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은 ‘다양성’과 ‘도시의 콘텐츠’를 담아야 한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최고전문가 과정에서 강의하고 있는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
 

도시재생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용어 자체도 해외에서는 ‘Urban Remodeling’이나 ‘Urban Renaissance’를 많이 사용해 왔고, 최근에는 ‘Urban Reproduction’이라는 표현도 등장했다. 이처럼 도시재생에 대해 각자의 관점과 이해관계가 다른 만큼, 이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과 오해도 존재한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11월 30일, 도시재생 뉴딜사업 최고전문가 과정의 마지막 강연자로 나서 도시재생의 방향성과 함께 청년창업과의 연계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김 의원은 “도시재생의 참여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해진다”며 “마을 만들기, 도쿄의 대개조 프로젝트, 심지어 도시개발사업도 도시재생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즉, 주민이나 공공기관이 추진하면 도시재생이고, 민간 기업이나 기관이 추진하면 개발사업이라는 잣대는 논리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도시재생은 반드시 전문가 영역이 아니라며 “도시의 성격이나 장소,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분명 도시재생은 혼자만의 힘으로는 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결국, 도시재생은 단기간에 매듭지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생의 범위, 규모, 재생이 추진되는 사회적·경제적 환경, 정책적 맥락에 따라 지금까지 이야기를 나눴던 개념과 유형들이 혼합 또는 융합되기도 하고 각각 별개로 적용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건설산업의 해법, 도시재생에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김현아 의원은 도시재생을 ‘다양성’, ‘도시의 콘텐츠’라는 두 가지로 정의를 내렸다. 즉, 주체와 대상이 다양한 만큼 어느 하나로 규정할 수 없는 것이 도시재생이며, 일반 개발사업과의 차별성을 두려면 콘텐츠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그 공간에 몸담았던, 살아왔던 사람들과 마을의 이야기를 보전하거나, 새롭게 쓰거나, 혹은 재창조하더라도 그 속에는 반드시 콘텐츠가 있어야 ‘도시개발’이 아닌 ‘도시재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산업화와 도시화에 성공한 한국은 이제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데, 인간뿐만 아니라 건물, 공간, 인프라의 고령화, 노령화도 함께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 인간의 기대수명이 100세를 바라보고 있는 시점에서, 건물의 성능이나 수명은 여기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대도시로의 인구 집중 현상이 더욱 심화되면서 도시 간 양극화 문제도 발생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분명한 것은 공공기관이나 대학의 이전만으로 균형개발을 해야 하는 시대는 끝났다”라며 “도시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고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과연 한국은 어떠한 도시재생을 추구해야 할까? 이에 대한 질문에 대해 김 의원은 “과거의 건설산업은 투기와 저성장이라는 오명으로 젊은이들의 외면 대상이 되어 왔다”며 “대규모 SOC 사업만으로는 건설업을 되살릴 수는 없으므로, 이제는 그릇의 크기와 용도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이 주장한 그릇의 크기는 결국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새로운 비전과 사업모델에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그릇의 크기와 용도를 바꿀 수 있는 해법으로 김 의원은 도시재생을 꼽았다. 



 

스타트업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도시재생

김 의원이 제시한 도시재생은 첫째, 물리적 공간의 정비와 당면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합정책의 도관체여야 한다. 일자리, 도시정비, 에너지 문제 등을 담당하는 부서가 각기 다른 상태인데, 이제는 하나의 방향으로 함께 고민해야 한다. 이 칸막이를 낮추고 연결되어야만 도시재생이 도관체가 될 수 있다. 둘째, 도시재생은 현존하는 일자리의 단계적 전환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도시재생은 그간 부족했던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다. 최근 창업 붐이 IT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반드시 그러한 것만은 아니다. 


청년 창업가 중에서는 공유 사무실, 공동작업, 공동생활공간, 유휴공간 활용 등을 통해 굉장히 활발하게 창업 전선에 뛰어들고 있다. 김 의원은 이들의 활동이 광의의 개념에서 도시재생 활동의 일부임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보조금에 의존하지 않고 자생적으로 도시재생을 추진하되, 청년들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만들어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도시재생이 장려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도시재생과 관련한 몇 개의 스타트업 사례를 소개했다. 사단법인 도시재생·전략포럼에서도 소개된 빌드(BUILD)는 시흥시의 월곶 인구 절반이 어린이와 부모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월곶이 지닌 특수한 도시 상황을 커뮤니티 비즈니스로 변화시켜 지역의 도시재생을 시민 자산화한다는 목표로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빌드는 ▲지역문화를 이끌어갈 지역혁신가의 유입 및 육성, ▲월곶의 재생(경쟁력 잃은 상가의 재생, 주민이 주도해 만드는 테마파크 등), ▲지역혁신가와 주민이 함께 테마가 있는 거리와 문화 만들기 등을 주요 사업 모델로 삼고 있다. 


이바구 캠프는 도시재생 사업으로 조성된 부산시 동구의 이바구길에서 관광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를 열고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했다. 이바구 캠프는 주민이 아이디어를 내고 부산시가 공가 매입을 지원해 추진됐는데, 현재 주민이 주인인 다온산이라는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다. 주주 참여 가구수는 31가구로, 뜻있는 청년들과 주민들이 함께 운영하는 협동조합형 주식회사 형태를 하고 있다. 


알트에이(Alt-A)는 도로에서 충돌대상을 미리 감지해 알려주는 스마트 안전 비콘을 개발했다. 알트에이의 이태우 대표는 도로교통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학교와 아파트 단지 등의 사유지와 같은 곳에서의 보행자 안전에 주목했다. 알트에이는 보행자를 감지하고 미리 경고하는 비콘을 개발한 데 이어 이를 전국에 배치해 향후 교통 데이터 수집의 도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끝으로, 김현아 의원은 “해외의 사례를 보더라도 도시재생은 민간의 노력 없이는 실현 불가능하다”며 “민간의 노력으로도 도시재생이 충분히 공공성을 추구할 수 있음을 다 함께 노력해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