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분야 전문가와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 개최
국내 산업계 해체경험 통한 경쟁력 확보 기대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두산중공업 등 산학연 전문가와 ‘제2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열었다. (출처: 산업통상사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한국수력원자력, 한전KPS, 두산중공업 등 산학연 전문가와 ‘제2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열었다. (출처: 산업통상사원부)

[스타트업4]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7일 쉐라톤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한수원, 두산중공업, 원자력연구원 등 원전해체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제2차 원전해체산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 3월까지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 마련을 위해 공동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회의에서 한수원(사장 정재훈)은 현재 추진 중인 고리1호기 해체관련 현황을 공유하면서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를 위해 해체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해외 전문기관의 기술 자문 등을 통해 해체계획서를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에 따르면 내년 6월 초안 작성 후, 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2020년 6월까지 원안위로 최종안을 제출하고, 원안위 인허가 승인 이후 2022년 하반기부터 해체에 본격 착수할 전망이다.

아울러 원전해체에 필수적인 상용화기술 확보를 위해 산학연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원자력산업회의(민관협의회 간사기관)는 현재 진행 중인 국내 원전해체 산업계 실태조사를 토대로, 원전산업계 인력수요 변화에 대응한 기존 인력 전환교육, 산학 공동 인력양성 프로그램 개발 등 맞춤형 인력양성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국내 최초 상용원전인 고리1호기의 안전한 해체 추진과 함께, 이를 계기로 국내 산업계가 해체경험 축적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향후 국내외 원전해체 시장 본격 확대에 대비하여, 우리 원전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서 원전해체 분야의 선제적인 육성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 3월까지 원전해체연구소 설립방안을 포함한 원전해체산업 육성 종합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원전해체산업의 구체적인 세부 정책과제 마련을 위해 산학연 전문가 TF를 본격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스타트업4=박세아 기자] pkl219@startuptoda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