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개발업무협약 사전 충분한 검토 필요

㈜마이티워터(이상필 대표이사)는 조류독감(AI) 방역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학전공자 친구와 함께 창업하여, 현재 자본금 1억 원으로 상근인력 3명과 비상근인력 4인이 친환경 살균탈취세정제를 제조 판매사업을 하고 있다.

㈜마이티워터는 조류독감(AI) 방역을 하는데도 계속해서 확산되는 주요 요인이 닭의 변 속에 있는 AI바이러스 때문이라는 연구개발 결과를 착안하여, 닭의 변 속까지 침투할 수 있는 강력한 소독제 개발에 착수했으며 얼지 않게 하는 부동첨가제를 개발 완료한 회사이다.

조류독감, 구제역 등 가축 전염병은 매년 발생하고 있다. 2003년 이후 방역 예산만 총 4조6천38억원을 사용했고, 매몰처분에 따른 지하수 오염, 병원균의 토착화 등 2차 피해가 상당하다. 2017년 말 현재 국내 소독제 시장은 약 260억 원 규모이며 전년대비 13.8% 상승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의하면 대부분의 소독제가 동절기에 효과가 저하되는 산성계, 계면활성제, 알데하이드계 제품을 80여개의 영세업체가 공급하고 있다고 한다.

㈜마이티워터의 주요 핵심기술은 HP 13.4~13.7 되는 전해성 베이스워터를 생성한 후 특수 첨가제를 혼합한 기술이다. 생산과정에서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경제성이 있는 인터넷기반 실시간 원격관리형 연료전지 내장 전해수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한 개발제품에 대한 국립검역소 제품인증을 위해서 건국대, CTC바이오가 출자한 ㈜K와 제품 효능테스트가 끝난 상황으로 가축백신용 마이티싸이드 소독제 약품인증을 위한 제품을 준비하고 있다.

㈜마이티워터는 시판 소독제의 동결기 효능분석, 환경영향평가와 동절기에도 약효를 떨어뜨리지 않는 부동첨가제 개발 및 소독약 산업화에 대한 국책과제를 동사는 개발 완료했다. 중성 또는 알칼리제 소독제에 동사 개발품 동결방지제를 전해성 베이스워터와 200배로 희석하여 사용하면 된다. 동제품은 암모니아 냄새탈취에 매우 뛰어나 16PPM 정도까지 감축할 수 있다. 더불어 현재는 위생 세정용, 욕실 화장실 전용, 반려동물용, 과일 채소 세척용, 주방세제 등으로 다양한 생활용품 제품기획을 완료 시판을 준비하고 있다. 동결방지제도 성능 우수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자동차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마이티워터는 유황을 이온화 수용액으로 개발완료 했다. 유황은 일반적으로 식물에 추출하거나 웅담 쓸개에서 추출하거나 화산 유황석에 추출한다. 한약사에서 공급받은 법제된 유황을 이용하여 만든, 동사 화산 유황석을 이용하여 이온화 된 수용액 제조기술을 개발했다. 유황석에는 비소라는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 이를 제거는 법제라는 생산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이와 같은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전해성 베이스워터 제조라인 4대와 가축백신용 소독제 및 약침용 이온성 유황수액 개발자금 및 현재 시판중인 제품생산 운영자금으로 총 15억을 투자 요청했다.

한편, S 벤처캐피탈리스트는 이에 대한 사업계획에 대해서 개발제품의 시판을 위한 철저한 품질인증 및 시험을 위한 절차가 부족하고, 이를 위해 초기기업의 한계로 타 전문업체와의 공동개발업무협약 체결은 그나마 다행한 일이나 협약에 따른 부속적으로 이행조건 등을 고려할 경우 기업가치가 상쇄된 감이 있어 아쉬움이 있다고 밝혔다. 또한 기업연구소의 기반이 다소 연약한 상황에서 향후 지속적인 연구개발 가능성에 의구심을 가지게 된다고 했다. 더불어, 시판 계획 중 생활용품용 탈취제에 대한 홍보 마케팅 및 디자인 등에 상당한 의구심이 있으며, 기업성장전략이 연구개발회사인지, 제품 제조회사인지 명확하지 않아서 의사결정에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K사와 조류독감(AI)용 소독제 마이티싸이드가 빠른 시일에 인체 및 자연환경 등에 대한 시험결과가 나와 국립검역소에 제품등록이 되면 몇 십억 정도의 기업가치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했다. 이때 대규모 투자유치도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이온성 유황 수액의 약침은 임상시험 등 인증뿐만 아니라 약침의 국내 독과점시장을 어떻게 진입할 것이고, 개별 한의원에 대한 많은 마케팅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요구된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