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효정 기자가 전하는 스타트업 업계를 장악한 '핫 이슈'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4] 나른한 오후입니다. <스타트업4>에서 잠이 확 달아날 정도로 흥미로운 스타트업 관련 소식을 모아 브리핑해 드립니다. 2월 26일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 스타트업 뉴스

◇ 中企 물류, KOTRA 통해 실시간 처리한다

코트라 (자료: 코트라)
코트라 (자료: 코트라)

KOTRA가 스타트업과 손잡고 실시간 온라인 물류지원 서비스를 도입한다. KOTRA(사장 권평오)는 26일 서울 서초구 KOTRA 본사에서 온라인 물류스타트업인 밸류링크유(대표 남영수), 트레드링스(대표 박민규)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OTRA는 해외현지 물류지원 중심이었던 해외공동물류센터(12개국 22개소)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해 국내부터 도착지 물류비용 견적비교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견적비교 뿐만 아니라 복잡한 수출입 물류서비스를 KOTRA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 두 스타트업은 물류와 정보기술(IT)을 결합해 운송 스케줄 및 터미널 정보를 즉시 확인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실시간 화물 추적 및 최적 운송경로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 KOTRA 회원은 할인요율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이번 서비스는 3월 중순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B.Cube 입주기업 5기 모집

B.Cube (자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B.Cube (자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 이하 부산시)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조홍근)는 창업 보육공간인 'B.Cube'에 입주할 예비·초기 스타트업을 오는 3월 1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B.Cube 입주기업 5기 신청 조건은 예비 창업자 또는 7년 이내 창업자다. 모집 분야는 제한 없이 유망한 아이템을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신청방법 및 자세한 내용은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B.Cube 입주지원 프로그램은 임대료·관리비 전액 면제의 비용 지원뿐만 아니라 세무·법무 수수료 및 마케팅·브랜딩 비용, 시장검증을 위한 국내외 전시회, 워크샵, 포럼, 비즈니스 미팅 참여비용과 L-Camp 프로그램 연계 등 창업활동금을 기업당 최대 300만원 지원할 예정(예산소진 시 까지)이며 창업기업 간 교류행사와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스타트업 간 협업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 씽크라이온, 전기 절전기 무상설치 사업 본격 나선다

씽크라이온 전기절전기(자료: 씽크라이온)
씽크라이온 전기절전기(자료: 씽크라이온)

산업용 전기 절전기를 생산하는 씽크라이온(대표 정정용)이 국내 최대 특허 투자기업인 비즈모델라인과 손잡고 기업 내 전기절전 및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한 수익형 투자사업(BTO-RS: Build Transfer Operate-Revenue Share)을 5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씽크라이온은 2017년 3월 스타트업으로 출발한 이후 전기 절전기에 대해 130여건의 특허 포트폴리오를 1차로 구축하고 국내 기업체를 대상으로 무상설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씽크라이온에서 개발한 제품은 작년 한국타이어, 대웅제약, 동아타이어, 유진기업 등의 현장 테스트를 마치고 3월에 설치공사를 준비중에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기계 가동율에 따라 절전율이 달라지는 콘덴서와 달리 항상 안정적인 절전율을 유지하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고, 평균 절전율이 7%~12%대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로 우수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 밸런스히어로, 인도 최대 민간 상업은행으로부터 투자 유치

밸런스히어로가 인도 최대 민간 상업은행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자료: 밸런스히어로)
밸런스히어로가 인도 최대 민간 상업은행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자료: 밸런스히어로)

인도 진출 핀테크 스타트업 밸런스히어로 (대표 이철원)가 인도 최대 민간 상업은행으로부터 시리즈 B2의 마지막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시리즈 B2투자 유치는 2018년 3월에 진행되었으며 투자 금액은 양사 협의로 미공개다. 밸런스히어로는 모바일 및 인터넷 뱅킹으로 선도적인 인프라와 기술력을 보유한 인도 최대 민간 상업은행과 협업 강화를 통해 모바일 송금, 보험, 대출 등 다양한 모바일 핀테크 서비스들을 출시하여 사업 시너지 효과를 확대할 예정이다. 본 서비스들은 올해 3월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사업 실시

헬스케어공모전 포스터 (자료: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헬스케어공모전 포스터 (자료: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한종호, 이하 ‘강원혁신센터’)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예비창업가 및 사업자를 발굴하고 집중 육성하기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올해 말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강원권 특화산업인 디지털 헬스케어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가 및 사업자를 발굴하고, 보육에서 성장 단계까지 원스톱으로 집중 지원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비주얼캠프, MWC 2019서 모바일 광고 시선분석 기술 공개

MWC 2019 비주얼캠프 부스 (자료: 본투글로벌센터)
MWC 2019 비주얼캠프 부스 (자료: 본투글로벌센터)

본투글로벌센터(센터장 김종갑) 멤버사인 시선추적 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9(Mobile World Congress 2019, 이하 MWC 2019)’에서 새로운 스마트폰 광고 분석 솔루션 데모 버전을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25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막한 MWC 2019는 28일까지 진행된다.

 

◇ 꽃 배달 스타트업 꾸까, 고령 여성 진폐환자들에게 꽃으로 위로 전해

꾸까가 고령 여성 진폐환자들에게 꽃으로 위로를 전했다.(자료: 꾸까)
꾸까가 고령 여성 진폐환자들에게 꽃으로 위로를 전했다.(자료: 꾸까)

플라워 브랜드 꾸까(kukka)가 사회 공헌 프로그램인 '시티 블루밍'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강원도 태백병원에서 요양 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 고령 진폐 환자들에게 꽃을 선물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티 블루밍 프로젝트는 평균 70세 정도의 고령의 여성 진폐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 태백병원과 꾸까가 함께 기획하여 진행됐다. 이 병원에는 젊은 시절부터 남편을 대신해 광부로서 가장의 역할을 했지만 현재는 병원에서 진폐증으로 요양생활을 하고 계신 할머니들에게 꽃으로 위축된 병상 생활에 활력을 주기 위해 진행됐다.

 

◆ 스타트업 정책

◇ 서울시, 스타트업 기업과 함께 공공디자인 사업 모델 발굴

서울시 (자료: 서울시 페이스북)
서울시 (자료: 서울시 페이스북)

서울시는 공공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기업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공공디자인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사업 모델 개발에 나선다. ‘스타트업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일상 속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스타트업 기업이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