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효정 기자가 전하는 스타트업 브리핑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 브리핑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스타트업4] <스타트업4>에서는 매주 평일 스타트업 관련 소식을 모아 브리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야놀자, 텀블벅, 로지스팟,이에스엔이 소식을 전해 왔습니다. 3월 6일 브리핑입니다.

◆ 스타트업 뉴스
◇ 야놀자 광고, 온라인서 조회수 3000만 돌파

야놀자 2019년 겨울 광고영상 캡처 이미지 (자료: 야놀자)
야놀자 2019년 겨울 광고영상 캡처 이미지 (자료: 야놀자)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의 겨울 광고 캠페인 영상 온라인 조회 수가 3000만 건을 돌파했다. 지난 여름에 이어 국내 기업광고로는 이례적인 조회 수를 2연속 달성한 것. 이번 광고 역시 중독성 있는 CM송과 안무가 특징으로, 여름 캠페인의 연장선상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여가 플랫폼 야놀자를 각인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쨍한 느낌의 여름 광고와 달리 겨울 분위기에 맞춰 신나면서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CM송을 사용했다.

 

◇ 텀블벅, ‘진화하는 잡지’ 기획전 진행

동영상에 맞서는 잡지의 진화상 (자료: 텀블벅)
동영상에 맞서는 잡지의 진화상 (자료: 텀블벅)

최근 잡지가 과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던 시대에서 벗어나 분야별 맞춤 잡지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정보전달의 매체가 인쇄물에서 멀티미디어로 넘어가면서, 다수의 잡지 생산자들이 모두에게 적당히 유익한 종합잡지보다는 정해진 소수만큼은 확실히 사로잡는 테마에 집중해 콘텐츠를 갈무리한 결과다. 여기에 몸집이 커다란 잡지사 외에도 소규모/1인 잡지 생산자들이 활약하면서, 바야흐로 잡지가 구독 경제를 지향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지식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는 또 하나의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화물운송 플랫폼 ‘로지스팟', 기업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한 바로배차 서비스 출시

로지스팟이 바로배차 서비스를 출시했다. (자료: 카카오벤처스)
로지스팟이 바로배차 서비스를 출시했다. (자료: 카카오벤처스)

기업용 화물운송 플랫폼 ‘로지스팟'(공동대표 박준규, 박재용)이 기업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한 바로배차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출시로 로지스팟은 중견 및 대기업에 제한했던 배차 서비스 제공 범위를 중소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까지 전면 확대했다. 기업은 로지스팟의 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회원가입 및 사업자 등록 후 바로 이용 가능하다. 로지스팟은 운송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기업이 겪는 운송 업무의 어려움을 해결한다. 로지스팟이 기업고객 20여 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기업의 운송 관련 전화 업무가 최대 75%, 운송 마감시간이 최대 90% 감소하며 업무 생산성이 향상됐다.

 

◇ 아이앤나, 10억원 규모의 ‘신용보증기금 투자·보증’ 유치

신용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 이인수지점장과 아이앤나 이경재 대표 (자료: 지피커뮤니케이션즈)
신용증기금 서울서부스타트업지점 이인수지점장과 아이앤나 이경재 대표 (자료: 지피커뮤니케이션즈)

영유아 대상 IT 전문기업 아이앤나(대표 이경재)는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10억원 규모의 ‘투자옵션부 보증’기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투자옵션부 보증’은 사업성과 기술력이 우수한 창업기업에 대하여 투자가치를 판단해 자금을 지원하고, 10억원 한도 내에서 보증부 대출을 향후 투자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 상품이다. 현재 아이앤나는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추출된 신생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울음소리인지, 모션감지, 안면인식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켜 산모 및 육아 산업의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 이에스엔, CES2019 참가 및 ㈜이롬과 독점계약 체결 

ESN 홍성두 대표 (자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ESN 홍성두 대표 (자료: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조홍근)의 보육기업인 ㈜이에스엔(대표 홍성두)이 국내 유통 건강전문기업인 ㈜이롬과 2019년 1월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 런칭 준비를 하고 있다. ㈜이에스엔의 독자브랜드인 텀블러 및 젖병 살균기인 KLISTEM(이하 클리스템) 출시를 앞두고 있다. 클리스템은 텀블러 또는 휴대용 보틀(Bottle) 등에 대한 오염이나 비위생적 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클리스템은 2018년에 미국의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킥스타터(KICKSTARTER.COM)에서 성공적인 펀딩을 이루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금번 ㈜이롬과 국내 독점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 스타트업 지원
◇ 무협, 40억 규모 스타트업 해외진출 바우처 사업 개시

수출바우처 제도 개요 (자료: 무역협회)
수출바우처 제도 개요 (자료: 무역협회)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오는 4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 하에 ‘스타트업 해외진출 바우처 제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40억 원 규모의 바우처 제도는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준비, 해외 바이어 마케팅, 해외투자 매칭, 해외진출 수행 지원 등의 메뉴로 구성됐다. 바우처를 받은 스타트업은 필요 서비스와 시행기관을 메뉴에서 직접 선택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오늘부터 참여 기업을 접수하며 자세한 내용은 수출 바우처 홈페이지와 무역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충청남도·충남TP ‘청년 채용 장려 지원 사업’ 참여 희망 기업 모집

충청남도가 '청년 채용 장려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자료: 충청남도 페이스북)
충청남도가 '청년 채용 장려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자료: 충청남도 페이스북)

충남도와 충남테크노파크는 도내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청년 채용 장려 지원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참여 희망 기업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청년 채용 장려 지원은 도내 청년 고용 촉진과 스타트업 기업의 우수 인력 확보를 돕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 처음 도입했다. 지원 대상은 도내 창업 5년 이내 기업, 도내 창업보육센터 입주 및 졸업 후 3년 이내 기업 등이다.  도는 사업 대상 선정 기업에 채용 인원 1인 당 월 180만 원 씩 최대 2년 동안 인건비를 지원한다. 지원 인원은 최대 3명으로, 도내에 거주하고 있는 만 39세 이하 청년이어야 한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