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거품이 걷히고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킹 활성화

배운철 블록체인전략연구소장이 2019년 블록체인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이 2019년 블록체인 10대 뉴스를 선정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2019년을 마무리하면서 블록체인 전략연구소는 블록체인 투자연구소(송인규 교수)와 B캐피탈리스트 과정을 수강한 원우들과 협력해 2019년도 블록체인 10대 뉴스를 선정했습니다. 

선정에 대한 기준은 가장 이슈가 많이 됐던 뉴스와 꼭 알아두어야 할 주요 이슈를 병행해 선정했습니다. 10대 뉴스 선정에는 B캐피탈리스트 총원우회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B캐피탈리스트 과정은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 전문 교육 과정입니다. 그동안 약 300명의 수강생을 배출해 2019년 블록체인 이슈에 대한 전문 의견을 듣기에 부족함이 없는 곳입니다.

 

1. 페이스북 리브라 백서 공개

페이스북은 암호화폐 지갑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회사인 칼리브라를 중심으로 ‘리브라 연합’을 구성해 휴대폰에서 문자 보내는 것처럼 쉽게 해외 송금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리브라’ 프로젝트의 백서를 공개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직접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영향력에 대한 우려와 개인정보와 암호화폐 금융정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페이스북 리브라는 달러와 변동성이 낮은 금융 자산에 투자해 리브라 암호화폐의 가치를 유지하는 스테이블 코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리브라 프로젝트는 백서 공개 후 2019년 하반기 내내 블록체인 업계의 핫 이슈로 다뤄지고 있습니다. (참고기사: [배운철의 블록체인 전략] 페이스북 리브라 프로젝트와 블록체인 전략(스타트업투데이, 2019.07.03.)

 

2. 중국의 CBDC 발행 발표

중국 인민은행 전 총재이자 중국금융협회 회장인 저우 샤오촨(Zhou Xiaochuan)은 2019년 11월 26일 ‘2019 카이신 헹친 포럼’에서 중국의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CBDC,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실행을 일반 결제 부문에 우선 도입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내 디지털 전자 결제 개발 및 소매 부문 활용과 국제 금융 기관간 결제를 위한 송금 지원의 두 가지 실행 방향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중국 인민은행이 개발 중인 디지털 위안화의 공식 명칭은 ‘디지털화폐전자결제(DCEP)’로 알려졌습니다. 리브라 프로제트와 함께 중국의 디지털 화폐 정책은 앞으로도 주목해야 할 프로젝트입니다.

 

3. 중국 시진핑 주석의 블록체인 산업 육성 발표

가상화폐 거래 시장에 대해서 철저하게 통제하고 있던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2019년 10월 24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의 블록체인 발전과 동향에 대한 집단학습을 주재하며 “중국이 블록체인 산업 분야에서 선두에 설 수 있도록 기초연구를 강화하고 혁신적 발전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의 발언 이후 15시간 만에 비트코인 가격이 40% 가까이 상승할 정도로 대중들의 관심을 받은 소식입니다. 

2019년 10월 26일 열린 13차 전국인민대표대회상무위원회 회의에서 ‘미마파(密碼法·암호법)'를 통과시키며 암호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를 수립하고 정비하고 있습니다.

 

4. 백트(Bakkt) 거래소 출시

기대를 모았던 비트코인 선물거래소 백트(Bakkt)가 2019년 9월 23일 개장했습니다. 세계협정시(UTC) 기준 매일 자정부터 밤 10시까지 열리는 백트 선물거래소의 개장 첫날에 다음날 24일이 만기인 일간 선물계약 2건, 다음 10월이 만기인 월간 선물계약 71건을 거래하고 마감했습니다. 

백트의 시작은 미약했지만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18일 비트코인 선물거래량은 6312BTC, 비트코인 가격 7,200달러 기준으로 약 4,556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기관 투자가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5. 암호화폐 특금법 개정안 정무위 통과

특금법 개정안이 국회 정무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특금법 개정안은 암호화폐와 관련된 최초의 법률안으로 암호화폐를 ‘가상자산’으로 정의하고 암호화폐 관련 사업자에게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법안입니다. 

20대 국회에서 통과될 것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특금법 개정안에서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사용을 의무화함으로써 조건을 갖춘 거래소에서는 실명계좌 발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특금법 개정안의 법률 적용 범위에 대해서 우려의 의견도 있지만 명확한 규제 방향이 잡현다는 점에서 2020년에도 주목해야 할 뉴스입니다.

 

6. 카카오 클레이튼 메인넷 런칭

카카오 클레이튼이 2019년 6월 메인넷을 론칭했습니다. 11월 중순 기준으로 일일 트랜잭션이 50~70만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클레이튼 거버넌스 카운스(GC)에 27개 기업이 참여 중이며 LG전자, 넷마블, 셀트리온, 카카오, 바이낸스, 악시아타 디지털과 최근 SK네트웍스, GS홈쇼핑, 한화시스템 3곳이 더 참여했습니다. 

30여 개의 운영 서버는 클레이튼이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파트너사들이 나눠서 운영하며 탈중앙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클레이튼은 주요 메인넷 생태계 확장 중에서 가장 활발한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클레이튼이 2020년 상반기에 선보일 암호화폐 지갑 ‘클립(Klip)’을 카카오톡에서도 이용할 예정이라 2020년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7. 바이낸스 475억 원 규모의 비트코인 해킹

2019년 5월 8일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해킹을 당해 약 7000BTC를 분실했습니다. 약 475억 원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해커가 다수의 API키와 2단계 인증 코드를 포함한 고객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피싱과 바이러스 공격 등 수단을 동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공격으로 바이낸스 보유 비트코인의 약 2%가 들어있는 핫월렛에서 비트코인 약 7,000개가 인출됐습니다. 바이낸스는 ‘안전자산펀드(SAFU, Secure Asset Fund for Users)’를 통해 손실분을 메운다고 발표했습니다. 바이낸스는 2018년 7월 거래 수수료의 약 10%를 적립해 고객 자산 보호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8. 업비트 580억 원 규모의 암호화폐 해킹

2019년 11월 27일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원인불명의 이유로 업비트 이더리움 핫월렛에서 이더리움 34만 2,000개가 알 수 없는 지갑으로 전송됐다”고 밝혔습니다. 

업비트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을 받으면서 ‘멀티시그’ 기능과 ‘핫월렛-콜드월렛 분리’를 적용한 상태에서 해킹이 발생해 내부 협력자가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발생한 암호화폐 해킹 사고 중 가장 큰 규모의 사고입니다. 유출된 이더리움은 업비트 자산으로 충당한다고 발표했지만 암호화폐 거래소는 해커들의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에 대한 보안과 규제가 더 보강돼야 할 것입니다.

 

9. 빗썸 220억 원 규모의 암호화폐 해킹

2019년 3월 29일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해킹을 당해 최소 220억 원 규모의 암호화폐가 유출됐습니다. 빗썸에 보관된 5,300만 개의 EOS 중 핫월렛에 있던 307만 개의 EOS가 프라이빗키 도난으로 인해 외부로 유출됐고 피해 금액은 약 150억 원 규모이며 리플(XRP) 2,020만개로 약 70억 원 규모로 총 220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당시 빗썸은 암호화폐 유출 사고가 내부자 소행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유출된 암호화폐는 핫월렛에 보관된 회사 소유분이라고 밝혔습니다. 빗썸은 2018년 6월에도 해킹으로 인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약 190억 원이 탈취됐습니다.

 

10. 블록체인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성장

2019년은 블록체인 비즈니스 네트워크가 더욱 중요해졌다는 점을 마지막 뉴스로 선정했습니다. 그동안 블록체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는 컨퍼런스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해시넷의 컨퍼런스가 활발했으며 컨퍼런스와 함께 블록체인 교육 프로그램도 중요한 비즈니스 네트워킹의 장이 됐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중에서는 ‘B캐피탈리스트’ 과정이 돋보입니다. B캐피탈리스트는 2019년 3월 1기를 시작으로 4기까지 진행되었고 교육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도 주목할만합니다. 

2020년에는 블록체인 업계의 투자 기업, 사업체, 거래소, 법률·컨설팅 등의 서비스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비즈니스 생태계를 확장해야 생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합니다.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본 칼럼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