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와이내츄럴, 셀세이프, 디아메스코, 시큐어비즈’ IR 피칭 가져
바이오 벤처의 밝은 미래 엿볼 수 있는 시간으로 구성돼

솔젠트 명현균 대표가 IR 피칭을 하고 있다.
디와이내츄럴 명현균 대표가 IR 피칭을 하고 있다.

[스타트업4] 투자융합포럼 데모데이가 7일 역삼동 카이트타워에서 개최됐다. 

데모데이에는 유망 바이오 벤처기업인 ‘디와이내츄럴, 셀세이프, 디아메스코, 시큐어비즈’가 참여해 IR 피칭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데모뎅장대력 청도해양바이오의약연구원주식유한회사 대표이사, 왕빈 청도퓨처랜드데크앤미디어유한회사 대표이사, 이성 청도퓨쳐랜드테크앤미디어유한공사 총경리, 안진홍 퓨쳐랜드 테크앤 미디어 부동사장 겸 한국 지사장, 유안타증권 최안호 상무, 아주IB 김영출 이사, 후앤후 선웅규 대표가 참석했다. 

청도해양바이오연구원주식회사는 중국해양대학교와 청도시정부가 공동으로 설립한 중국 바이오, 의약연구 및 투자 전문기업으로 바이오산업의 융성과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시진핑 주석의 당사 시찰을 계기로 1조원 규모의 바이오 전문 펀드를 설립해 글로벌 우수 바이오 회사 투자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특히 청도시내 수백 만 평방미터 규모의 바이오단지 설립을 추진 중이며, 중국 최초로 위장, 치매, 자궁경부암 등의 질병과 관련된 1급 신약 시판도 앞두고 있다.

◆ 기능성 생물의학 소재 다루는 ‘디와이내츄럴

2000년 설립된 디와이내츄럴(대표 명현균)은 기능성 생물의학 소재를 다루는 기업으로, 의약품, 기능성 화장품, 기능성 식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혈당 조절 기능성 원료를 개별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혈당 건강을 위한 제품, 여성 건강을 위한 제품이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기능성 식품 사업이 있다. 기능성 식품 사업은 기반 사업으로 단기 매출을 목표로 한다. 인슐린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소재를 이용하며, 국내외 대사질환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미래 전략 사업인 원료의 경제적 대량생산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인슐린기능 활성화 물질의 기대 효과로는 대사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인슐린 기능 활성화를 통해 혈당 조절, 여성 건강, 항산화 기능, 지질조절, 정신건강, 면역 강화 등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엔젤은 난치성 대사 질환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중증 암환자를 대상으로 하며, 메타엔젤을 먹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감소하면서 당 대사가 원활해진다. 이로 인해 기력 증가, 면역력 증가, 신생혈관생성 억제, 암 성장 억제, 암 전이 및 재발 억제 효과가 나타난다. 

한국 60대 후반 여성 대장암 환자와 40대 중반 여성 대장암 환자가 메타엔젤을 복용하기 시작한 뒤, 기력을 회복한 성공 사례가 있다.

셀세이프 송태훈 수석이 IR 피칭을 하고 있다. 
셀세이프 송태훈 수석이 IR 피칭을 하고 있다. 

◆ 마이코플라즈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 축적한 ‘셀세이프’

2009년 창업한 셀세이프는 마이코플라즈마 분야에 있어서 많은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바이오세이프티 콘트롤 테스팅 마켓에 주력하고 있다. 

셀세이프에서는 마이코플라즈마에 대한 제품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한 뒤 판매하고 있다.  

생물 안전성 제품은 다국적 대기업들이 시장을 독점적으로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셀세이프에서는 자체적인 기술을 통해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DNA가 제거된 Taq polymerase(Taq 중합효소)도 보유하고 있다. 마이코플라즈마의 오염을 평가할 수 있는 제품도 보유 중이다.

세계 시장에는 4개의 제품을 선보였다. 타사와 비교했을 때, 타사 제품보다 민감도는 높으면서 가격 면에서는 경쟁력이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마이코플라즈마를 제거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비항생제 타입으로 기존 항생제 타입이 갖고 있는 단점인 독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없다. 이를 통해 마이코플라즈마를 사멸 시킨다. 

타사 제품의 경우는 마이코플라즈마가 재발했지만, 72일까지 배양했을 때도 마이코플라즈마가 재발하지 않아 영구적으로 마이코플라즈마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증명된 바 있다.

바이오 의약품 시장은 향후 수십 년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셀세이프 또한 크게 동반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셀세이프는 두 번째로 신속 분자 진단을 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해서 보유하고 있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한 번에 여러 미생물을 검출할 수 있다. FAST PCR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신속 분자 진단용 폴리머레이즈에 있어서 일본의 kod DNA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결핵균과 비결핵항산균을 PCR했을 때, 2가지 균을 통해 마지막 1마리까지 검출해서 비교하고 있다.

여러 균을 테스트 했을 때도 결핵균이나 비결핵항산균이 1마리만 존재하더라도 검출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민감도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골 대체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다양한 뼈 질환에 사용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이다. 척추 뼈에 이상이 있을 때 외과 수술을 통해 척추 뼈를 재생하려는 환자들을 타깃으로 한다. 

세계 인구 3명 중 1명이 골다공증성 골절을 경험할 정도로 굉장히 많은 질환이 발생하고 있다. 노인 인구의 증가로 골절 관련 시장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골 대체제의 경우, 시술 비용이 굉장히 비싼 편에 속한다. 또 뼈가 더 자라나는 과성장이 진행되는 합병증이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셀세이프를 통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부작용이 없는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뼈가 건강하게 재생되기 위해서는 뼈를 형성하고, 뼈의 파괴를 억제시키는 작용 두 가지가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골 대체제 제품의 경우, 둘 중 한 가지만 촉진시킴으로써 많은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골 대체제를 개발할 경우에는 골 형성과 골 파괴 억제를 모두 촉진시킬 수 있다. 높은 품질의  균형 잡힌 뼈를 재생시킬 수 있는 것이다. 가격도 기존 제품보다 저렴하며, 골 재생 효과도 뛰어나면서 부작용은 거의 없다. 현재는 동물을 통한 유효성 평가 단계까지 와 있다.

디아메스코 부사장이 IR 피칭을 하고 있다. 
디아메스코 유동술 부사장이 IR 피칭을 하고 있다. 

◆ 비침습 나노 혈당센서에 기술 총집합 ‘디아메스코’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 중인 당뇨 시장은 혈당기, 인슐린펜, CGMS 구조로 볼 수 있다. 특히 환자에 따라 정확한 혈당 고점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연속 혈당체크 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2004년 5월 설립된 당뇨 의료기기 기업 디아메스코는 비침습 나노 혈당센서에 모든 기술을 집약한 2020년도 로드맵을 제시했다.

현재 전 세계가 비침습 나노 혈당센서에 무한 경쟁 중이며, 천연 인슐린 카트리지 부분도 제품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혈당기 시장이 센싱 기술에서 승부가 가리는 가운데 디아메스코는 센싱 기술에 있어 그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

의료기기(센싱)와 천연 인슐린 추출 분야에 대해 개발 중인 디아메스코는 올해 크게 디지털 인슐린펜 사업(인슐린 당뇨 주사기), CGMS 사업, 바이오 물질사업 3가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디아메스코는 디지털 인슐린 펜3.0, 나노하이브리드 혈당기, BDD-CNT 센서 등을 개발해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야심작으로 개발한 D프로젝트를 통해 비만도 저감 효과와 기존 3배 이상의 제2형 당뇨병 혈당저감 효과를 보여줬다. 

한편, 지엘바이오팜과 협력한 디아메스코는 충북 음성 4,000평 규모 공장을 인수해 CGMS, 인슐린펜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시큐어비즈 김평중 대표가 IR 피칭을 하고 있다. 
시큐어비즈 김평중 대표가 IR 피칭을 하고 있다. 

◆ 준비된 블록체인 스마트헬스트레이닝 기업 ‘시큐어비즈’

2018년 6월 설립된 시큐어비즈는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헬스트레이닝 서비스 기업이다. 

시큐어비즈는 정보보안 컨설팅과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헬스트레이닝 두 가지 업종을 다루고 있으며, 기존 회사에서 진행한 스마트헬스트레이닝에 블록체인 기반을 포함해 진행, 개발 중이다. 

기존 트레이닝 프로그램 서비스, 운영 프로그램, 스마트플랫폼 웨어러블 기능성 콘텐츠 기술, 키오스트 센싱&통신 인터페이스 기술 등을 통해 혼자서도 효율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시큐어비즈의 목표다. 

시큐어비즈는 이번 블록체인 영역이 반영될 시 별도로 체인화 시켜 데이터를 관리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 웨어러블 등 개인정보, 생체정보를 입력하면 맞춤형 운동 처방과 운동 후 평가 및 진단을 해준다. 

이를 통해 개인별 운동평가, 운동 스케줄 정보 서비스, 개인 운동능력 측정 및 분석 통한 운동 평가•지도 서비스, 센싱 기술 통한 맞춤형 운동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시큐어비즈는 웨어러블과 연동해 맞춤형 운동지도 서비스 운영을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 시큐어비즈는 현재 스마트 키와 연계만 하면 운동장비와 바로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특허 출원 준비 중에 있다.

'유망 바이오 벤처 데모데이'가 열리고 있다.
'유망 바이오 벤처 데모데이'가 열리고 있다.

[스타트업4=임효정, 박세아 기자] hj@startuptoday.kr, psa@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