는 한국외대는 실무와 학문을 겸비한 지역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전략지역 전문가 아너스(Honor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년 동안(어학 연수 6개월 + 해외 기업 인턴 6개월) 해외에서 이론과 실무 경험을 쌓으면서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한국외대만의 특화된 국제화 프로그램으로, 현재 아시아 언어문화대학 인도어과, 터키아제르바 이잔어과, 이란어과, 몽골어과, 동유럽학 대학 폴란드어과, 루마니아어과, 헝가리어과, 국제지역대학 그리스불가리아학과, 중앙아시아학과 등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전공으로 선택한 학생들이 아너스(Honors)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에서 수학하고 있다. 

이외에도, 뛰어난 언어 능력과 실력 및 품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여 KOTRA 해외 무역관 인턴으로 파견함으로써 현지 실무경험을 쌓고 국제적 안목과 전문가적인 소양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는 KOTRA 해외 무역관 인턴십, 미래 청년외교관 양성을 위한 외교부 재외공관 인턴십, 한국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해외의 문화에 대해 배우고자 하는 우수한 학생들을 선발하여 한국문화원의 활동을 지원하는 국제문화교류전문인력 인턴십, 해외 대사관 인턴십 등 다양한 기관에서 해외 현장실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외국어에 대한 중요성을 정부가 인식하고 전문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한국외대에 전폭적인 지원을 결정했다"
자료: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에 대한 중요성을 정부가 인식하고 전문 교육기관으로 선정된 한국외대에 전폭적인 지원을 결정했다"

미래를 개척해 나아가는 앙트레프레너십의 세계, 한국외대만의 창의적인 인재 양성 

한국외대는 창업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창업동아리 선발대회나 창업캠프를 통해 활동비와 인프라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교과목 운영과 전문가 초청 특강도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 한국외대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과 역량을 활용하여 GEP(Global Entrepreneur Program; 언어, 국제무역, 무역콘텐츠 전공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해외 창업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와 TEP(Technology Entrepreneur Program; ICT기술을 중심으로 창의적인 기술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적인 글로벌 창업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자료: 한국외국어대학교

질 높은 해외 취업을 지원하는 고퀄리티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용 

한국외대에서는 해외 취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해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영문이력서 작성은 물론 해외 취업 지원 컨설팅, 외국어 모의면접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들이 국내 방문 시, 해외 취업 특강과 멘토링을 상시 개최하여, 해외 취업 실전 대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외동문연합회의 동문 네트워크를 통한 해외 인턴십과 해외 취업처를 연계 지원하고 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 및 글로벌 해외 리쿠르팅사들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해외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자료: 한국외국어대학교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