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이후 첫 번째 외부 투자 유치∙∙∙2025년 코스닥 상장 추진 계획
AI 기술 활용해 업무 자동화 솔루션 개발∙∙∙SaaS 형태로 제공
문서 영역에서 채용 시장으로 시장 확장 중

[스타트업투데이] ‘카피킬러’ 서비스로 알려진 인공지능(AI) 기술 기업 무하유(대표 신동호)가 프리 기업공개(IPO) 투자(상장 전 지분투자) 라운드에서 150억 원을 유치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2011년 7월에 설립된 무하유의 첫 번째 외부 투자 유치로 DSC인베스트먼트, 데브시스터즈벤처스, 스틱벤처스가 참여했다. 이를 계기로 무하유는 오는 2025년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무하유는 AI 기술을 활용해 업무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고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제공한다. 논문 표절 검사 서비스 카피킬러가 대표적이다. 카피킬러는 AI가 논문과 인터넷 게시글 등 100억 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논문의 표절 확률을 계산한다. 현재 국내 4년제 대학 10곳 중 9곳이 카피킬러를 이용 중이다. 

무하유는 지난해 말 챗GPT 열풍에 발맞춰 생성형 AI 기술을 빠르게 내재화하고 지난 6월 ‘GPT킬러’를 출시했다. GPT킬러는 95% 이상의 정확도로 생성형 AI로 작성한 문장을 찾아내는 국내 최초의 디텍트GPT(DetectGPT) 솔루션이다. 여타 디텍트GPT와 달리 한글을 지원한다. 

무하유는 최근 사업 영역을 문서 분석에서 채용 시장으로 확장하고 있다. GPT킬러는 현재 AI가 입사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및 서류를 평가해주는 서비스 ‘프리즘’(PRISM)과 카피킬러에 적용돼 있다. 지난해 4월에는 대화형 AI 면접 서비스 ‘몬스터’가 출시됐다. 

무하유는 이번 투자로 AI 기술을 고도화해 중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무하유는 2020년 6월 일본어 전용 표절 검사 서비스 ‘카피모니터’를 선보인 바 있다. 카피모니터는 일본 대학 50여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 무하유는 투자금을 연구∙개발(R&D)에 활용해 ‘평가 자동화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글쓰기가 보편화될 경우 글을 읽고 평가하는 교수와 인사담당자는 여러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무하유는 ‘표현의 구체성 평가’와 ‘언어적 표현력 평가’ ‘유효성 검사’ 등을 포함한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무하유 신동호 대표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2025년 코스닥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생성형 AI가 보편화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무하유 기술과 서비스로 해결해 나아가겠다”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신서경 기자] sk@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