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주간 서울 3개구 베타 서비스 진행∙∙∙3분기 정식 서비스
터키 이재민 구호물품 수집 캠페인 등 ESG 활동 집중
“사회적 책임 활동, 다양하게 진행 예정”

사진=의식주컴퍼니
사진=의식주컴퍼니

[스타트업투데이]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 운영사 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가 ESG 경영에 집중하며 런드리고 헌옷 수거 서비스를 올해 3분기에 정식 출시한다고 9일 밝혔다. 

런드리고는 지난 5월 3주간 강남, 서초, 송파 등 서울시 3개 구에서 세탁수거함 ‘런드렛‘을 통해 헌옷 수거 베타 캠페인을 실시했고 총 5,356벌, 1,500kg에 달하는 의류를 성공적으로 수집했다. 이를 바탕으로 런드리고는 내부 서비스 개발을 거쳐 3분기 중 본격적인 헌옷 수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런드리고는 외부로부터 세탁물을 보호하고 노출을 차단해 주는 자체 제작 세탁 수거함인 ‘런드렛‘을 서비스 초기부터 모든 고객에게 제공해 오고 있다. 이번 헌옷 수거 캠페인은 런드렛을 통해 고객의 헌옷을 세탁물과 분리해 전달받아 헌옷을 보내온 고객에게 1kg 당 500포인트를 제공했다. 수거된 헌옷은 제3국으로 전달해 의류 순환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헌옷 수거 캠페인에 앞서 런드리고는 지난 2월 ‘터키 이재민을 위한 구호물품 수집 캠페인‘을 1주일간 진행하며 런드렛을 통해 고객으로부터 전달받은 겨울의류, 방한용품, 생필품 등 구호물품 32박스를 터키 이재민들에게 전한 바 있다. 

최근에는 에코센트레의 플라스틱수거 AI로봇 ‘플라스틱히어로‘를 ‘런드리24’ 신규매장 10곳에 시범 설치∙운영에 들어갔다. 추후 순차적으로 적용 매장을 확대해 나아갈 방침이다. 

의식주컴퍼니 조성우 대표는 “패션산업이 환경오염의 주범이라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가운데 의식주컴퍼니의 서비스가 세탁의 좁은 영역을 넘어 궁극적으로는 지속가능한 의생활을 실현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다양한 각도에서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다양하게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9월부터 런드리고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인증 마크를 부여 받은 RCS(Recycled Claim Standard)의 PCR 친환경 비닐로 모든 세탁 비닐을 전격 교체했다. 이밖에도 일회용 철사 옷걸이가 아닌 재사용 가능한 옷걸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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