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소렌터카와 렌터카 사용자 중개하는 렌터카 예약 어플 서비스 제공
공급자 중심의 렌터카 시장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드는 노력 펼쳐

카플랫(자료:플랫)
지역 중소렌터카와 렌터카 사용자 중개하는 렌터카 예약 어플 서비스 카플랫(자료:플랫)

[월간 스타트업4=임효정기자] 플랫이 개발한 카플랫 서비스는 중소 렌터카 업체와 고객을 연결하고 렌터카를 집 앞까지 배달하는 모바일 렌터카 예약 서비스다. 안정된 서비스를 위해 오프라인 렌터카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카플랫은 렌터카 업체 중심의 시장문제를 해결하고, 렌터카 산업을 넘어 자동차로 연결되는 자동차 라이프 스타일 변화의 시작을 이끌고 있다. <스타트업4>가 ‘10문 11답’을 통해 ‘플랫’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Q 1. 어떤 회사인가요?
지역 중소렌터카와 렌터카 사용자를 중개하는 렌터카 예약 어플 서비스입니다.

Q 2. 창업 배경과 계기는?
첫 번째, 여행을 좋아하고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만났습니다. 서로의 관심사인 자동차와 여행을 공통 주제로 재밌게 일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았습니다. 그 중 가장 빠르게 시장에서 검증할 수 있는 렌터카 중개 플랫폼을 카플랫 시작점으로 잡았습니다. 기존 렌터카 시장은 가격 비교 및 결제가 어렵고 업체 신뢰도 문제가 있었으며, 직접 찾아가야 하는 등 렌터카 이용은 사용자 보다 공급자에게 맞춰진 시장이었습니다. 공급자 중심의 렌터카 시장을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고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중개하면 렌터카 시장도 충분히 모바일 시장에서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믿을 수 있는 안전한 렌터카와 함께 즐기는 여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렌터카 중개 서비스 카플랫을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전체 렌터카 시장에서 대기업 렌터카는 60%, 중소 렌터카 업체는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렌터카는 주로 장기 렌터카 중심입니다. 반대로 중소 렌터카 업체는 단기 렌터카 중심의 여행 목적으로 하는 사용자를 타겟으로 합니다. 중소 렌터카는 고객 유치를 위해서 여행 사용자 타겟으로 유입 채널을 늘리고 마케팅 전략을 짜야 하는 등 다양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중소 렌터카 95%는 10대-500대 미만의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입니다. 즉, 중소렌터카는 마케팅 전략을 짜기보다 출혈 가격 경쟁을 마케팅의 모든 것으로 알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플랫은 단기렌터카 중에서도 중소렌터카 업체의 고객 유치를 담당하고, 중소 렌터카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Q 3. 아이디어(아이템)의 차별화와 독창성은?
서비스 초기 카플랫은 2016년 모바일 서비스 최초로 배달하는 렌터카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작년 6월까지는 배달 자체가 차별화된 서비스 특징이었습니다. 하지만 17년 말 다양한 서비스들이 배달 서비스를 런칭하고 할인 정책을 통해 가격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카플랫은 가격 할인 보다는 서비스 본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카플랫은 내년 상반기 까지 믿을 수 있는 렌터카이미지 구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독창적인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카플랫은 국산 소형차에서 수입, 슈퍼카까지 다양한 렌터카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두 번째, 주행요금과 보험금액 같이 결제 이후 추가 요금이 없습니다. 추가요금 없는 렌터카 카플랫은 과장 광고 없이 사용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카플랫 약속입니다. 세 번째, 렌터카 이용자가 원하는 여행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카플랫은 단순 렌터카 서비스를 넘어 자동차를 활용한 라이프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Q 4. 지금 이 시기에 꼭 필요한 것인지? - 소비자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나요?
렌탈 시장 즉, 공유경제는 렌터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필수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필요할 때 렌터카를 타고 여행을 가고, 일할 때는 대중교통을 활용하는 이용자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렌터카를 빌리는 방법은 어렵습니다. 근처 렌터카 업체를 찾고, 전화를 통해 가격 비교를 해야 하며 결제는 현금결제를 유도하는 등 많은 불편이 있었습니다. 렌터카 예약 서비스 카플랫은 현재 시장이 원하는 서비스입니다.

Q 5. 제품 및 서비스는 출시됐나요? - 출시됐다면 성과는?
카플랫 서비스 제작 팀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편리한 UX, 아름다운 디자인, 앱스토어 2017년을 빛낸 최고작 등 글로벌 기업이 인정하는 모바일 서비스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카플랫 모바일 서비스는 2017년 출시 이후 2018년 6월 10만 다운로드 달성 후, 재구매율 26%를 유지하는 단골 사용자가 꾸준히 찾는 서비스입니다.

Q 6. 제품 혹은 서비스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소비자들이 누리게 될 혜택(이익)은 무엇인가요?
렌터카 가격 비교와 결제의 편리성 그리고 렌터카 이용 중 발생 할 수 있는 분쟁 상황에서 카플랫이 납득할 수 있는 중재를 합니다. 즉, 편리한 가격 비교를 통해 렌터카를 결제 하고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Q 7. 대표님(성함)과 구성원들 소개 부탁합니다. 아울러 회사 자랑거리가 있다면?
카플랫 대표는 정동훈입니다. 회사 자랑은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Q 8.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창출한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카플랫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렌터카 브랜드를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렌터카 브랜드에서 직접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렌터카 예약 서비스 카플랫을 사용하는 또 다른 축인 렌터카 업체의 문제를 이해하고 제품에 적용합니다.

Q 9. 자금 조달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오프라인 렌터카 브랜드에서 직접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Q 10. 향후 계획은?
‘여행을 좋아하는 1년 된 커플’이 가장 많이 찾는 렌터카 서비스, 카플랫이 되기 위해 여행 콘텐츠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카플랫 서비스 화면(자료:플랫)
카플랫 서비스 화면(자료:플랫)

월간 스타트업4와 벤처창업신문 공동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의 아이돌을 찾습니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10문 11답’은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질문들로 구성돼 있으며, 아래 기사 링크를 클릭한 후, 답변을 작성하면 된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https://goo.gl/mXwchp

작성한 답변을 바탕으로 한 기사는 <스타트업4>에 실리게 되며, 이 중 우수 스타트업은 <스타트업4> 오프라인 잡지에 소개 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