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블록체인을 기업에서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블록체인 트렌스포메이션 사례들을 참고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보험 업계와 마일리지 서비스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트렌스포메이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보험 업계 적용 사례


에어비앤비(Airbnb), 투자(Tujia), 윔두(Wimdu) 등과 같은 기업은 사람들이 개인 주택을 포함한 개인 자산을 일시적으로 금전적 가치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문제는 공개 기록이 없으면 이러한 플랫폼에서 자산을 보장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공유경제 서비스 자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당분간은 서비스가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발자가 블록체인 기술로 신뢰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주는 블록체인 스타트업 스트라텀(Stratumn)이 전문 서비스 기업 딜로이트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인 레몬 웨이(Lemon Way)와 함께 렌더봇(LenderBot)이라는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공개했습니다.

(출처: 스트라텀 홈페이지 갈무리)
블록체인 스타트업 스트라텀은 렌더봇이라는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을 공개했다.(출처: 스트라텀 홈페이지)

렌더봇은 보험업계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공유 경제를 위한 마이크로보험에 대한 개념 증명(PoC)입니다. 렌더봇은 사람들이 페이스북 메신저를 통해 채팅으로 맞춤형 마이크로보험에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블록체인이 공유 경제를 통해 고가의 아이템을 교환할 때 개인 간의 계약에서 제3자의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아이테 그룹(Aite Group)의 2019년 보고서는 여러 주요 보험 회사의 40명의 블록체인 전문가를 인터뷰했으며 블록체인을 이해하고 구현하는 데 전념하는 보험 직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프티 카드와 로열티 프로그램 사례


블록체인은 기프트 카드 및 포인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소매 업체가 해당 시스템을 보다 저렴하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카드 및 거래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중개인이 없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반 기프트 카드 사용 내역을 획득하고 처리하는 과정이 더 효율적입니다.

블록체인의 고유한 검증 기능을 통해 사기 방지를 처리하면 적은 비용으로 도난당한 계정을 불법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 로얄(Loyyal)은 블록체인을 활용해 다양한 부문(항공사, 소매 업체 등)에서 로열티 인센티브를 쉽게 ​​교환할 수 있도록 혁신하고 있습니다.

(출처: 밀크파트너스)
밀크파트너스는 인터넷 면세점 전용 마일리지 '갓포인트'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밀크파트너스)

2020년 5월 6일부터는 신세계면세점 '갓포인트'를 블록체인 서비스인 밀크에서도 거래를 할 수 있게 됐습니다. 블록체인 여행 여가 포인트 통합 프로젝트인 밀크(MiL.k) 운영사 밀크파트너스는 신세계면세점과 계정을 연동하고 인터넷 면세점 전용 마일리지 '갓포인트' 거래를 지원합니다. 밀크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마일리지를 가상자산인 밀크(MLK)로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선불 카드, 마일리지, 로열티 프로그램 등을 연동해 거래를 지원하고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는 형태의 서비스는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그동안 개별 기업에서 내부 고객들을 위한 쇼핑몰 등을 구축하여 마일리지를 소진하는 방식을 많이 활용했는데 앞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밀크와 같은 개방형 마일리지 서비스 디앱이 등장하길 기대합니다.

 


신뢰성과 개방화의 가치


이번 블록체인 트렌스포메이션 사례에서 보듯이 서비스의 신뢰성을 높이고 중앙화된 서비스를 개방형으로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트렌스포메이션 전문 교육 과정인 B캐피탈리스트 6기 과정에서는 최근 핫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DeFi vs. CeFi(표철민 체인파트너스 대표), 디지털 자산 혁명(인호 고려대학교 교수), 언택트 경제에서 분산신원확인(DID)의 역할(오세현 SKT 전무) 등의 과정을 통해서 블록체인 트랜스포메이션의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IBM의 신임 대표인 아르빈드 크리슈나는 2020년 5월 5일 열린 IBM 연례 행사인 '싱크(think) 디지털 2020' 기조연설에서 "역사는 지금을 디지털 전환의 출발점으로 기록할 것이다. 비즈니스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블록체인 트렌스포메이션은 디지털 전환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많은 전략이 있겠지만 비대면, 언택트 시대에 신뢰와 개방의 기술 철학을 가진 블록체인 전략이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