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블록체인 기술과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서 연구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 시장조사 기관, 금융 기관, 경영/경제 연구소, 국가출원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블록체인 관련 연구와 보고서를 생산하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전략연구소도 블록체인 기술과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벨+아이비의 공동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신시아 존슨(Cynthia Johnson)이 Entrepreneur 사이트이 기고한 기사를 읽고 블록체인 연구기관에 대한 정보 공유를 위해 정리했습니다.  아래 6개의 기관은 조금씩 다른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연구기관 운영이나 주요 연구 주제 등이 무엇인지 참고하면 블록체인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1. 캠브리지 블록체인 포럼 (Cambridge Blockchain Forum)

캠브리지 블록체인 허브와 캠브리지 블록체인 포럼은 2018년도 설립되었습니다. 캠브리지 블록체인 허브는 벤처인큐베이터 역할을 하고 캠브리지 블록체인 포럼은 씽크탱크 역할을 맡았습니다. 공동 협력기관으로는 다음과 같은 기관들이 있습니다.

✓    Swisscom Blockchain
✓    the British Business Federation Authority
✓    Hedera Hashgraph
✓    Samsung Catalyst Fund
✓    TodaQ
✓    Coinfirm
✓    Keiretsu Forum

캠브리지 블록체인 허브의 목표는 캠브리지의 학계와 공공 및 민간 영역의 이해 관계자들이 지역 기업 생태계를 성장시키기 위해 새로운 협력과 벤처 기업들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캠브리지 블록체인은 포럼은 Jon Bradford, Hazem Danny A1 Nakib이 설립했고 Hermann Hauser KBE가 의장을 맡았습니다. 포럼의 현재 활동은 British Business Federation Authority 와의 규제 격차 분석, 블록체인에 관한 새로운 초안 입안 작성 및 사회에 구체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공공부문 구현을 위한 사례 준비를 포함합니다.

블록체인 정책과 관련한 내용이 궁금할 경우에는 캠브리지 블록체인 포럼의 콘텐츠를 참고하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2. 블록체인 연구소 (Blockchain Research Institute, BRI)

<블록체인혁명>의 저자인 돈 탭스콧과 알렉스 탭스콧이 2017년에 설립한 연구소입니다. 비즈니스 현장의 전문가들과 함께 협력하는 전문가 네트워크입니다. 글로벌 씽크탱크로 블록체인 분야의 최고 리더들과 함께 일하면서 블록체인 기술 구현과 거버넌스 수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영역에 좀 더 집중하며 100개 이상의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은 온라인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권한이 얻으면 전체 프로젝트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연구소는 10가지 분야에 대해서 집중 연구하고 있습니다.

1.    energy and power
2.    finance
3.    government
4.    healthcare
5.    telecom
6.    manufacturing
7.    media
8.    resources and mining
9.    technology
10.     retail

블록체인 연구소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만 살펴봐도 현재 블록체인 기술 관련한 산업계의 이슈가 어떤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은 뉴스레터를 신청해도 좋겠습니다.

 

3. Cleveland Blockchain and Digital Futures Hub.

2018년 하반기에 케이스 웨스턴(Case Western) 대학과 클리블랜드 주립 대학이 협력하여 설립하였습니다. 연구분야를 블록체인에만 국한하지 않고 IoT, VR, AR,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클리블랜드는 최근 몇 년간 블록체인 연구와 기술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블록랜드(Blockland)를 설립하여 디지털 퓨처 허브(Digital Futures Hub)와 같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런칭하였고 블록체인 개발자 양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나 지역에서 블록체인 특성화 도시를 운영하고 싶다면 클리블랜드 사례도 함께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4. Slovenian Blockchain Think Tank

슬로베니아는 유럽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초기에 채택하고 탐구하는 선도 국가입니다. 2017년 10월에 미로 세라(Miro Cerar) 총리가 블록체인의 잠재력과 슬로베니아가 블록체인에 어떻게 투자했는지에 대한 연설을 한 후에 슬로베니아 디지털 연합(the Slovenian Digital Coalition)에 의해 블록체인 씽크탱크가 설립되었습니다.   블록체인 씽크탱크는 교육, EU에서의 인식 제고,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새로운 법안 초안 작성에 집중합니다.

슬로베이아는 최근 유럽의 경기 침제에서 벗어나 경제 성장 국면에 접어들었으며 슬로베니아가 다음 단계로 성장하는데 블록체인 산업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슬로베니아의 블록체인 전략은 국가 차원에서 블록체인을 진흥하기 위해 어떤 진흥 정책을 펴는지 살펴보는 기회가 되겠습니다.

 

5. ThinkBlockTank

유럽에는 또 다른 블록체인 씽크탱크인 ThinkBlockTank가 Letzblock 회원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여기서는 토큰 규제, 분산원장기술과 블록체인 전반에 대한 연구를 합니다. 룩셈부르크에 본사를 두고 있는 비영기 기관입니다. 15개국 이상의 전문가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ThinkBlockTank는 2018년 11월 28일에 설립되었고 첫번째 논문 “EU Token Regulation Paper”를 발표했습니다. 이 논문은 2018년 2월에 Blockchain Bundesverband에 의해 최초 발행된 Token Regulation Paper의 반복입니다. 새로운 논문을 위해 20개국 유럽 국가에서 봉사하고 50명의 교수님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6. 크리스털 센터(CRYSTAL Centre.)

싱가폴 국립대학(NUS) 컴퓨팅 대학에서 설립한 크리스털 센터(CRYSTAL Centre)는 암호화폐 전략(CRYptocurrency Strategy), 기술(Techniques), 알고리즘(ALgorithms)의 약자로 만든 이름입니다. 학술 연구 프로젝트는 Prateek Saxena 조교수와 Keith Carter 부교수가 이끌고 있습니다.

센터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관련된 신기술을 선도하도록 설립되었습니다. 센터는 프로그램 언어 디자인, 분산 컴퓨팅 알고리즘, 보안과 시장 경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진 5~10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됩니다. 초기 프로젝트 주제는 검증(verification) 테스팅 기법,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암호화폐, P2P 네트워크 활용 등을 포함합니다. 2019년도에 시작한 사업과 연구에 대한 연례 워크샵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소개한 6곳 외에도 블록체인 연구를 위해 노력하는 연구기관이 많이 있을 겁니다. 주목할만한 새로운 연구기관에 대한 자료를 찾게 되면 그때도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 싶은 기업이나 기관은 언제든지 (주)링스톤 블록체인 전략연구소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