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 개발, 유통, 콘텐츠, 브랜드 자산 구축까지 종합 부동산 서비스 지향

앤스페이스(NSPACE)는 도심 속 유휴 공간을 생활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해 공유 공간 기획, 플랫폼 서비스, 기획 매뉴얼 배포, 자산 관리 브랜드 개발을 통해 부동산 자산이 없는 사람들에게 머물기 좋은 공간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앤스페이스(NSPACE)는 1만 개가 넘는 스터디 룸, 파티 장소, 회의실, 촬영 장소, 코워킹 오피스를 대관할 수 있는 ‛스페이스 클라우드’ 서비스와 6천 팀의 공간 운영자들을 위한 채널 ‛스페이스 비즈’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1인 기업들의 전용 코리빙 및 코워킹 ‛앤스테이블’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앤스페이스의 정수현 대표를 만나 창업 배경과 사업모델에 대해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정수현대표
정수현대표

Q. 창업한 동기는 무엇인가요?

창업 전에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라는 비영리 교육기관의 대학정책팀에서 일했습니다. 스타트업 문화가 왕성하게 발달한 선진 사례들을 조사하다 코워킹 스페이스와 같은 공유 공간이자 제3 섹터를 발견했습니다. 한국에도 함께 협력할 동료, 다양한 네트워크, 투자자, 언론이 모이는 커뮤니티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요. 실천에 옮겨 프로젝트로 몇 개의 공간을 운영하면서 경험이 쌓이면서 콘텐츠와 브랜드가 있는 공간들이 도시를 활력 있게 만든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그러한 공간들이 N개로 늘어나는 세상을 꿈꾸며 앤스페이스(NSPACE)를 설립했습니다.

Q. 창업하면서 겪은 애로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요?

첫 번째 프로젝트 공간이 생각보다 반응이 좋아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앤스페이스 창업 직전에 세웠던 공간이었는데 재밌는 실험도 많이 하고, 유료 회원도 꽤 흥미진진하게 커뮤니티로 연결했습니다. 열정을 쏟은 결과 그 공간은 6개월 만에 빠르게 성장했는데, 그 성장이 오히려 갈등을 생기게 해서 투자자와 공간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충돌이 있었습니다.
사업을 잘 몰랐던 비영리단체 출신으로서, 경영의 기초가 약해서였기도 했고, 공간 시장의 빠른 성장에 대한 운영진의 미숙한 대응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결국, 창업 그룹으로서 어떤 혜택도 없이 브랜드 권리를 모두 투자자에게 돌려 주었습니다. 이 경험은 많은 공간 운영자와 투자자(혹은 건물주)의 갈등 관계를 이해하고 조율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첫 사업에서 겪은 갈등처럼 사업하면서 만나는 어려움이 배움이 되는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사례가 없는 새로운 사업이었기 때문에 초기 기반을 준비하는 것과 팀 빌딩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들을 거치면서 과감하게 포기하는 것도 배웠고, 집중해야 할 것에만 힘을 쏟는 노하우도 터득 했습니다. 매일 생겨나는 애로 사항들을 하나씩 해결해가는 즐거움이 사업을 이어나갈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Q. 창업 과정에 있어 활용한 공공 지원/민간 지원 사업은 어떤 것인지요?

저희는 부동산 자산 격차 해소라는 사회적 문제를 비즈니스 방식으로 해결한다는 모토의 소셜 벤처이기 때문에, 초기에 민간 지원 중 임팩트투자사인 Sopoong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IT 비즈니스의 방법론과 소규모 기업의 운영 노하우들을 배웠으며, 시드(Seed) 투자로 플랫폼 초안을 마련하기도 했었습니다. 지금도 성수동 카우앤독에서 협력하며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네이버로부터 17억 원 가량의 후속투자를 받았습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등록된 90%의 입점 그룹이 100평 이하의 소규모 매장주들이기 때문에 소기업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네이버의 정책도 잘 맞았습니다. 지금도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하면서 서비스 성장에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공공기관과는 실제적인 공간이나 토지를 통한 기반 사업을 통해 협력 경험을 넓히고 있습니다. 서울시로서는 처음 운영하는 '청년 공간 무중력 지대'의 초기 기반을 함께 만들었는데, 성공적인 활성화 사업 사례가 되어 무중력 지대 확장에 협력을 했습니다.

지금은 사회 주택 정책에 ‘앤스테이블’브랜드로 협력하며 코워킹 및 코리빙의 모델을 사회 주택과 연결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1인가구를 위한 적정 주거 (affordable housing) 모델하우스 ‘앤스테이블’ 브랜드를 만들어 서울시와 SH, 서울투자 운용 리츠와 함께 대치동과 성산동에 개발을 진행합니다. 스마트 홈 서비스로 연결해 사회 주택에 대한 대중적 인식을 높이고 새로운 부동산 개발 모델을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강의실,워크샵 공간
강의실,워크샵 공간

Q. 귀사의 핵심 기술 및 주요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앤스페이스의 핵심 기술이자 자산은 '공간 운영에 대한 이해도'와 이것을 ‘공간 기획, 콘텐츠, IT 서비스’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자산을 활용하고 싶은 그룹에게 필요한 공간 기획과 컨설팅, 실질적 공간 운영을 기반으로 한 IT 서비스 개발이 핵심 자산입니다. 실제로 사용자 중심의 새로운 부동산 혁신 모델을 보여드리기 위해 작은 규모 단위로 개발, 공간기획 운영, 공간 플랫폼과 같은 IT 서비스를 도구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 클라우드’와 같은 IT 서비스는 광고, 제휴, 서비스 수수료로, ‘앤스테이블’과 같은 자산 개발은 자산 운용을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유니크한 코워킹스페이스를 이용하려는 사용자들을 위한 멤버십 비즈니스도 하반기에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다각화된 포트폴리오를 갖춤으로써 개발부터 유통, 콘텐츠 브랜드 자산 구축까지 종합적인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입니다.  

일하기좋은카페
일하기좋은카페
작업실
작업실

Q.귀사가 거둔 가장 큰 성과는 무엇입니까?

앤스페이스가 2018년으로 5년 차를 맞았는데요. 지난 4년간 새로운 부동산 모델에 대해 정의하고 고민하고 실행하며 꾸준히 기반을 쌓아온 것이 가장 큰 성과입니다. 또한 지속할 수 있는 공간 공유를 위한 방법론을 연구해온 팀원들의 역량과 네이버, 서울시, SH 와 같은 굵직한 기관들과 협력할 수 있는 톤 앤드 매너를 갖추며 조금씩 성과를 거둬 온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네이버와의 협력이 서비스의 성장에는 가장 많은 배움과 도움이 되었습니다. 네이버로부터 투자를 받고 나서 이른 시일 안에 30만 명의 실제적인 사용자들이 모였고, 월 평균 400만 뷰가 넘는 서비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는 중이라 소매, 실내 공간 운영자 등이 호스트(공간을 대여해주는 주인)로 잘 연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간 운영자들에게 안정적인 부동산을 제공하는 공익 프로젝트와 사회 주택을 스마트 홈, 코워킹 및 코리빙 개발과 연결하는 사업까지 성과가 난다면 대중적으로도 더 많은 분이 체감할 수 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Q. 앞으로의 사업 방향성 및 최종 지향하는 목표는 무엇인지요?

우선 국내에서는 유휴 공간의 가치를 만들고, 다양한 공간들을 연결하고, 새로운 모델은 적절하게 개발해 낼 줄 아는 부동산 분야의 혁신 플레이어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도심에서 자기만의 기획력을 가지고, 작지만 유니크한 공간 브랜드를 운영하는 그룹인 ‘로컬 브랜더’들이 도심에 활력을 주는 주체로 성장하는 데에 있어, 저희 팀이 든든한 파트너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5년 내에 역량을 길러 아시아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합니다. 우리가 개발하고 운영하는 ‘스페이스 클라우드’, ‘스페이스 비즈' 서비스와 ‘앤스테이블’과 같은 코워킹 및 코리빙 브랜드가 아시아에서 통하는 가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극적으로는 부동산 자산을 소유하지 않은 사람들도 살 곳, 일할 곳 걱정 없이 머무는 곳마다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게 해드리는 브랜드로 성장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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