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스타트업 21개 사, 프랑스 최대 혁신기술 콘퍼런스 참가로 유럽 시장 공략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외부 전경 (자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외부 전경 (자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4]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창업진흥원(원장 김광현), KOTRA(사장 권평오)는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프랑스 최대 혁신기술 콘퍼런스인 비바테크놀로지(Viva Technology)에 국내 유망 스타트업 21개사를 위한 통합 한국관을 공동 운영한다. 

프랑스는 2013년부터 ‘라프렌치테크(La french tech)’를 국정슬로건으로 내걸고 적극적인 창업기업 육성·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어 비즈니스 친화적 환경, 창업 클러스터 활성화 등 해외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이 비교적 우수하다. 

최근 우리 정부에서도 양국간 스타트업 협력을 위해 기관 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우리 창업기업의 유럽 진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지난 10월 대통령 순방 시 ‘한-프 스타트업 서밋’을 개최한데 이어 올해는 비바테크놀로지에 통합 한국관을 운영키로 했다.

비바테크놀로지(이하 비바텍)는 프랑스 파리에서 16년에 시작한 테크 콘퍼런스로, 개최된 지 3년만인 18년도에 방문객 10만 명, 연사 수 300명이 넘을 정도로 유럽 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2년 연속 방문했으며, BNP PARIBAS, 구글, LVMH 등 유수의 대기업들이 파트너로 참가하며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꾀하는 등 잠재 협업 기업 발굴은 물론 다양한 참가자로부터 유럽 진출을 위한 피드백 청취와 시장성 검증이 가능한 최적의 장이다. 

올해 비바테크놀로지에는 스페인, 중국, 독일, 대만 등 약 15여개 국가관이 참가한다. 그 사이에 인공지능 금융 플랫폼 ‘아카버스(ABACUS)’를 제공하는 ‘에이젠글로벌’사, 인체의 혈관과 장기 조직을 체외 모사해 혈관을 통한 약물 반응을 평가하는 인체 장기 칩 기술을 보유한 ‘큐리오칩스(Curiochips)’사,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금융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는 ‘콰라소프트(QURAsoft)’사, 측정한 신체 데이터에 기반해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소프트다임(OSD)’사 등 21개 쟁쟁한 우리 스타트업들이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일방적인 전시·상담에 그치지 않고 상호 교류를 통한 현지 생태계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세미나를 진행하며, 첫날 16일에는 ‘K-startup Conference’를 개최한다. 

17일에는 프랑스 비즈니스 지원 공공기관인 P.R.E, 비즈니스프랑스(Business France) 및 프랑스 온라인 전자상거래 기업 비피(VeePee) 담당자를 초청해 우리 기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논할 예정이다.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이경준 센터장은 “최근 프랑스뿐만 아니라 영국, 핀란드 등 유럽 각국이 전 세계 혁신 스타트업이 모이는 ‘허브’로 도약하면서 유럽 글로벌 기업과정부가 해외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늘려가는 추세”라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타 센터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으로 우리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유럽 진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오는 9월 판교에서 한-아세안센터와 공동으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부대행사인 ‘한-아세안 스타트업 위크’를 개최하는 등 아세안 10개국 40개사 스타트업, 투자 진흥기관 10여 곳을 초청하여 한국 시장 진출 및 투자 유치를 지원을 하는 등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스타트업4=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