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소스, 정부부처 업무수행/홍보활동 2차 조사 결과 발표
“국민들, 정부 비교적 신뢰하지만 정책은 불만족”
부처 업무수행 긍정평가율 복지부 1위, 법무부 18위... 부처 절반은 50% 못 미쳐

정부 신뢰도 53%, 정책 만족도 43% (자료: 입소스코리아)
정부 신뢰도 53%, 정책 만족도 43% (자료: 입소스코리아)

[스타트업4] 입소스(Ipsos, 대표이사 길 양)가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성인 106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부부처 업무수행/홍보활동 2차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부 신뢰도는 53%로 비교적 정부를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신뢰도가 53%로 비교적 정부를 신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정책 만족도는 43%에 그쳐 정부 신뢰도에 미치지 못했다. 전 지역, 연령, 직업에 걸쳐 정부 신뢰도에 비해 정책 만족도가 낮게 나타나 특정 연령이나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정부 신뢰도에서 특이한 점은 50% 이상의 정부 신뢰도를 보인 3050세대에 비해 19~20대의 정부 신뢰도는 47%로 낮았다. 60대 이상의 정부 신뢰도 37% 다음으로 낮은 수치다.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청년실업 문제가 주된 이유로 보인다. 자영업자의 정부 신뢰도 역시 50%를 넘지 못한 47%에 그쳤는데, 최저임금 인상 여파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책 만족도는 대부분 낮게 나온 가운데 △호남, 서울 △30대 △화이트칼라 종사자 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정책 만족도가 가장 낮은 계층은 △부산/울산/경남 △60대 이상 △자영업자, 무직/기타 △200만원 미만 저소득 계층이었다. 

정부신뢰도, 정책만족도 지역별/연령별/직업별/소득별 비교 (출처: 입소스코리아)
정부신뢰도, 정책만족도 지역별/연령별/직업별/소득별 비교 (자료: 입소스코리아)

 

평소 관심부처 정책, Top 6 변동 없는 가운데 고용노동부 1위 

국민들이 평소 관심이 많은 부처 정책은 고용노동부로 지난 1차 조사에 이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순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볼 때 국민적 관심은 일자리, 복지, 경제, 교육, 행정, 문화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거의 전 연령대에 걸쳐 고용노동부와 보건복지부가 각각 1위, 2위를 차지해 국민 전체와 차이가 없었다. 정부·여당 입장에서는 국민적 관심이 많은 Top 6에 속하는 부처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부처 업무수행 긍정평가율 복지부 1위, 법무부 18위

국민들은 보건복지부가 가장 일을 잘 한다고 생각하고 있고, 법무부가 가장 일을 못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관심도 Top 6 부처 중 업무수행 긍정평가율이 50%를 넘은 부처는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3개 부처에 그쳤다.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교육부 등 3개 부처는 부정적 평가를 받았다. 

특히 국민적 관심이 가장 높은 고용노동부는 업무수행 긍정평가율이 38%에 불과하고, 전체 순위도 15위에 그쳐 국민적 불만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역시 업무수행 긍정평가율이 31%로 저조하고 전체 순위도 17위로 나타나 교육정책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부처 업무수행 긍정평가율- 2차 조사 (출처:입소스코리아)
정부부처 업무수행 긍정평가율- 2차 조사 (자료:입소스코리아)

 

대한민국 전반적 방향,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55%

우리나라 국민들은 대한민국이 전반적으로는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경제 방향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의 전반적 방향에 대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응답이 55%로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응답 45%보다 높았다. 그러나 경제 방향에 대해서는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 응답 41% 보다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응답이 59%로 더 높았다.

대한민국 전반적 방향, 경제방향 조사결과 (출처: 입소스코리아)
대한민국 전반적 방향, 경제방향 조사결과 (자료: 입소스코리아)

문재인 정부의 전반적 방향성에 동의하는 국민 중에서도 상당수는 경제 방향성에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60대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대한민국 전반적 방향과 경제 방향의 긍정평가율이 15%p 내외의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지역별, 직업별, 소득별 모두에서 동일하다. 정부․ 여당 입장에서는 향후 경제방향 조정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경제방향에 대한 긍정평가가 가장 낮은 계층은 △60대 이상 △부산/울산/경남 △자영업자, 무직/기타 △ 600만원 이상 고소득 계층이었다.

입소스(Ipsos)는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18세~64세 성인 106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패널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부부처 업무수행 및 홍보활동’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 3.0%p이다. 

[스타트업4=김규민 기자] news@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