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을 위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지원

테크코드코리아

테크코드는 ‘창업자들의 천국 (Startups Nation)을 만들자’ 라는 슬로건 아래 글로벌화 → 전문화 → 산업화로 이어지는 3단계의 전략적 프로세스를 통해 전 세계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자 만들어진 중국계 글로벌 액셀러레이터이다. 형제회사인 CFLD(화샤싱푸)의 글로벌 기업유치 부문이었던 이 조직은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 붐이 조성됨에 따라 테크코드액셀러레이터라는 회사로 계열분리돼 현재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에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플랫폼 회사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전 세계 각지에 숨어있는 좋은 역량을 지닌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테크코드 플랫폼을 활용한 액셀러레이션을 통해 중국, 더 나아가서는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것이 테크코드의 1차 목표다.


2015년 초 베이징, 상하이를 시작으로 현재 중국 내 14개의 인큐베이팅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 외에도 한국, 미국, 독일, 이스라엘, 핀란드, 러시아 등 지역에 인큐베이팅센터 및 허브오피스를 보유하고 있다. 테크코드코리아는 2015년 11월 설립된 후 지금까지 총 60개가 넘는 스타트업을 직ㆍ간접적으로 지원해왔으며, 현재는 37개 스타트업이 강남인큐베이팅센터에 입주해 있다.


아직까지는 해외 지사에 펀드를 설립하지 않는다는 본사 방침에 따라 한국에서 펀드를 통한 직접투자는 지원하지 않지만, 중국에 법인설립을 한 기업 대상으로는 현지 펀드를 통해 지분투자를 하고 있다.


테크코드가 기업유치에 있어서 가장 주목하는 산업은 인공지능, 바이오헬스케어, 신소재 등 3대 산업이지만, 한국의 경우 콘텐츠와 IT 등에도 강점이 있어 특정 분야에 국한시키지 않고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스타트업을 유치하고 있다.


테크코드만의 차별화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아무래도 중국에 본사를 둔 회사이다 보니 중국시장을 타깃으로 한 창업지원 프로그램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지난해 콘텐츠진흥원, 성균관대학교글로벌창업대학원, 대덕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등 유수 기관들과 MOU를 체결하면서 실질적으로 중국 진출을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여러차례 진행했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과는 AIM(Accelerator, Incubator, Mentor) 프로그램을 통해 베이징, 상하이, 선전, 난징 외 5개 지역을 돌며 10여 차례의 로드쇼를 진행하면서 30개 이상의 한국 스타트업을 현지 투자자에게 연결시켜 주었고, 콘텐츠진흥원 및 성대글로벌창업대학원과도 중국진출프로그램, VIC(Vision in China) Program 등을 통하여 20여개 스타트업의 중국 진출을 지원한 바 있다.
 

화상데모데이 진행 등 올해 전략적 확장 계획
 
올해는 콘텐츠진흥원과 서울산업진흥원에 HUB Office를 오픈해 전략적 확장에 나선다.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리소스를 활용하여 해당 영역에서 손쉽게 좋은 기업을 발굴하고 테크코드코리아 본사 및 기타 테크코드 글로벌 지사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액셀러레이션에 앞장설 계획이다.

예를 들면, 주기적으로 각 허브오피스에서 발굴한 스타트업 및 코리아 본사 입주기업, 중국 현지 VC를 3자간 화상시스템으로 연결하여 화상 데모데이를 진행해 보다 빠른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타 기관에서 시도한 적 없는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적인 투자사례가 나오게 되면 테크코드도 한국의 더 나은 창업생태계 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미 오픈한 허브오피스의 자원과 테크코드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접목시켜 기존에 시도되지 않은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테크코드코리아가 오픈한 이후 현재까지의 성과를 보면 아직 한국에 펀드가 조성되지 않은 관계로 직접적인 투자사례는 없지만, 테크코드코리아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이 인큐베이팅 기간 동안 투자받은 금액은 총 140억원이다.
 
한 눈으로 보는 테크코드코리아 업적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