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경우다. 미국 통계청에 따르면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80% 정도의 임금만 받고 있다. 이런 격차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마켓워치가 7가지 팁을 제공했다.

 

1. 연봉협상 자체가 재산이다.

채용 담당자들은 자신들이 제시한 연봉보다 1만~1만5,000 달러 정도는 더 줄 의향이 있다. 연봉협상을 잘 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경력에 도움이 된다. 또 적극적인 연봉협상은 당신이 그만큼 일을 잘할 수 있다는 표현이기도 하다.

 

2. 현장 종사자들을 만나라.

당신은 학력이나 경력, 종사하려는 산업 등을 기초로 원하는 급여를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정보를 얻으려 하지 말고 현장의 사람들을 만나라. 그 사람들의 급여가 얼마인지까지 알 필요는 없다. 그러나 합리적인 임금수준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3. 제시된 액수에 끌려다니지 말라.

많은 전문가들은 채용 담당자가 급여를 제시한 후에 당신의 의견을 말하고, 절대로 채용 담당자가 제시한 금액보다 낮은 액수를 말하지 말라고 한다. 면접을 하는 동안 급여 수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0~15% 정도 더 많게 요구하는 것을 고려해 보라.

 

4. 회사의 비즈니스에 당신이 적합한 사람임을 보여줘라.

더 높은 연봉을 받으려면 회사의 이익에 당신이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잘 표현해야 한다. 한 간호사는 자신이 위기상황에서 담당할 수 있는 환자수가 얼마인지를 강조하면서 더 많은 연봉을 받게 됐다.

 

5. 임금을 올릴 방법을 생각해 봐라.

고용주가 돈이 별로 없거나 임금에 대한 나름의 기준이 있다면 더 많은 급여를 요구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적을 기준으로 한 보상을 요구한다면 기회가 있다.

 

6. 급여가 아닌 다른 방식의 보상을 요구하라.

자율근무 등 급여가 아닌 다른 보상을 요구할 수 있다. 단 그 방식이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는 설명해야 한다.

 

7. 당신은 더 중요한 사람이다.

당신은 일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급여를 요구할 수 있다. 당신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연봉협상을 마무리하느냐가 동료들에게도 영향을 준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