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개 스타트업 참여∙∙∙현장 미팅 및 투자 IR 세션 진행
다양한 분야에서의 제휴∙투자 논의∙∙∙“‘세상을 바꾸는 금융’ 실천”

스타트업 임직원들과 KB금융그룹 계열사 직원들이 피치데이 개최 관련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B금융그룹)
스타트업 임직원들과 KB금융그룹 계열사 직원들이 피치데이 개최 관련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B금융그룹)

[스타트업투데이]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 이하 KB금융)은 4일 서울 서초구 KB 이노베이션 허브(KB Innovation Hub) 센터에서  ‘2022 하반기 피치데이(Pitch Day)’(이하 피치데이)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과의 제휴∙연계를 통한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선제적 투자 지원을 위해서다. 

2018년 하반기부터 시작한 ‘피치데이’는 2019년부터 매년 상∙하반기 1회씩 개최되고 있다. 이번에 9회째를 맞았다. 앞서 지난 9월 ‘KB스타터스’로 선정된 23개 스타트업과 KB금융이 과거 투자했던 6개 스타트업 등 총 29개사가 참여했다. 

이들 기업은 AI∙데이터, 헬스케어, 에너지, 프롭테크, 모빌리티, ES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KB금융그룹 내 10개 계열사 51개 부서와 ‘1:1 현장 미팅’을 갖고 투자 유치를 위한 ‘IR(Investor Relations) 세션’도 진행했다. 

‘1:1 현장 미팅’에서는 스타트업이 협업을 희망하는 부서들을 매칭해 실질적인 협업∙제휴 가능성을 높였다. 또 피치데이에서는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스타트업이 KB금융의 전문투자 심사역을 대상으로 IR발표를 할 수 있는 세션도 새롭게 진행됐다. 

KB금융은 ‘피치데이’ 이후에도 기업별로 주기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제휴∙연계 및 투자지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함으로써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KB금융 관계자는 “이번 피치데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스타트업이 참여해 다양한 분야에서 심도있는 제휴∙투자 논의가 이뤄졌다”며 “KB금융은 앞으로도 스타트업이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은 물론 이들 기업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해 세상을 바꾸는 금융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염현주 기자] yhj@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