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효정 기자가 전하는 스타트업 관련 ‘빅 이슈’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4] 어느새 2월 한 달도 하루 정도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스타트업4>에서 다가오는 봄처럼 따뜻한 스타트업 관련 소식을 브리핑해 드립니다. 2월 27일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 스타트업 뉴스
◇ 야놀자, SSG페이와 결제 서비스 제휴 체결

SSG페이 결제 서비스 제휴 (자료: 야놀자)
SSG페이 결제 서비스 제휴 (자료: 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신세계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 SSG페이와 결제 서비스 제휴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야놀자 앱에서 숙박 및 레저 상품 예약 시 SSG페이로 결제할 수 있게 된다. 국내 숙소뿐 아니라 해외 호텔까지 SSG페이로 결제할 수 있어 카드번호를 수기 입력하거나 예약금을 송금해야 하는 타 해외 숙박 예약 플랫폼 대비 결제 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진다. 또한, 양사는 제휴 체결을 기념해 공동 이벤트를 준비 중이다. 야놀자 앱 내 SSG페이 결제 서비스 및 이벤트는 4월 중 개시 예정이다.

 

◇ 슈가로로 곤약젤리 '뉴이스트 W 에디션', 티몬에서 12시 공개

슈가로로가 뉴이스트 W와 함께 티몬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료: 라이징팝스)
슈가로로가 뉴이스트 W와 함께 티몬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료: 라이징팝스)

무설탕 저칼로리 디저트 브랜드 슈가로로가 '슈가로로 곤약젤리 뉴이스트 W 에디션'을 오늘낮 12시 티몬에서 첫 공개한다. '슈가로로 곤약젤리'는 누적 판매량 200만 팩을 돌파했다. 또한 인기 아이돌 뉴이스트 W가 전속 모델로 활동하며 ‘아이돌 곤약젤리’라 불리고 있는 제품이다. 
슈가로로의 이번 뉴이스트 W 에디션은 '베리베리맛'으로 스트로베리, 블루베리 등 8가지 믹스베리 맛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자사의 전속 모델 뉴이스트 W의 각양각색 매력을 조화했다는 의미를 담은 것이라고 슈가로로 측은 말했다.

 

◇ 겨울바다와 야외 온수풀 한 번에 즐기는 국내 숙박시설, 거래 매출 5배 뛰었다

겨울바다와 야외 온수풀을 한 번에 즐기는 국내 숙박시설 거래 매출이 5배 뛰었다. (자료: 여기어때)
겨울바다와 야외 온수풀을 한 번에 즐기는 국내 숙박시설 거래 매출이 5배 뛰었다. (자료: 여기어때)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이 겨울바다를 배경으로, 온수풀을 즐기는 겨울철 ‘이색 호캉스’ 인기가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여기어때는 이번 겨울(18.12.~19.02.) 앱 내 인기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따뜻한 물에서 수영을 즐기는 ‘온수풀’, ‘인피니티풀’ 등 검색량이 지난 겨울(17.12.~18.02.) 대비 34%나 상승했다. 해외에 나가지 않아도, 휴양 시설이 잘 갖춰진 국내 호텔·리조트가 많아졌고, SNS에 올라오는 ‘#인피니티풀’ ‘#온수풀’ 등 다수의 사진들이 겨울철 이색 호캉스의 관심을 높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집닥, 인테리어 후기로 고객 서비스 신뢰도 높인다

집닥이 인테리어 후기로 고객 서비스 신뢰도를 높인다. (자료: 집닥)
집닥이 인테리어 후기로 고객 서비스 신뢰도를 높인다. (자료: 집닥)

인테리어 비교견적 중개 서비스 전문기업 집닥(대표이사 박성민)은 홈페이지 내 카테고리 개편과 함께 고객생생후기 콘텐츠를 추가했다. 이번 고객생생후기는 집닥 홈페이지를 개편하면서 도입된 사용자 관점 콘텐츠다. 주거 또는 상업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전국 500여개의 파트너스 시공업체 정보와 서비스 후기를 객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집닥은 고객생생후기를 강화해 서비스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온라인을 통해서도 인테리어 컨설팅이 가능하다는 점을 알려 대중화 목표를 세웠다. 고객생생후기는 서비스 퀄리티, 공사 품질, 전문성 등 각 항목별 별점 평가와 더불어 고객 만족도 수준을 점수화하고, 한줄 평까지 더해 인테리어 시공의 객관적 정보를 전달한다. 향후 UX 개선 및 인테리어를 주제로 한 다양한 포맷의 후기 콘텐츠도 개발할 계획이다.

 

◇ 해줌, 태양광 대여사업 ‘4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

해줌에서 태양광 대여사업으로 아파트 태양광 설비를 설치한 아파트 전경 (자료: 해줌)
해줌에서 태양광 대여사업으로 아파트 태양광 설비를 설치한 아파트 전경 (자료: 해줌)

태양광 전문기업 해줌(대표 권오현)은 지난해 태양광 대여사업으로 약 8,000가구를 대상으로 가정용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했다. 이로써 해줌은 4년 연속으로 태양광 대여사업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해줌이 태양광 대여사업에서 4년 연속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체계적인 고객 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4년간 공식 대여사업자로써 쌓아온 노하우와 해줌 IT 기술을 통해 신청, 시공, 설치 후 사후관리까지 해줌 본사에서 내부 시스템으로 관리한다. 

 

◇ “공공기관 보안 점검, 앳이어로 대비하세요”

노르마 조달 등록 기념 이벤트 이미지 (자료: 노르마)
노르마 조달 등록 기념 이벤트 이미지 (자료: 노르마)

노르마는 앳이어를 최근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 공공 기관 대상 솔루션 공급을 시작했다. 앳이어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에 등록되어 있으며 등록 업체인 소프트컴즈를 통해 서비스 된다. 노르마는 앳이어의 조달 등록을 기념해 공공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풍성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오는 7월 31일까지 무선 네트워크 보안 관련 상담을 신청하는 모든 고객에게 무료 보안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고 커피 및 디저트 세트권을 선물한다. 상담 후 계약을 완료하면 300만원 상당의 하드웨어를 해당 기관에 무상으로 설치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 알밤 서비스, 개인사업자 대상 전면 무료화…3월 11일부터 시행

푸른밤이 3월 11일부터 알밤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서비스한다. (자료: 푸른밤)
푸른밤이 3월 11일부터 알밤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서비스한다. (자료: 푸른밤)

중소사업자를 위한 급여 자동화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알밤(Albam)’을 운영 중인 푸른밤(대표 김진용)은 3월 11일부터 출퇴근관리 기능에 이어 자동급여계산 기능까지 알밤의 모든 기능을 무료로 서비스한다고 27일 밝혔다. 무료 서비스 확대는 수시로 변화하는 근로기준법에 맞춰 근로시간관리와 급여계산을 직접 하기 어려워진 자영업자들의 수고를 덜어주기 위한 결정이다. 2014년 9월 알밤 서비스를 론칭한 푸른밤은 2017년 8월부터 직원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알밤 출퇴근관리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왔다. 알밤의 전 서비스 무료화 결정으로 앞으로는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직원들의 출퇴근·스케줄 관리부터 복잡한 주휴수당, 사대보험 등을 포함한 실 급여계산 기능을 언제든지 무료로,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알밤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PC 웹 관리자를 통해서도 관리할 수 있으며, 모든 근무기록 및 관련 데이터는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엑셀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이음소시어스, ‘내 연인의 사람 친구’ 설문 진행

이음소시어스가 설문을 진행헀다. (자료: 이음소시어스)
이음소시어스가 설문을 진행헀다. (자료: 이음소시어스)

매칭 전문 기업 이음소시어스(대표 김도연)가 소개팅 앱 ‘이음’, ‘이음오피스’를 사용 중인 미혼 남녀 475명을 대상으로 ‘내 연인의 사람 친구’에 관한 설문을 진행했다. 연인의 이성 친구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79%의 미혼 남녀가 ‘신경 쓰였던 적 있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자주 연락하고 만나서(32%)’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상대의 감정이 우정 이상인 것 같아서(23%)’, ‘연인의 행동이 과한 것 같아서(11%)’, ‘이성 친구의 수가 많아서(10%)’, ‘그 친구의 외모나 조건이 나보다 좋아서(9%)’가 뒤를 이었다. 

 

◇ 파킹클라우드-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해외 시장 동반 진출 위해 27일 MOU 체결

파킹클라우드 신상용 대표(좌),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안효문 신사업총괄 대표 (자료: 파킹클라우드)
파킹클라우드 신상용 대표(좌),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 안효문 신사업총괄 대표 (자료: 파킹클라우드)

스마트 주차 솔루션 전문기업 파킹클라우드(주)(대표이사 신상용)와 기계식 주차 설비 제조 및 서비스 전문 기업 오텍오티스파킹시스템(유)(대표이사 강성희)이 베트남 진출 등 국내외 사업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27일 진행했다. 협약식은 당일 오전 10시 30분 영등포구 양평동 파킹클라우드 본사 건물에서 열렸으며, 양사는 국내외 주차장 관제 및 기계식 주차장 설치를 포함한 종합 주차장 프로젝트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이에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 미미박스, K뷰티 브랜드 ‘카자(Kaja)’ 모델로 ‘(여자)아이들’ 선정…K팝과의 시너지 기대

미미박스, K뷰티 브랜드 ‘카자(Kaja)’ 모델로 ‘(여자)아이들’ 선정 (자료: 미미박스)
미미박스, K뷰티 브랜드 ‘카자(Kaja)’ 모델로 ‘(여자)아이들’ 선정 (자료: 미미박스)

뷰티 커머스 플랫폼 미미박스는 K팝 걸그룹 ‘(여자)아이들’을 ‘카자(Kaja)’의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K뷰티와 K팝이 결합된 미미박스의 이번 파트너십은 미국 현지 시장을 겨냥한 새로운 차원의 접근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카자(Kaja)는 지난해 9월 전 세계 최초로 세계 최대 뷰티유통기업 세포라와 공동 개발한 K뷰티 브랜드이다. 개발 단계부터 미국 현지 시장 고객의 니즈를 수렴하며 현지화된 K뷰티라는 새로운 컨셉을 제시했다. 카자의 브랜드 모델인 (여자)아이들은 공식 데뷔 미니앨범 ‘I Am’으로 11개 국가의 아이튠스 K팝 차트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에서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이처럼 미미박스와 (여자)아이들은 혁신적인 시도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공유하면서 시너지를 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