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수출입 물류 시장의 비효율성과 정보의 불균형 해결
합리적인 가격과 경로로 최적의 수출입 물류 서비스 경험 가능

트레드링스 박민규 대표(자료:트레드링스)
트레드링스 박민규 대표 (자료:트레드링스)

[월간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트레드링스는 강력한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통해 수출입 물류시장의 종합 물류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수출입을 하는 모든 기업에게 통합 화물 관리 시스템을 제공해 물류비용 절감 및 관리, 화물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한다. 물류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과 사업 확장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스타트업4>가 ‘10문 11답’을 통해 국내 최초 온라인 수출입 물류 플랫폼 ‘트레드링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1. 어떤 회사인가요?
트레드링스는 IT 기반의 물류 기업으로, 국내 최초로 수출입 물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위주의 수출입 물류 시장의 모든 데이터를 온라인화하고, 산재되어 있던 정보들을 일원화하여 제공함으로써 기존 수출입 물류 시장의 비효율성과 정보의 불균형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모든 기업들에 비교견적과 전문성 있는 파트너 매칭, 서류 관리, 물류 이력 관리, 실시간 화물추적 등의 서비스를 플랫폼 안에서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트레드링스의 특허 받은 자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일부 대기업에서만 이용하던 수출입 물류 IT 서비스를 쉽게 중소, 중견업체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위주의 영업을 진행하던 포워딩 업체들에게 온라인을 통한 영업 창구를 제공함으로써 포워딩 업체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가치를 제공하는 등 수출입 물류 시장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국내 대표 수출입 물류 기업입니다. 

2. 창업 배경과 계기는?
기존 수출입 물류 시장은 상당히 폐쇄적이고 정보의 비대칭이 심한 시장이었습니다. 특히 대기업 위주로 돌아가는 물류 서비스로 인해 상대적으로 물량이 적고, 물류팀이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 수출입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이와 같은 상황을 해결하고,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국내 수출입 물류시장의 투명성, 그리고 수출입 물류 기업의 업무 가시성을 제공하고자 창업하게 됐습니다. 

3. 아이디어(아이템)의 차별화와 독창성은?
트레드링스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기존 국내 수출입 물류시장에서는 전무했던 서비스로, 현재 화주 뿐 아니라 포워딩 기업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이용, 화주의 화물과 포워딩 업체의 정보들을 취합하여 정시성, 가용성, 신뢰성, 효율성, 안정성 등 수출입 업무에 필요한 요건들을 다각도로 분석해 화주의 물류 서비스 요청에 최적화된 포워딩 업체를 선정해 가장 합리적인 가격과 경로로 최적의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수출입 기업들은 수출입 물류를 진행하기 위해서 지인 또는 온라인에서 찾은 포워딩 업체들에 견적을 요청하며, 요청들은 평균적으로 3일에서 5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당 업체들의 전문성과는 관계없이 하청구조를 통해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가격적인 변별력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트레드링스는 화주들에게 100여개 파트너 사들을 기반으로 한 전문 매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각 지역별, 품목별 전문 업체들을 3곳에서 5곳까지 가격과 서비스를 일원화된 형태로 비교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화주들은 이를 통해 다수의 견적을 빠른 시간 안에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필요한 지역과 물품에 전문성 있는 포워딩 업체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포워딩 업체들에 온라인 영업 창구를 제공함으로써 타깃이 100% 명확한 시장을 제공해 기존 오프라인 영업에 치중했던 포워딩 업체들의 마케팅과 영업이 가능해졌으며, 현재 많은 포워딩 업체들이 트레드링스를 통해 더 많은 화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트레드링스의 다양한 서비스는 대부분 국내에서는 최초로 제공하는 서비스들로 화주 기업과 포워딩 기업 모두에게 새롭고 효과적인 업무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4. 지금 이 시기에 꼭 필요한 것인가? - 소비자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나요?
현재 국내 수출입 물류 시장은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해나가고 있으며, 시장의 규모 역시 지속해서 커져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산업 군에서는 다양한 IT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를 통해 기존 업무들을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이용하고 있지만 유독 수출입 물류 시장만큼은 이러한 발전이 더뎠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국내 시장에서 트레드링스의 독창적인 서비스는 수출입 물류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시장의 니즈가 충분하고, 서비스에 대한 안전성, 정확성을 인정받고 있기에 소비자들이 트레드링스의 서비스를 받아들이기에 충분히 준비가 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제품 및 서비스는 출시됐나요? - 출시됐다면 성과는?
현재 트레드링스의 서비스는 정식 출시됐으며, 이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만의 우수한 서비스는 이미 시장의 입소문을 타고 서비스 출시 후 다양한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현재 월 4만 명 이상이 사용하는 국내 대표 수출입 물류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트레드링스 수출입 물류 서비스 화면(자료:트레드링스)
트레드링스 수출입 물류 서비스 화면 (자료:트레드링스)

6. 제품 혹은 서비스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소비자들이 누리게 될 혜택(이익)은 무엇인가요?
트레드링스는 수출입 물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을 이용, 화주의 화물과 포워딩 업체의 정보들을 취합해 정시성, 가용성, 신뢰성, 효율성, 안정성 등 수출입 업무에 필요한 요건들을 다각도로 분석해 화주의 물류 서비스 요청에 최적화된 포워딩 업체를 선정해 가장 합리적인 가격과 경로로 최적의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재 수출입 기업들은 수출입 물류를 진행하기 위해서 지인 또는 온라인에서 찾은 포워딩 업체들에 견적을 요청하며, 요청들은 평균적으로 3일에서 5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당 업체들의 전문성과는 관계없이 하청구조를 통해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이에 따라 가격적인 변별력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트레드링스는 화주들에게 100여개 파트너 사들을 기반으로 한 전문 매칭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각 지역별, 품목별 전문 업체들을 3곳에서 5곳까지 가격과 서비스를 일원화된 형태로 비교가 가능하게 했습니다. 화주들은 이를 통해 다수의 견적을 빠른 시간 안에 쉽게 비교할 수 있으며, 필요한 지역과 물품에 전문성 있는 포워딩 업체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포워딩 업체들에 온라인 영업 창구를 제공함으로써 타깃이 100% 명확한 시장을 제공해 기존 오프라인 영업에 치중했던 포워딩 업체들의 마케팅과 영업이 가능해졌으며 현재 많은 포워딩 업체들이 트레드링스를 통해 더 많은 화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트레드링스의 다양한 서비스는 대부분 국내에서는 최초로 제공하는 서비스들로 화주 기업과 포워딩 기업 모두에게 새롭고 효과적인 업무 경험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7. 대표님(성함)과 구성원들 소개 부탁합니다. 아울러 회사 자랑거리가 있다면?
트레드링스는 박민규 대표님을 중심으로 수출입 물류 전문가인 13명의 구성원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의 자랑은 도전정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레드링스가 국내를 대표하는 수출입 물류 IT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는 이 도전이 큰 역할을 했으며, 바로 이 도전이 트레드링스만의 노하우라고 생각합니다. 

트레드링스는 국내 수출입 물류 시장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했고, 여기서 발생한 시행착오를 개선하는 과정에서 최적의 물류 서비스를 펼칠 수 있는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습득해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최초로 수출입 물류 플랫폼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도 걷지 않은 길, 하지만 모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도전 정신을 통해 만들어진 트레드링스만의 서비스는 단순 서비스의 외형 뿐 아니라 그 편리함과 데이터의 정확도는 정부 기관과 물류 기업들에게 인정받으며 서비스 외에 데이터와 기술력 면에서도 탄탄한 내공을 갖추게 됐습니다.

8.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창출한 확실한 방법이 있나요?
트레드링스는 포워딩 파트너사들에게 일정 금액의 서비스 이용료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고, 이용자 역시 빠르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수익률은 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9. 자금 조달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트레드링스는 사업 초기 트레드링스의 서비스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총 2회의 투자를 받았으며, ​현재 후속 투자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10. 향후 계획은?
트레드링스는 수출입 물류 기업들의 업무 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 스마트 경로 탐색 서비스인 링고(LINGO)를 출시할 예정이며, 향후 해당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예정입니다. 링고는 수출입 물류에 가능한 모든 경로와 거리, 비용, 소요시간, 효율성 등을 분석해 즉시 실행 및 부킹 가능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이는 현재 정보의 비대칭으로 인해 포워딩 업체들이 정해준 경로와 가격으로만 가능했던 수출입 물류 시장에서 수출입 화주들에게 가시성과 효율성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입찰 등에 필요한 물류비용 가견적들에 대해서도 화주들에게 비용 탐색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입찰부터 선대응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트레드링스의 플랫폼은 수출입 물류에 대한 모든 데이터와 가격정보, 라우팅 정보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 수출입 기업들에 가시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화물 운송 지연에 대한 선대응이 가능한 리스크 모니터링 시스템 등 수출입 물류 업무를 진행하는 모든 기업의 효율성과 업무 편의성 증대를 가져올 시스템을 지속 개발하고 있습니다. 트레드링스는 향후 서비스를 보다 고도화시키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더 많은 기업이 편리하게 수출입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입니다. 

트레드링스 사무실(자료:트레드링스)
트레드링스 사무실 (자료:트레드링스)

월간 스타트업4와 벤처창업신문 공동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스타트업의 아이돌을 찾습니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10문 11답’은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질문들로 구성돼 있으며, 아래 기사 링크를 클릭한 후, 답변을 작성하면 된다.

굿모닝 스타트업 101 프로젝트 https://goo.gl/mXwchp

작성한 답변을 바탕으로 한 기사는 <스타트업4>에 실리게 되며, 이 중 우수 스타트업은 <스타트업4> 오프라인 잡지에 소개 될 예정이다.

[월간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