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품, 특허권, 디자인권 등 갖가지 지식재산권이 한 자리에 모이는 통합 대전이 열린다. 특허청은 오는 11월 30일부터 12월 3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2017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식재산대전은 특허청이 주최하고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대 대회로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상표·디자인권전’이 통합해 열리며 400여 점의 발명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은 올해로 36회째를 맞는 대회로 7개 분야, 100여 점의 국내 대표 발명품에 대한 시상과 전시가 이뤄진다. 출품작 접수는 13일부터 8월 11일까지이며 대상은 학생과 외국인을 제외한 특허, 실용신안을 출원 또는 등록한 권리자(승계인)의 발명품(기술 포함)이다.

올해 13회째인 ‘서울국제발명전시회’는 세계 각국에서 출품된 발명품을 한 자리에 모아 우수 발명품을 가리는 대회로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참가접수를 받는다. 국내외에서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으로 출원중이거나 등록된 권리를 보유한 대학생 이상이 일반인 또는 기업이 참가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전 세계 31개국에서 총 643점의 발명품이 전시됐다.

‘상표·디자인권전’은 우수 상표·디자인권 공모전을 토해 우수 브랜드 및 디자인에 시상한느 행사로 출품 접수는 13일부터 8월 21일까지다. 참가대상은 대한민국 국민으로 최근 5년 이내에 특허청에 등록된 독창성있는 상표나 서비스표, 디자인 권리자 누구나 가능하다.

‘2017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에 참가하려는 사람은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 (www.kipa.org)를 통해 참가신청서와 출품물 설명요약서 등을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