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디바이스 없이 휴대폰 만으로 무료로 수면 분석
“향후 수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동 처방 제공 계획”

사진=딜라이트룸
사진=딜라이트룸

[스타트업투데이] 알람앱 ‘알라미’에 수면 분석 기능이 더해져 기상 이전의 수면까지 책임진다. 

글로벌 모닝 웰니스앱 ‘알라미’ 운영사 딜라이트룸(대표 신재명)은 알라미 사용자의 숙면을 위해 수면 분석 기능을 무료로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수면 분석은 사용자가 자는 동안 깊은 잠을 자는지, 얕은 잠을 자는지 휴대폰 센서를 통해 수면 단계를 측정해 기록을 제공하는 기능이다. 

휴대폰에 장착된 마이크 센서로 사용자의 움직임, 사용자가 내는 소리 등을 통해 잠에 들었는지, 깨어 있는지를 측정한다. 때문에 별도의 웨어러블(Wearable) 디바이스를 착용하지 않고 휴대폰을 가까이 두고 자는 것만으로도 분석이 가능하다. 

알라미의 수면 분석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침대에서 보낸 시간, 잠이 들 때까지 걸린 시간, 얕은 잠을 잔 시간, 깊은 잠을 잔 시간, 총 수면 시간 등의 기록을 보고 잠을 잘 잤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딜라이트룸은 앞으로 코골이, 이갈이 등 잠버릇 측정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딜라이트룸 연구책임자인 고민삼 한양대 에리카 ICT융합학부 교수는 “수백 명의 수면다원검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딥러닝 모델을 개발했다”며 “웨어러블 디바이스 착용 없이 스마트폰으로 수집되는 호흡 데이터로 수면 단계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재명 딜라이트룸 대표는 “알라미 서비스의 궁극적인 목표가 ‘이용자의 성공적인 아침’인데, 이를 위해서는 잠에서 잘 깨도록 도와주는 것을 넘어서 먼저 깊이 잘 잘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며 “향후 축적되는 수면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을 넘어서 수면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동 처방까지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알라미’는 글로벌 대표 알람앱이다. 잠에서 완전히 깨지 않은 수면관성 상태를 단축시키는 과학적으로 효과가 증명된 기상 미션 기능을 제공해 사용자의 성공적인 아침을 돕는다. 외부 투자 없이 창업 이후 매년 흑자를 기록하며 웰니스와 디지털 헬스케어에 도전하는 후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오고 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