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 1년, 스티로폼 박스 4,000톤, 비닐 831톤, 일반 쓰레기 14,248톤 감소 등

마켓컬리의 올페이퍼 챌린지. (출처: 컬리)

장보기 애플리케이션 마켓컬리가 올페이퍼 챌린지 시행 1년 동안 대한민국 연간 플라스틱 사용량의 0.8%에 달하는 4,831톤의 플라스틱 절감효과를 거두며 환경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컬리는 지난해 9월 24일, 모든 포장재를 종이 또는 재활용성이 높은 소재로 변경하는 포장재 혁신 프로젝트인 ‘올페이퍼 챌린지’를 시작했다. 프로젝트 시작 다음날인 9월 25일 주문 건부터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친환경 종이 박스로 변경했으며 비닐 완충재와 비닐 파우치, 지퍼백도 종이 완충재와 종이 봉투로 바꾸었다. 박스 테이프 역시 종이 테이프로 바꿔 배송 포장재에 쓰이던 플라스틱(스티로폼과 비닐) 사용을 최소화했다.

이를 통해 총 4,831톤의 플라스틱 사용량 감소로 예상 대비 68% 이상의 절감 효과를 거뒀다. 구체적으로 감소한 스티로폼 사용량은 4,000톤으로 초기 예상에 비해 98% 높은 절감 효과를 나타냈다.

감소한 비닐 사용량도 831톤으로 예상보다 11% 높은 절감효과를 보였다.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하는 젤 아이스팩도 100% 워터 아이스팩으로 변경해 14,248톤의 일반 쓰레기도 줄였다.

한편, 컬리는 올페이퍼 챌린지 1주년 페이지를 마켓컬리 사이트에 22일 공개했다. 에베레스트 산 높이 493배의 스티로폼 박스 사용량 감소, 서울 월드컵경기장 면적 91배 비닐 사용량 감소, 지구 2바퀴 거리만큼의 비닐 테이프 사용량 감소 등 실제 감소량을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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