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일,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교수 초청 강연
'오프라인 점포 개발 전략, 상업기술과 분양상가' 조명

7월 2일 열리는 제316회 부동산융합포럼에서는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영과 교수가 '오프라인 점포 개발 전략에 따른 상업시설과 분양상가'에 대해 강연한다. (디자인: 스타트업4)
7월 2일 제316회 부동산융합포럼에서는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영과 교수가 '오프라인 점포 개발 전략에 따른 상업시설과 분양상가'에 대해 강연한다. (디자인: 스타트업4)

[스타트업4] '온라인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상업시설, 분양상가의 개발 전략을 공유한다.

한국부동산개발협회와 한국M&A협회, 비즈뷰는 오는 7월 2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대아빌딩 3층에서 제316회 부동산융합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조춘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영과 교수가 '오프라인 점포 개발 전략에 따른 상업시설과 분양상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날 조 교수는 △국내 오프라인 시장 현황 △오프라인 시장 문제점과 전망 △경쟁 상황 변화 속 상업시설 개발 전략 △경쟁 가속화시키는 분양상가 △상업시설 활성화 전략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최근 온·오프라인 경계 모호, 1~2인 가구 증가 등의 환경 변화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고 있다. 특히 소비자 니즈를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해진 만큼 1인 마켓, 뉴트로(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 공간 마케팅, 융합 포맷, 빅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  매장 등이 유통 업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대형 유통마트는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콘셉트'의 중요성을 인지함과 동시에 새로운 전략을 펼치는 중이다.

대형마트뿐만 아니라 백화점 또한 오프라인 점포 활성화를 위해 자체 브랜드를 내세워 가정간편식(HMR)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는 것. 이마트의 경우는 최근 밀키트(Meal Kit, 조리 전 냉장 상태의 손질된 반조리 간편식) 시장에도 도전장을 내밀었다.

무엇보다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온라인 시장은 계속 성장 중이다. 가성비, 품질보다 온라인에서는 찾을 수 없는 '콘텐츠'가 중요해진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급변하는 경쟁 상황에서 이번 강연은 국내 오프라인 점포 시장 현황, 한계 및 전망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상업시설·분양상가 활성화 방안을 도모하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제316회 부동산융합포럼 참석을 희망할 경우 온오프믹스(https://onoffmix.com/event/185275)에서 신청하면 된다.

한편, 유통업 전문가로 알려진 조 교수는 현재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유통연구소 소장,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위원 등을 지내고 있다.

 

조춘한 교수 소개

학력 및 경력
▲ 숭실대학교 경영학 박사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경영과 교수
▲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유통연구소 소장
▲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 위원
▲ (사)한국유통학회 사무차장

프로젝트 진행
▲ 2018.08. - 2018.12. 상권 內 공생(상생협력)을 통한 동네 상권 활성화 방안
▲ 2018.02. - 2018.05. 현대백화점 김포점 증축 상권영향평가서
▲ 2018.01. - 2018.04. 롯데캐슬 주상복합(롯데마트) 상권영향평가서
▲ 2018.01. - 2018.05.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4차 혁명시대에서 “초저가 업태”의 성장과 역할

[스타트업4=박세아 기자] psa@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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