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 지원형 등 특색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시범사업지역이 올해 말까지 모두 70곳이 선정돼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달 말까지 시범사업 선정계획 방안을 확정하고, 광역지자체가 45곳 내외, 중앙정부가 15곳 내외, 공공기관 제안 10곳 내외 등 70여 곳을 선정하겠다고 14일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대규모 철거 및 정비 방식 대신 생활밀착형 소규모 사업이 중심이며 지역주민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이끌어나가도록 하는 맞춤형 도시재생 방식이다. 역사문화 복원, 청년창업, 신재생에너지사업 등 지역별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해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정부는 57개 사업모델을 발굴해 메뉴형태로 제공하고 주민과 지자체는 이를 참고로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계획을 세워 신청하게 된다. 생활에 밀접한 주거지 재생사업 등 소규모 사업 지역은 각 광역자치단체가 최대 3곳을 선정하고, 중·대규모 사업은 중앙정부가 경쟁방식으로 15곳 내외를 선정한다. 또 공적임대주택 등 공공성이 강한 사업은 공공기관 제안방식으로 최대 10곳을 선정할 방침이다.

 

10월말에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11월 평가를 거쳐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해 12월 선정사업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5년간 재정 2조 원, 주택도시기금 4조9,000억 원의 공적재원과 3조 원 이상의 공기업 투자를 유도해 재생지역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