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효정 기자가 전하는 스타트업 관련 주요 토픽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4] 좋은 아침입니다. 3월의 첫 번째 월요일입니다.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많습니다. <스타트업4>가 이들의 소식을 모아 브리핑해 드립니다. 3월 4일 소식 전해 드리겠습니다.

◆ 스타트업 뉴스
◇ 보험닥터, 자사 앱 이용자 중 51%가 잘못된 보험 가입해

인공지능 보험 진단 앱 '보험닥터' (자료: 라이징팝스)
인공지능 보험 진단 앱 '보험닥터' (자료: 라이징팝스)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마이리얼플랜이 자사가 운영 중인 인공지능 보험진단 앱 보험닥터(이하 “보닥”) 이용자 중 51.83%(1,076명)가 잘못된 보험에 가입 중이라고 4일 알렸다. 보닥은 지난 4년간 마이리얼플랜이 쌓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이다. 지난 1월에 런칭 이후 약 한 달간 보닥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전체 보닥 이용자 2천여 명 중 44.51%(924명)이 ‘조정’이 필요한 보험에 1개 이상 가입돼 있다고 마이리얼플랜 측은 말했다. 마이리얼플랜 측에 따르면, 당장 ‘해지’해야 하는 보험에 1개 이상 가입한 이용자도 전체 이용자의 7.32%(152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여기어때가 '청춘페스티벌'과 2030세대 연결한다

여기어때가 '청춘페스티벌'과 2030세대를 연결한다. (자료: 여기어때)
여기어때가 '청춘페스티벌'과 2030세대를 연결한다. (자료: 여기어때)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이 ‘청춘페스티벌’ 입장권을 공개했다. 2019 청춘페스티벌은 ‘청춘이고 나발이고’라는 주제로, 서울 난지한강공원에서 오는 5월 11일~12일, 이틀간 진행된다. 우리나라 청춘들이 짊어진 취업, 결혼 등 부담에서 벗어나 축제를 자유롭게 즐기자는 취지다. 청춘페스티벌에서는 ‘노오력’, ‘오지랖’, ‘열정 강요’는 금지 항목이다. 술탄 오브 더 디스코, 잔나비, pH-1의 공연이 예정됐고, 셀럽파이브와 박명수, 이승윤, 윤택, 감스트도 무대를 꾸민다. 

 

◇ ‘빨리 찾아온 봄’...위메프, 봄꽃여행·봄의류 매출 늘었다

봄꽃여행·봄의류 매출이 늘었다. (자료: 위메프)
봄꽃여행·봄의류 매출이 늘었다. (자료: 위메프)

예년보다 빨리 포근해진 날씨로 벌써부터 봄을 맞이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위메프는 서울 낮 기온이 영상 11도까지 올랐던 지난달 22일부터 일주일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봄 여행 상품, 봄 의류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모두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대표적인 봄꽃 여행지로 꼽히는 진해 군항제와 광양 매화축제 여행 상품은 각각 45%, 22%씩 많이 팔렸다. 평년보다 한 달 빨리 꽃이 핀 제주 휴애리 매화축제의 입장권 매출은 6배 이상(542%) 큰 폭으로 늘었다. 여행을 준비하면서 카메라를 찾는 이들도 많아졌다. 야외 활동 촬영에 사용되는 초경량 카메라 ‘액션캠’ 매출이 3배(202%) 증가했고 디지털카메라와 폴라로이드 판매도 129%, 97%씩 늘었다.

 

◇ 집닥, ‘인테리어도 이제는 앱으로’ 대중화 위한 디지털 캠페인 론칭

집닥이 디지털 캠페인을 론칭했다. (자료: 집닥)
집닥이 디지털 캠페인을 론칭했다. (자료: 집닥)

인테리어 비교견적 중개 서비스 전문기업 집닥(대표이사 박성민)은 국내 인테리어 시장의 온라인 대중화를 위해 디지털 캠페인을 론칭한다. 집닥이 선보이는 이번 디지털 캠페인은 인테리어의 컨설팅 단계부터 시공업체 선정, 사후관리까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가능하다는 점을 담아냈다. 이번 디지털 캠페인 명은 ‘인테리어 어떡해? 집닥해!’로 현재 1%대인 온라인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 시장을 10배 이상으로 지속 확장하겠다는 목표로 기획됐다. 바이럴 영상은 4일 디지털 캠페인의 시작을 알리는 <인테리어도 이제는 앱으로>편을 시작으로 ‘인테리어 어떡해? 집닥해!’라는 카피와 함께 현장 용어, 셀프 집꾸미기, 하자 보수 등 고객이 겪는 다양한 문제에 솔루션을 제시하는 콘셉트의 시리즈 영상도 추가 공개될 예정이다. 

 

◇  네오플라이, D2C 기성 수제화 스타트업 ‘어썸에프엔씨’ 투자 

쓰담슈즈 (자료: 네오플라이)
쓰담슈즈 (자료: 네오플라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네오플라이(대표 권용길)가 구두 브랜드 ‘쓰담슈즈’를 런칭한 어썸에프엔씨(대표 백승민)에 투자했다고 밝혔다. ‘어썸에프엔씨’는 새로운 타입의 기성화 구두를 개발해 판매하는 기업이다. 구두를 신을 때의 고통과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태어난 ‘쓰담슈즈’는 특허를 받은 쿠셔닝 인솔로 편한 착화감을 만들어냈다. IT 기술을 이용해 제품 개선을 이뤄내는 점도 쓰담슈즈만의 강점이다. 고객 반응 및 데이터에 따라 출시 후 구두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리뉴얼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신발 사이즈를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현재 쓰담슈즈 라인업으로는 시그니처 스틸레토 및 펌프스화가 있고,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다양한 앞 코라인 추가 및 여름 상품을 개발해 제품군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블록체인 전문기업 글로스퍼, P2P금융 연합 플랫폼 ‘지퍼’와 MOU 체결

지퍼 김준범 대표(왼쪽)와 글로스퍼 김태원 대표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자료: 글로스퍼)
지퍼 김준범 대표(왼쪽)와 글로스퍼 김태원 대표가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자료: 글로스퍼)

글로스퍼(대표 김태원)은 지퍼(대표 김준범)와 블록체인 사업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퍼(ZPER)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P2P금융 연합 플랫폼’으로, 국내외 P2P금융 기업 및 관련 서비스 기업이 출시하는 다수의 금융 상품(채권)을 ‘연합 포트폴리오’ 형식의 펀드 상품으로 제공하는 분산투자 통합 솔루션이다. 작년 말 지퍼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P2P 연합 포트폴리오 금융서비스 ‘지퍼로보(ZPEROBO)의 개념증명(PoC: Proof of Concept)을 위한 설계를 마치고, 펀다, 투게더펀딩 등 국내 15개 주요 P2P금융 기업을 대상으로 개념증명을 실시하였다.

 

◇ 노르마, 세계보안엑스포 참가해 AI 기술 적용한 해킹 시연

디지털 도어락 해킹 시연 (자료: 노르마)
디지털 도어락 해킹 시연 (자료: 노르마)

무선 네트워크 및 IoT 보안 기업 노르마(대표 정현철)가 6일부터 8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세계보안엑스포(SECON) & 전자정부 정보보호 솔루션 페어(eGISEC) 2019’에 참가, IoT 디바이스 해킹을 시연하고 AI 기반 보안 솔루션 ‘IoT 케어(IoT Care)’를 알린다. 올해로 3회 째 세계보안엑스포에 참가한 노르마는 그 동안 차량 블루투스 등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의 보안 취약성을 보여줬다. 이번에는 특히 중국 최고의 인터넷 보안 회사 ‘치후(Qihoo) 360’과 공동으로 ‘RF 통신을 이용한 IoT 기기 해킹 시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 스타트업 모집 공고
◇ 아산나눔재단, 창업지원센터 ‘마루180’ 입주 스타트업 모집

마루180 입주 모집 공고 포스터 (자료: 아산나눔재단)
마루180 입주 모집 공고 포스터 (자료: 아산나눔재단)

아산나눔재단(이사장 이경숙)이 창업지원센터 ‘마루180(서울시 강남구 역삼동)’의 2019년 상반기 입주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법인 설립 후 5년 이내의 기업으로 직원 수 최소 3인 이상 최대 16인 이하면 지원할 수 있다. 단, 사행 및 유흥업종 5개는 제외되며, 여성 창업가와 벤처기업으로 인증받은 기업은 우대한다. 입주기업은 독립된 사무 공간을 지정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수면실, 휴게실, 회의실 등 부대시설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또한, 마루180 입주기업에는 40여 개의 혜택이 주어진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AWS, IBM, KT 등으로부터 클라우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건강검진 및 복지몰 등 임직원 복리후생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