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호남권생활자원관, 국립생태원 등
NFT 4,100개 무료 배포, 캠페인 동참 위해 7만 3,000여 명 방문
10월 2일까지 청개구리, 쇠백로 등 4종 NFT 2차 발행 예정

사진=두나무
사진=두나무

[스타트업투데이]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국립생물자원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국립생태원 등 환경부 산하 4개 기관과 함께 발행한 ‘기후변화 생물지표’ 대체불가토큰(NFT)의 1차 배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총 4,100개의 NFT가 배포됐고 두나무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2ndblock) 내 마련된 캠페인 공간에는 약 7만 3,000명이 방문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앞서 지난 5월 두나무와 환경부 산하 4개 기관은 ‘자원순환 기후행동 실천 캠페인’의 일환으로 1년간 15종의 ‘기후변화 생물지표’(CBIS, Climate-sensitive Biological Indicator Species)를 총 4차에 걸쳐 NFT로 발행∙배포한다고 밝힌 바 있다. 

‘기후변화 생물지표’는 기후변화로 계절 활동, 분포역, 개체군의 크기 변화가 뚜렷해 지속적인 조사와 관리가 필요한 생물종이다. 이를 NFT로 제작해 기후 위기로 위협받는 동식물의 서식지 보호와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다. 

기후변화 생물지표종 NFT 1차 발행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과 협력해 지난 5월 19일부터 8월 11일까지 진행됐다. 1차 발행 기간 기후 변화로 서식지가 변하고 있는 ▲동박새 ▲동백나무 ▲도깨비쇠고비 NFT가 총 4,100개 발행됐다. 당시 두나무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 내 마련된 ‘리사이클링 인 세컨블록’에는 누적 방문자 수만 7만 3,000여 명에 달하기도 했다. 

캠페인 참여자는 메타버스와 NFT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누구나 시공간의 제약 없이 기후행동을 실천할 수 있다는 점에 반응했다. 특히 평소 접하기 어려운 자원의 순환 과정을 메타버스 내 미션을 통해 쉽게 이해하고 관련 NFT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체감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의 비결로 꼽혔다. 

이외에도 민간과 공공 부문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에서의 활동을 오프라인까지 연결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모델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2차 NFT 발행은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과 함께 오는 10월 2일까지 진행한다. 기후변화로 서식지를 위협받는 ▲청개구리 ▲제비 ▲쇠백로 ▲금강모치 등 총 4개 생물종이 포함된다. 또 발달장애 예술가 스프링샤인(SpringShine)의 짜욱 제작자, 한글로 멸종 위기종을 그리는 진관우 작가, 한국식물화가협회 소속 작가진 등이 동참한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두나무의 기술과 자원을 활용해 환경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한 결과, 많은 이들이 온∙오프라인 기후 행동에 관심을 가졌다”며, ”지속 가능한 환경과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해 남은 ‘기후변화 생물지표’ NFT 발행에도 많은 참여와 성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