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06 18:17 (금)
박재승 비주얼캠프 COO "소비자 시선 패턴 분석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활용 방안"
박재승 비주얼캠프 COO "소비자 시선 패턴 분석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활용 방안"
6일, 박재승 비주얼캠프 최고운영책임자 초청
아이트래킹 기술, 부동산 산업 적용 방안 제시
  • [스타트업투데이 박세아 기자]
  • 승인 2019.08.06 19: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재승 비주얼캠프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8월 6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트래킹 기술 적용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박재승 비주얼캠프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8월 6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아이트래킹 기술 적용 사례를 발표했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투데이] 아이트래킹(시선추적)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꾀한다.  

박재승 비주얼캠프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8월 6일 개최된 제321회 부동산융합포럼에서 아이트래킹 기술이 스마트폰, VR, AR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사례를 공유했다. 

이날 박 COO는 △아이트래킹 기술 배경 △새로운 산업에서의 아이트래킹 기술 적용 사례 △부동산 산업에서의 접목 사례 △향후 부동산 산업 발전새로운 방향 제시 등에 대해 발표했다.

아이트래킹 기술은 시선 위치를 추적하는 시선추적기술이다. 즉,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동공 움직임을 추적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각 좌표 데이터를 만든다.  

사용자의 눈 깜박임과 같은 움직임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모바일, 교육, 부동산, 디자인, 자동차, 태블릿, PC/키오스크 등 다양한 시장에서 접목할 수 있다. 특히 VR의 경우 중개 플랫폼인 직방, 다방 등이 수요자가 쉽게 방을 둘러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VR 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현재 VR 콘텐츠는 HMD(Head Mounted Display) 단말 성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VR 기기 사용 시 가격, 영상 지연 등으로 인한 어지럼증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이에 박 COO는 이번 강연에서 네트워크 및 디바이스가 좋아야 질적인 VR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5G 시대가 오면 VR 시대가 찾아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중 광고 영역에서 아이트래킹 기술의 성장 가능성이 엿보인다. 사람들의 시선이 머문 시점을 파악해 광고 위치별 효과성을 알 수 있는 '스포츠 광고 리서치'나 PPL 응시 여부 측정, 영상 몰입도 측정을 통한 모바일 영상 광고, 모바일 인앱 광고 등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COO는 아이트래킹 기술을 통한 새로운 광고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하다고 예측했으며, 부동산 영역에서의 비전을 제시하기도 했다.

그는 내부 인테리어 및 가구 배치 시선 분석과 실시간 고객 흥미를 분석해 VR 모델하우스 분석에 접목하는 방안을 공유했다. VR 영상으로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매까지 이끈다는 전략이다.

모바일 360도 조작 및 부동산 매물을 분석해 사용자 시선에 따른 관심 매물을 추천하거나 매물 추천의 신뢰도를 향상하는 데에도 일조할 수 있다.

박 COO는 "결국 오프라인 시장이 존재하지만, 매출 및 존재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온라인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부동산 분야도 궁극적으로 모바일로 진화 중"이며 "이에 따라 소비자의 매매, 구매를 이끌기 위한 아이트래킹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이번 강연에서 모바일 대한 접근성을 강화해야 하며, 새로운 기술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밖에도 아이트래킹 기술은 사용자 시선 패턴을 분석해 난독증, 자폐증과 같은 질환 예측 진단 등의 의료 서비스 영역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편집자 주] 한국부동산개발협회•한국M&A융합센터•한국유통경제연구소•비즈뷰는 매주 화요일 오전 7시 30분 ‘부동산융합포럼’을 공동 개최하고 있습니다. 8월 6일 제321회를 맞이한 부동산융합포럼 관련 다양한 정보들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부동산융합포럼’을 검색하면 그동안 진행된 강연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스타트업투데이=박세아 기자] psa@startuptoday.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