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맞춤화 교육 지원”

매스프레소와 비상교육이 AI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사진=매스프레소)
매스프레소와 비상교육이 AI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사진=매스프레소)

[스타트업투데이] 인공지능(AI) 기반 학습플랫폼 ‘콴다’를 운영하는 매스프레소(대표 이용재, 이하 콴다)는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비상교육(대표 양태회)과 AI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2025년부터 도입할 수학교과목의 AI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아시아 대표 에듀테크 서비스 콴다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비상교육의 고품질 콘텐츠를 디지털화해 공교육 현장에 최적화된 맞춤화 교육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콴다는 방대한 수학 특화 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해 학생의 수준에 맞게 문제를 추천하는 API를 비상교육 측에 제공한다. 수식, 낙서, 손글씨까지 정확하게 인식하는 수학 특화OCR 기술을 활용해 비상교육의 문제 데이터베이스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유형별, 문항별 등 카테고리별로 정교하게 자동 분류하는 API를 개발한다. 또 특정 문제를 선택하면 콴다의 1.3억 해설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유사한 문제를 찾아 추천해 주고 힌트를 생성해 주는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API도 제공한다. 

콴다 이용재 대표는 “콴다의 AI 기술력과 비상교육의 교과서 개발 노하우를 결합해 공교육 현장에 초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며 “기술로 맞춤형 교육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콴다의 목표 실현이 디지털대전환 정책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지명 비상교육 에듀테크 전략 코어그룹장은 “이미 공교육 현장에서 높은 만족도로 인정받은 비상교육의 수학 교과서에 콴다의 AI 기술력을 더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는 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스타트업투데이=김석진 기자] sjk@startuptoday.kr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