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스페이시스 및 물류회사 우린 인수
마이크로풀필먼트 구축, 퀵커머스 플랫폼 경쟁력 강화

씨스페이스24 편의점(사진=더맘마)
씨스페이스24 편의점(사진=더맘마)

[스타트업투데이] 더맘마는 편의점 씨스페이스24를 운영하는 씨스페이시스를 인수한다고 10일 밝혔다. 

더맘마와 씨스페이시스는 인수 조건이 담긴 텀시트(Term Sheet) 계약을 완료했다. 이번 계약으로 더맘마는 씨스페이시스 지분 70%를 취득한다. 

인수 대상은 이은용 씨스페이시스 대표가 설립·운영해온 물류회사 이와이푸드가 보유한 씨스페이시스 지분 70%다. 이 대표가 보유한 물류회사 ‘우린’ 지분 70%도 인수한다. 인수 가격은 미공개다. 씨스페이시스와 우린 기업가치는 약 350억~400억 원으로 평가된다. 

씨스페이스24는 30년 전통의 프랜차이즈 편의점으로 전국 매장은 325곳이다. 우린은 개인편의점 1,397곳에 물류를 공급하고 있다. 더맘마의 편의점 인수 목적은 마이크로풀필먼트 구축을 통한 신선식품 퀵커머스 서비스 품질 향상이다. 

더맘마는 전국 씨스페이스24 매장과 우린이 물류를 공급하는 개인편의점 약 1,400곳 등을 물류거점으로 삼아 마이크로풀필먼트를 갖추고 신선식품 퀵커머스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신선함이 생명인 식자재 이커머스에 있어 마이크로풀필먼트 구축이 필수라는 판단이다. 

더맘마는 가정간편식(HMR) 사업과 무인편의점 등 푸드테크∙리테일테크 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더맘마 관계자는 “작년부터 씨스페이시스 인수를 검토하고 협의해온 덕분에 주관사 없이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사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더맘마는 2016년 설립된 유통 IT 기업으로 온∙오프라인 식자재 커머스를 아우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매출 규모는 2018년 11억 원에서 2019년 184억 원으로 약 17배 급증했고 2020년 6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4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1,000억 원을 넘어섰다. 내년에는 기업공개(IPO)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스타트업투데이=신드보라 기자] masr@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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