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세무·헬스케어로 자산관리 승부수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국내 대표 부동산 신탁사 수주 업체인 ㈜무궁화신탁(회장 오창석)과 ㈜비즈타임즈(대표이사 신학철)가 고령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생애 주기 자산관리 서비스 ‘비즈뷰 VIP 플라자’를 선보인다. 양사는 지난 9월 28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서비스 구축에 나섰다.

 

단계·상황별 맞춤 서비스 제공

㈜무궁화신탁 최병길 대표이사(왼쪽)와 ㈜비즈타임즈 신학철 대표이사(오른쪽)가 협약서에 조인하고 있다. (사진: 스타트업투데이)
㈜무궁화신탁 최병길 대표이사(왼쪽)와 ㈜비즈타임즈 신학철 대표이사(오른쪽)가 협약서에 조인하고 있다. (사진: 스타트업투데이)

양사는 ‘비즈뷰 VIP 플라자’를 통해 고객이 사업을 개시하는 경우, 설립유형별 절세 플랜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또 정관과 회사규정을 수립하고 노무제도 정비와 함께 사업 계획을 구상하고 개발을 통한 사업 구체화에도 나선다.

투자 단계에서는 추정손익과 기업가치를 분석하고, 증자 절차와 주주 간 합의에 관해 검토한다. 또 투자자를 물색하는 과정을 거치며, 기업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성장 단계에서는 주식이동과 사전증여에 대해 검토하고, 스톡옵션과 취업규칙과 관련된 법규를 정비한다. 해외 진출 시에는 투자 유치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안정화 단계에서는 외부감사와 세무조사 등과 관련된 리스크를 진단하고,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이슈와 경영권에 대해 검토한다. 이 단계에서는 자산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한다.

가업 승계 단계에서는 승계방식에 따른 세금 효과를 분석한다. 유언 및 공증에 관련된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인수합병(M&A), 지분매각 등을 통해 투자 수익을 회수한다.

아울러 스타트업 심사역 및 투자 전문가들의 역량을 기반으로 기존 사업에 대해 진단하고 기존 사업을 유지할 것인지, 혹은 신사업 진출을 통해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할 것인지 결정하는 등 개선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부동산 자산관리에 관해서는 취득부터 처분까지 원스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익 자산 취득 단계에서는 취득 물건을 발굴하고, 취득 자산의 사업타당성을 평가하고 분석한다. 또 취득과 관련된 금융 컨설팅을 제공하고, 관련 세제에 대해 검토한다.

보유 자산에 대해서는 명도, 임차인 관리, 건물 유지 보수 등 자산 보유 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수익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산의 효율적인 이용방안을 모색하며, 관련 세제 평가와 제세공과금에 대한 검토도 이어진다.

보유 자산의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법률 전문가들이 관계 법규를 검토하며, 개발에 따른 세금 이슈에 관해 사전 진단한다.

마지막으로 보유 자산 처분 단계에서는 매각 또는 증여와 같은 적절한 처분 방식을 결정해 매각 시점을 결정하고, 파트너를 발굴한다. 이 단계에서는 절세 방안에 대한 검토를 통해 솔루션도 제공된다.

 

바이오 헬스케어 정보를 한눈에

‘비즈뷰 VIP 플라자’가 기존의 자산관리 서비스와 가장 다른 점은 바로 헬스케어와 관련된 프로그램 및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비즈뷰 VIP 플라자’ 관계자는 “급격한 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주요 질병에 대한 사전 진단 및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데, ‘비즈뷰 VIP 플라자’가 고령의 자산가들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즈뷰 VIP 플라자’에서는 특히 뇌와 관련된 건강정보 제공에 집중할 계획이다. 치매의 주요 원인인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등 퇴행성 뇌 질환과 뇌종양, 뇌졸중, 뇌혈관 질병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또 유전체 분석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질병 예측에 쓰일 유전적 질병 위험도를 분석하고, 개인별 맞춤 정밀 건강관리를 위한 유전정보를 분석한다. 또한, 요양원, 실버타운 등 노년기의 동반자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는 헬스케어 시설에 대한 정보도 제공된다.

 

바이오·부동산 등 알짜배기 정보 총망라

​SMB부동산융합포럼을 통해 부동산, 경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SMB부동산융합포럼을 통해 부동산, 경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비즈뷰 VIP 플라자’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바이오 투자 전문 벤처캐피탈인 ㈜에스엠비투자파트너스와의 연계를 통해 각광받는 창업기업의 투자설명회(IR) 피칭이 이뤄지는 SMB투자융합포럼에 참여할 수 있다. 부동산 및 경제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인사이트와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선명부동산융합포럼 참여 기회도 주어진다.

바이오 헬스케어 전문매체인 ‘바이오타임즈’를 통해서는 바이오서비스, 제약,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 의료기관에 대한 최신 정보와 단독으로 제공되는 정보 등을 비롯해 깊이 있는 심층 분석 기사들을 접할 수 있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