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효정 기자가 전하는 스타트업 브리핑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4] 한 주의 시작을 스타트업 브리핑을 보면서 힘차게 시작하세요! 3월 11일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 스타트업 뉴스
◇ 야놀자, 대만 1위 공유숙박 플랫폼 아시아요(AsiaYo)와 전략적 제휴 체결

야놀자 김종윤 온라인 부문 대표(왼쪽), 아시아요 CK 청 대표(오른쪽) (자료: 야놀자)
야놀자 김종윤 온라인 부문 대표(왼쪽), 아시아요 CK 청 대표(오른쪽) (자료: 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대표 이수진)가 대만 1위 공유숙박 플랫폼 아시아요(AsiaYo)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아시아요는 한국을 비롯 대만, 일본, 태국, 홍콩 등 아시아 60개 도시, 6만 개 이상의 숙소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대만 최대 공유 숙박 플랫폼(Vacation Rental Platform)이다. 대만은 한국인들이 찾는 주요 관광지 중 하나로, 연간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대만에서도 한류의 영향으로 약 100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들이 한국을 방문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양국 여행 교류 숫자가 3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밀리, “카프카 원작, 배우 조형균과 차지연 참여 리딩북으로 뮤지컬처럼 즐겨요”

배우 조형균과 차지연이 밀리의 서재가 제작하는 뮤지컬 HOPE의 리딩북에 리더로서 참여했다. (자료: 밀리의서재)
배우 조형균과 차지연이 밀리의 서재가 제작하는 뮤지컬 HOPE의 리딩북에 리더로서 참여했다. (자료: 밀리의서재)

월정액 독서앱 밀리의 서재가 뮤지컬 <HOPE: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이하 뮤지컬)과 함께 한 카프카의 소설 스페셜 리딩북 [변신]과 [소송]을 지난 8일 공개했다.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주는 기존 오디오북과 달리 리딩북은 전문가 또는 유명인이 책의 핵심만 30분 내외로 요약해서 읽고 해설해주는 서비스다. 이번 달 8일 공개된 카프카 소설 리딩북은 뮤지컬 <HOPE>에 출연하는 배우 조형균과 차지연이 리더(Reader)로 참여했다. 뮤지컬 <HOPE>는 현대 문학의 거장으로 불리는 프란츠 카프카의 미발표 원고와 소유권을 둘러싼 ‘카프카 유작 원고 반환 소송 실화’를 모티브로 한 작품이다.

 

◇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 전속 모델로 배우 정려원 발탁!

전속 모델 배우 정려원 (자료: 아이디어스)
전속 모델 배우 정려원 (자료: 아이디어스)

국내 최대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주)백패커(대표 김동환)가 배우 정려원과 전속 모델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정려원은 향후 6개월 동안 TV CF, IPTV, SNS, 옥외 광고 등에서 ‘아이디어스’ 전속 모델로 활동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백패커는 ‘하늘 아래 똑같은 핸드메이드는 없다'라는 컨셉의 첫번째 ‘아이디어스’ TV CF를 공개했다. ‘아이디어스’는 국내 최대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으로 매월 170만 명 이상이 이용 중이다. 7천 여 명의 작가들이 입점해 각종 수공예품뿐만 아니라 수제 먹거리와 농축수산물까지 영역을 넓혀 총 10만개 이상의 상품을 선보이며 지난해에만 580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 코인원, 차세대 거래 엔진 ‘코인원코어’ 도입

코인원이 차세대 거래 엔진 '코인원코어(Coinone Core)' 장착을 완료했다. (자료: 코인원)
코인원이 차세대 거래 엔진 '코인원코어(Coinone Core)' 장착을 완료했다. (자료: 코인원)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대표 차명훈)이 차세대 거래 엔진 '코인원코어(Coinone Core)' 장착을 완료했다. 코인원코어를 통해 증권사 수준 이상의 체결 성능을 확보한 코인원은 더욱 향상된 거래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코인원코어는 초당 300만 건 이상의 거래 체결 처리가 가능한 고성능 엔진이다. 수백 대의 서버로 수평 확장이 가능한 분산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서비스 중단 없이 거래 엔진 확장 및 신규 코인 상장이 가능하다. 또한 예상치 못한 장애 상황에서도 별도의 점검 없이 실시간 대응이 가능해 보다 안정적인 거래소 운영을 할 수 있게 됐다.추후에는 더욱 다양하고 고도화된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기존보다 전문적인 API 거래, 국제표준 FIX 프로토콜 주문 등이 도입돼 한층 발전된 암호화폐 거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픽션, 글로벌 메가 히트 게임 IP 던전앤파이터와 전략적 협업

픽션과 던전앤파이터가 전략적으로 협업한다. (자료: 픽션)
픽션과 던전앤파이터가 전략적으로 협업한다. (자료: 픽션)

디지털 컨텐츠 블록체인 스타트업 픽션(대표 배승익)이 넥슨의 던전앤파이터와 전략적 협업을 진행한다고 11일 공식 발표했다. 이번 전략적 협업으로 픽션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던전앤파이터’의 2차 창작물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던전앤파이터’의 유저들은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2차 창작물에 코인을 기부할 수 있으며, 창작 유저는 기부 받은 코인을 픽션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픽션의 배승익 대표는 “던전앤파이터와의 제휴는 지금까지의 제휴 및 협업 소식과 달리 엄청난 파급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픽션이 추구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컨텐츠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IP의 다양한 컨텐츠가 생태계에서 생산, 소비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던전앤파이터 IP 및 유저 기반은 픽션의 컨텐츠 생태계가 초기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을 넘어서서 픽션이 새로운 패러다임의 글로벌 컨텐츠 서비스로 나아가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