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플레이 인기 영화, ‘마더’ 등 봉준호 감독 전작들이 점령 
‘마더’, ‘살인의 추억’, ‘설국열차’ 일평균 시청분수 10~25배 증가
‘왕좌의 게임’ 열풍에 8년 전 시즌1 다시보기도 급증
리메이크작, 시리즈물 인기에 원작·전작 관심 높아져

왓챠플레이 로고(자료: 왓챠플레이)
왓챠플레이 로고(자료: 왓챠플레이)

[스타트업4] 봉준호 감독의 신작 ‘기생충’이 화제를 모으면서, ‘봉준호 다시보기’ 열풍이 불고 있다. ‘왕좌의 게임’, ‘존 윅 3’ 등 신작의 인기에 힘입어 시리즈를 처음부터 다시 보는 ‘재주행’ 열기도 뜨겁다.

왓챠플레이(대표 박태훈)는 이용자들의 시청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6월 들어(6월 1~3일) 왓챠플레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화 5위 안에 ‘마더(2009년)’, ‘살인의 추억(2003년)’, ‘설국열차(2013년)’ 등 봉준호 감독의 영화 3편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봉 감독의 신작 ‘기생충’이 지난달 열린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한국영화 사상 최초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면서 봉 감독의 전작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치솟은 것이다.

봉 감독의 2009년작 ‘마더’는 ‘기생충의’의 칸영화제 수상 전인 4월과 비교하면, 5월 들어서 일평균 누적 시청분수가 4.5배 증가했고, 6월 들어서는 무려 25.0배나 증가했다. 

봉 감독의 출세작인 ‘살인의 추억’은 5, 6월 일평균 누적 시청분수가 4월 대비 각각 2.7배, 10.5배 늘었다. ‘설국열차’ 역시 5월과 6월에 각각 4월 대비 3.7배, 11.6배 늘어나는 등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봉준호 자체가 하나의 장르”라는 평가처럼 이 작품들은 ‘기생충’ 이전에 장르로서의 ‘봉준호’를 구축해온 여정을 보여준다. 기존 장르의 규칙을 비틀고 융합하는 새로운 영화적 문법으로 현실을 적나라하게 담아내는 봉 감독 특유의 통찰력이 녹아있다.

리메이크 영화와 시리즈물의 인기에 힘입어 원작과 전작도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가이 리치 감독이 연출한 실사판 ‘알라딘’이 지난달 개봉해 인기를 끌자, 이 영화의 원작인 애니메이션 ‘알라딘(1992년)’의 관심도 크게 높아졌다. 

왓챠플레이는 애니메이션 ‘알라딘’의 6월 일평균 누적 시청분수는 실사판 ‘알라딘’이 개봉하기 전인 4월보다 17.5배 증가해하면서 6월 최고 인기 영화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5월 개봉한 ‘존 윅 3’의 전편인 ‘존 윅’과 ‘존 윅 – 리로드’ 역시 각각 4.1배, 4.0배 늘면서 상위권에 랭크됐다.

최근 8년여에 걸친 대장정을 마친 <HBO>의 ‘왕좌의 게임’ 시리즈 ‘재주행’ 열기도 뜨겁다. 지난 4~5월 방영된 ‘왕좌의 게임’ 마지막 시즌(시즌 8)이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불러일으키자, 나온 지 8년이 지난 시즌 1의 인기도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6월 들어 ‘왕좌의 게임’ 시즌 1의 일평균 누적시청분수는 시즌 8 방영 전인 3월 대비 3.0배나 치솟으면서, 왓챠플레이 유저들이 가장 많이 본 드라마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왓챠플레이 유저들이 가장 많이 본 드라마 1, 2위에는 ‘왕좌의 게임’ 시즌 8과 시즌 7이 오르면서 인기 드라마 상위권을 ‘왕좌의 게임’ 시리즈가 싹쓸이했다. 2011년 첫 시즌을 방영한 ‘왕좌의 게임’은 역대 드라마 최다 에미상 수상, 케이블방송 사상 역대 최다 시청자수 등 각종 기록을 갈아치우며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키며 지난달 시즌 8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왓챠플레이는 이달부터 ‘왕좌의 게임’ 시즌 전편을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뛰어난 작품들은 많은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팬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며 “최신 작품뿐만 아니라 가치 있는 오래된 작품들 역시 지속적으로 팬들이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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