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랜드마크의 주역 배병복 원마운트 회장

 

대형 복합쇼핑몰을 개발하려는 기획자나 건설자가 반드시 둘러보는 곳이 있다. 바로 고양시에 위치하고 있는 “라페스타”와 “웨스턴돔”이다.이 두 곳은 부동산개발 교재에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등장하며, 많은 사람들에 회자(膾炙)되는 곳이다. 이곳들은 모두 한 남자의 손을 거쳐 탄생했다. 그가 바로 디벨로퍼(Developer)계의 미다스(Midas)로 불리우는 창의적 공간 창조자 배병복 회장이다. 그를 원마운트의 집무실에서 만났다.<편집자 주>

 

우선 창업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먹고 살려고 시작했습니다. 일에 대한 끼는 있는데, 공부를 잘 못해서 취업을 하는 것 보다는 사업을 하는 것이 쉽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책을 많이 읽어서 내면에 잠재되어 있던 꿈들이 하나씩 튀어나오면서, 내가 하는 모든 일들이 너무 재미있었고 보람도 있었습니다. 철이 들면서 호랑이는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이름을 남긴다는데, 나는 세상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공간을 남겨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부터 내가 하는 모든 일 하나하나가 내 인생에 가장 소중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사업을 하면 좋을 때도 있고 어려울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난관에 부딪쳤을 때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요?

모든 사업은 그 시대가 요구하는 방향성이 맞느냐에 따라 성패가 결정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에 따라 그 비중이 다르겠지만, 사업을 시작할 때 90%가 어려움이고 10% 정도가 성공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실패와 성공의 과정을 거쳐 결과적으로 90% 이상을 성공으로 만들어가는 것이 사업입니다. 실패는 성공의 과실을 따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큰 실패는 큰 성공을 가져다 주는 기회이기도 하고 영양분이기도 합니다. 그러려면 어려운 과정을 즐길 줄도 알아야 합니다. 성공의 기쁨도 당연히 느낄 수는 있지만, 성공했을 때 겸손하지 않으면 교만과 오만함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도 알게 됩니다.

 

라페스타, 웨스턴돔, 원마운트는 대표적인 성공사례입니다. “남다른 생각”,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원천은 무엇인지요?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원하는 지의 최대 공약수를 찾는 것이 제가 하는 일입니다. 그 일을 사업화 하고자 하면, 함께 할 수 있는 지혜 있는 사람들을 모아 무형의 형태를 그림으로 그려내고 그것에 문화의 힘을 더하여 유형의 형태로 사업을 완성시켜 가는 것이죠. 저는 그 과정에서 에너지 공급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마운트를 개발하시면서 어떤 점에 역점을 두셨는지요?

세상사람들이 집에 가듯이 놀고, 먹고, 쇼핑하고, 운동하고 아름다움을 가꿀 수 있는 일상의 모든 것을 즐길 수 있는 곳을 생각하고 만들었습니다.

 

요즘 창업에 도전하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이런 젊은이들에게 창업에 성공한 선배로서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말씀을 하시겠는지요?

창업을 한다는 것은 전쟁의 주역이 되는 것입니다. 성공의 가능성은 항상 열려 있지만, 일을 시작하면 주변의 모든 것이 창업자의 발목을 잡기 시작합니다.
가슴은 성공의 열기와 확신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며, 그 일을 실패하게 만들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게임 하듯이 즐기면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한양대학교(ERICA Campus)와 산학협력 문화확산을 위해 협약을 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협약을 추진하시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지요?

건설은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갖고 무엇을 원하는 지 알아야 한다고 앞서 이야기를 했는데, 그것을 가장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미래의 주역이 대학생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산학협력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요?

원마운트에는 테마파크와 쇼핑몰, 스포츠클럽이 있는데 이 안에는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업종들이 있어, 적합한 장소에서 체험근무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런 산학협력을 통해 기대하시는 것은 무엇인지요?

학생들은 원마운트에서 자기 진로나 자신의 특성에 맞는 일을 해보는 경험을 하게 되고, 우리 원마운트는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회장님께서 원하시는 인재상(人才像)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자기가 하는 일을 사랑하고 세상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앞으로 개인적으로나 사업적으로 계획하시고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사람들이 행복하게 일하며 살 수 있는 문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