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환 내일능력개발원 원격훈련사업팀 팀장

출처: 스타트업4
출처: 스타트업4

[스타트업4] 온라인 교육의 열기가 해를 거듭할수록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취업 교육 전문기관인 내일능력개발원은 이미 재작년부터 ‘인터넷 원격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은 반복적인 학습이 가능해 교육 능률 향상에 최적화돼 있다. 내일능력개발원 원격훈련사업팀의 조성환 팀장을 만나 눈부신 성과를 들어봤다.

 

Q. 내일능력개발원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0년 3월 개원한 내일능력개발원은 취업을 희망하거나 재취업을 원하는 청년,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을 도와주는 교육 전문기관입니다. 인큐베이팅과 교육에 주안점을 두면서 자기개발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법도 코치해주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 외에도 온라인 교육을 확장하고자 2017년 9월 원격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기업의 성장을 돕는 교육 기관으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을 시행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이 모바일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돌아가는 시대입니다. 시공간에 대한 제약이 없어졌습니다. 요즘 교육의 트렌드인 ‘평생교육’ 역시 온라인을 통해 이뤄지는 것이 추세입니다. 다른 기관에서도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으로 더 많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은 한 번만 듣는 데 반해, 온라인 교육은 반복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살려 온라인 교육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에서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습니까?

주로 직무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직무교육에서는 법정교육인 경비원 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업주 지원 훈련 분야에서도 원격 교육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사업주 지원 훈련 교육은 환급을 해주는 등 나라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Q. 수강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과목은 무엇입니까?

커뮤니케이션 과목이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한 기업 안에는 다양한 나이대의 각기 다른 직급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들 간에 이뤄지는 소통은 개인 간 소통이 아니라, 업무와 관련된 소통이기 때문에 직급 간에 부딪히는 문제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20대 신입사원과 40대 차·과장급 중간관리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고위관리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문제 등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인기가 많은 과목은 법정교육이며, 이 외에 계층별 교육도 인기가 많습니다. 계층별 교육을 통해 수강생들은 자신의 위치에서 어떤 업무를 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은 업무와 관련된 지식과 함께 회사 내에서 갖춰야 하는 태도를 배우고 싶어 하고, 팀장급은 자신의 위치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학습하고 싶어 합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을 받기 위한 자격 조건이 있습니까?

정부에서 환급해주는 사업주 지원 훈련은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나라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는 필요로 하는 자격 조건이 없기 때문에 고용보험에만 가입돼 있다면, 누구든지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의 주 대상 연령층은 어떻게 됩니까?

고르게 분포돼 있지만, 30~40대가 가장 많습니다. 이 나이대의 분들은 알고 있어야 하는 지식도 많고, 맡은 업무량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 업무 외적으로도 배워야 하는 지식이 많습니다.

수강생들의 성비를 따지자면, 여성들이 많습니다. 여성들이 많이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 분야로의 재취업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반 직무 법정교육의 경비원 교육을 듣는 수강생 대부분은 남자입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 수강료와 정부지원금도 궁금합니다.

교육비는 과정마다 모두 다르며, 기업 규모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뉩니다. 크게 우선지원기업,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나뉩니다. 우선지원기업은 90%, 중견기업은 40%, 대기업은 20%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머지 비용은 기업에서 부담해야 합니다.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을 수료한 수강생들이 갖는 혜택은 무엇입니까?

업무 역량을 개발하고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사업주 지원 훈련 과정은 사업주를 지원함으로써 사업체가 경쟁력을 갖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교육 지원을 받은 사업체는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개인도 교육을 수료한 뒤에는 직무 역량이 레벨업 돼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Q. 인터넷 원격 교육을 수료하면, 어떤 자격이나 혜택이 주어집니까?

회사마다 다릅니다. 일부 회사들은 대학교처럼 학점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년에 20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인사고과에 반영해 승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Q. 그동안의 인터넷 원격 교육 성과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터넷 원격 교육은 본격적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운영했습니다. 총 50여 개 이상의 기업 교육을 담당했습니다. 교육 시행 후, 첫해 하반기인 것을 감안했을 때, 결코 적은 규모는 아닙니다. 현재까지 총 교육생은 3천 명 이상인데, 앞으로 더 늘려갈 계획입니다.

 

Q. 수강생들이 특별히 개설을 요청하는 과목이 있습니까?

요즘 트렌드와 관련된 교육을 개설해달라는 요청이 많습니다. 일부 기업들에서는 IT 관련 과정을 진행하기를 요청합니다. 작년에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과정 개설 요청이 많았습니다. 올해는 IT 관련 교육과정 개설 요청이 많아서 일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스마트 팩토리 실무 양성자 교육을 요청하는 기업이 있어 개설을 적극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내일능력개발원에서는 향후 어떤 교육들을 진행할 계획입니까?

명실상부한 직무 전문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통상적으로 원격 교육기관들이 하고 있는 직무 교육은 모든 업종에 통용되는 교육입니다. 다시 말해, 특정 업무에 특화된 교육이 아닙니다. 따라서 내일능력개발원에서는 특정 업무에 특화된 교육을 하려고 합니다. 철과 관련된 업체가 전문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들, 예를 들면, 철강회사 신입사원, 임원, 영업사원의 전문 교육 등 업종에 특화된 과정들을 개설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