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미래 도시는 얼마나 실현될 수 있을까? 바퀴 없는 무인 자동차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음성 또는 원격으로 집안의 모든 시스템을 관리하고, 날씨에 따라 도로 배수구가 자동으로 움직이는 그런 도시 말이다. 이러한 기술을 완벽하게 구현한 도시는 아직 없지만, ‘스마트시티’라는 이름으로 우리 곁에 바짝 다가와 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 물결 속에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융합 요소기술을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이다. <편집자 주>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루는 도시
4차 산업혁명만큼이나 스마트시티의 정의에 대하여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언급되고 있다. 국내 스마트시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교통부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의 스마트도시 포커스그룹(FG-SSC), 글로벌 IT컨설팅 기업인 액센추어, 영국의 경제혁신기술부 등에서 발표하는 여러 정의를 종합하여 보면 대체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정리된다.

스마트 시티란 특정 서비스 또는 플랫폼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 거주민 대상 또는 도시 행정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ICT 기반기술과 각종 융합기술을 통해 도시 구석구석까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심지어는 도시와 도시 간에도 상호 정보유통이 가능하여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는 도시라고 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스마트시티의 세부 분야를 스마트행정, 스마트방범·방재, 스마트교통, 스마트경제, 스마트에너지·환경, 스마트의료, 스마트교육, 스마트복지 등 8개 분야로 나누고 있다. 

 

도표. 전 세계 인구변화와 전망 1950~2050

 

출처 :  UN, Department of Economic and Social Affairs, Population Division. 2014. World Urbanization Prospects: The 2014 Revision, CD-ROM Edition. 자료 분석

 

도시인구 증가·각종 도시문제 해결에 스마트시티 수요 커져
2014년 유엔 인구국의 ‘세계 도시화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세계인구의 54%가 도시에 살고 있으며, 향후 이 비중은 더욱 높아져 2050년에는 66%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시인구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주택·교통·환경·에너지·안전 등 여러 도시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각국의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의 하나로 스마트시티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시티 관련 시장이 급격히 확대 중이다. 연평균 13.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에는 2조 10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출처: Markets and markets, 2014).
다만, 닛케이BP클린테크연구소가 2013년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체 608건의 세계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중 중국, 미국, 일본, 유럽, 우리나라 등 5개 국가 또는 지역의 비중이 84%에 이르고 있어 스마트시티 시장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매우 편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방정부 중심의 미국, ‘스마트 런던 플랜’을 천명한 영국
미국은 미국 연방정부 중심의 스마트 시티 정책, 스마트 그리드와 의료 정보화에 집중하고 있다.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스마트 시티 실행 계획(initiative)을 추진하고 있는 EU 및 아시아 국가들과는 달리 에너지·의료 분야 외에는 지자체 및 민간 기업에 위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시카고는 스마트폰 연동 자전거 공유 시스템 ‘디비(DIVVY)’, IoT 기상정보 시스템 프로젝트 ‘AoT(The Array of Things)’, 빅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LA, 뉴욕, 보스턴, 워싱턴DC 등의 70여 개 도시에서는 총성을 감지하고 발포 위치를 찾아내는 ‘ShotSpotter’ 솔루션을 도입 중에 있다.
IBM, 시스코 시스템즈 등의 민간 기업은 스마트 시티 솔루션을 구축해 세계 각국 주요 도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IBM은 2010년부터 주요 도시의 현안 해결을 위한 ‘Smarter Cities Challenge’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전문가 파견과 5,000만 달러 상당의 기술 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유럽연합(EU)은 스마트 시티 관련 혁신 지원을 위해 ‘The European Innovation Partnership on Smart Cities and Communities(EIP-SCC)’를 2011년에 출범했다. 이후 도시 교통, 오픈 데이터, 비즈니스모델, 금융, 정책, 에너지 등 다양한 영역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4년 기준, 32개 국가의 2,500명의 파트너가 350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유럽 내 주요 도시들도 자체적인 스마트 시티 구축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3년 9월 공개된 런던시의 ‘스마트 런던 플랜’은 오픈 데이터, 디지털 R&D 지원, 네트워크(커뮤니티) 구축, 기반시설 첨단화, 공공 데이터 공유 확대 등의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독일은 Industry 4.0을 통해 사물인터넷을 통한 제조업 생산성 30% 향상을 추진하고 있고, 프랑스(니스), 스페인(바르셀로나), 네덜란드(암스테르담) 그리고 스웨덴(스톡홀름) 등도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를 시행 중에 있다.

 

에너지 안보·재난복구 중심의 일본, 도시문제 해결 위한 중국
일본 스마트시티의 경우 에너지 안보와 재난복구에 집중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 추진을 본격화했고, 국가적인 에너지 안보 위기 상황을 스마트 그리드 중심의 에너지 인프라 스마트화 정책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현재 대지진으로 파괴된 동북 지역 도시 재건에 있어 스마트 시티를 기반으로 한 신도시 건설을 추진 중이며 2014년까지 1조 2,000억 원이 투자되었다.
중국의 스마트 시티 계획은 도시화와 경제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중국은 개혁·개방 이후 짧은 시간에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도시 인구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주택·교통·상하수도·전기·가스·의료·교육 등 여러 도시 인프라 부족 문제가 심각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으로 스마트 시티 기반 도시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스마트 시티 시장의 주요 마켓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방정부가 개별적으로 추진해 오던 스마트 시티 정책을 2015년부터 중앙정부가 직접 관리하기 시작했고, 500개 스마트시티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2025년까지 1조 위안(약 182조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국토부, 7대 신산업으로 스마트시티 확산
지난 2016년 국토교통부는 자율주행차·무인비행장치(드론)·공간정보·해수담수화·스마트시티·제로에너지빌딩·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를 국토교통 분야 7대 신산업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중 스마트시티 관련하여서는 기존 유비쿼터스도시법을 스마트도시법으로 확대·개편해 기존 도시에도 스마트도시를 확산하고 스마트도시 관련 기술의 해외수출을 추진하는 것이 골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스마트시티 사례로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IFEZ)를 들 수 있다. 세종특별자치시가 실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요소로는 교통 부문에서 교통정보제공, 교통흐름관리, 대중교통정보, 돌발상황관리, 공공자전거 등이 있다. 방재 부문에서는 산불감시, 화재예방, 도시재난방재, 풍수해 종합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방범 부문에서는 방범CCTV, 수배차량CCTV, 지능형 CCTV 등이 있다. 에너지부문에서는 공공건축물 대상의 스마트 그리드와 수자원공사의 스마트 워터 그리드가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은 송도국제도시, 영종지구, 청라국제도시를 아우르는 곳으로 국내 어느 곳보다 스마트시티로서의 위상이 높다. 송도국제도시 G타워에 2014년 2월 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운영센터가 문을 연 이후 지난 3년간 외국 정상을 포함한 세계 70여 개국 공무원과 기업인이 방문했다. 지난 8월 27일에는 아태지역의 우수 스마트 기술을 선정하는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스마트시티 아시아퍼시픽 어워드 2017’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스마트시티 운영센터를 도시행정 분야 최우수 프로젝트로 최종 선정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