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6개월간 월 50만 원씩 지원

정부가 청년 8만 명에게 총 1,582억 원을 지원한다. (출처: 고용노동부 페이스북)
정부가 청년 8만 명에게 총 1,582억 원을 지원한다. (출처: 고용노동부 페이스북)

[스타트업4] 정부가 청년 8만 명에게 총 1,582억 원을 지원한다. 올해 3월부터 청년들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통해 최대 6개월간 월 50만 원씩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고용노동부(이하 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이하 취성패)에 참여한 청년이 3단계에 도달했을 때 받을 수 있는 구직 활동 지원금이었던 청년구직촉진수당의 새로운 이름이다.

그러나 이름만 바뀐 것은 아니다.

기존에는 취성패에 참여한 청년만 청년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해주는 정책이 2019년 노동부의 신규 사업으로 지정되면서 취성패에 참여하지 않은 청년도 지원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에 <스타트업 4>에서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에 대해 일문일답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신청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출처: 고용노동부 페이스북)
신청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출처: 고용노동부 페이스북)

- 자격 조건이 어떻게 되나요?
▶ 만 18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취업 전 청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자격 조건 제한이 있나요?
▶ 중위소득(총가구 중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긴 후, 정확히 가운데를 차지한 가구의 소득) 120% 이하인 청년(2019년 4인 가구 기준 월 554만 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자체 구직지원금과 중복 지원은 안 됩니다.

- 파트 타임제로 일하고 있으면 해당이 안 되나요?
▶ 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면 미취업으로 간주합니다.
 
- 학력 제한이 있나요?
▶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거나 중퇴한 후 2년 이내인 청년이면 해당 됩니다. 전공과 특화 분야는 제한이 없습니다.

- 얼마 동안 어느 정도 규모의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최대 6개월 동안 매달 50만 원씩 총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유흥·도박 등 일부 업종에서의 사용은 제한되고, 즉시 결제가 가능한 포인트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 여러 번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생애 한 번만 지원됩니다. 취성패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은 6개월 후 지원 가능합니다.

- 취성패 청년구직촉진수당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 취성패에 참여하지 않아도 스터디, 어학 공부, 국가고시 준비, 공무원 시험 준비 등을 하고 있다면 모두 취업 준비로 인정됩니다.

- 참여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오는 3월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미정입니다.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위해 여러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출처: 고용노동부 페이스북)
정부에서는 청년들을 위해 여러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출처: 고용노동부 페이스북)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