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통한 이미지 검색, 통합 리뷰 보기 기능 제공
입점한 쇼핑몰로부터 CPS 방식으로 수익 창출

룩핀 구성원(자료:레벨13)
룩핀 구성원(자료:룩핀)

‘레벨13’은 메타서비스 룩핀을 통해 소비자들이 빠르고 정확하고 편리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머신러닝을 통한 이미지 검색과 곳곳에 흩어져 있는 패션 관련 리뷰를 모아서 볼 수 있도록 통합 리뷰 보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스타트업4>가 ‘10문 11’답을 통해 소비자들의 쇼핑 고민을 덜어주고 있는 ‘레벨13’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1. 어떤 회사인가요?
쇼핑몰·브랜드 메타서비스 룩핀을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250만, 연 거래액 300억 정도의 규모입니다.

Q 2. 창업 배경과 계기는?
대학생 때 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하다 의류 시장에 눈을 뜨게 돼 예전부터 하고 싶던 플랫폼 사업에 뛰어들게 됐습니다. 운이 좋게도 앱 런칭 후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해 서비스 출시 6개월 만에 BEP를 넘겼고, 앱 다운로드 기록을 분석해 투자를 진행하는 실리콘밸리의 투자사들로부터 비디오 미팅을 요청 받는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대한민국의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Q 3. 아이디어(아이템)의 차별화와 독창성은?
머신러닝을 통한 이미지 검색 (비슷한 옷 찾기), 여기저기 산재된 리뷰를 모아볼 수 있는 통합 리뷰 보기 기능 등 소비자들이 편하고 빠르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Q 4. 지금 이 시기에 꼭 필요한 것인지? - 소비자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나요?
현재 앱 다운로드 270만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필요성이 입증돼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5. 제품 및 서비스는 출시됐나요? - 출시됐다면 성과는?
현재 앱 다운로드 270만을 기록 중이며, 연 거래액 300억 규모입니다.

Q 6. 제품 혹은 서비스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소비자들이 누리게 될 혜택(이익)은 무엇인가요?
소비자들은 룩핀에서 여러 쇼핑몰의 옷을 따로 구입해도 배송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여러 곳을 돌아다닐 필요 없이 룩핀에서 리뷰, 비슷한 옷 찾기, 배송 확인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Q 7. 대표님(성함)과 구성원들 소개 부탁합니다. 아울러 회사 자랑거리가 있다면?
창업 당시 팀원들의 평균 연령은 만 26세였고, 지금도 모두 함께 하고 있습니다. 김종현 공동창업자와 저는 대학교 동기이며 각자 사업을 하다 힘을 모으게 됐습니다. 저의 첫 번째 사업은 23살 때 시작했던 문화예술 마케팅 사업이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 티켓바터를 통해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의 마케팅 잠재력에 빠르게 눈을 뜨게 됐고, 이러한 창업 경험을 바탕으로 김종현 공동 창업자와 룩핀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저희 이력이 마케팅에서 출발하다보니 마케팅에 많은 강점을 가지고 초기 앱 다운로드에 힘을 많이 실을 수 있었습니다. 
또 나이가 어리지만 그만큼 개발 트렌드에 민감하고 신기술을 많이 접해 본 의욕이 왕성한 김민혁 개발팀장을 필두로 여러 팀원들이 있어 회사가 여기까지 성장 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의 자랑거리로는 회사의 구성원들의 평균연령이 어려서인지 사내분위기가 굉장히 진취적이고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퇴사가 없는 회사인 것이 저희의 자랑거리입니다. 

Q 8.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창출한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현재 입점한 쇼핑몰들에게 CPS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Q 9. 자금 조달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자기자본입니다.

Q 10. 향후 계획은?
이제 막 시작한 여성 서비스와 기존에 하던 브랜드 서비스 강화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종현 룩핀 공동창업자(자료:룩핀)
김종현 룩핀 공동창업자(자료:룩핀)

월간 스타트업4와 벤처창업신문 공동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의 아이돌을 찾습니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10문 11답’은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질문들로 구성돼 있으며, 아래 기사 링크를 클릭한 후, 답변을 작성하면 된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https://goo.gl/mXwchp

작성한 답변을 바탕으로 한 기사는 <스타트업4>에 실리게 되며, 이 중 우수 스타트업은 <스타트업4> 오프라인 잡지에 소개 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