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애로우, MAMA 발판 삼아 세계 시장 진출

 

이동현 제트애로우 대표
이동현 제트애로우 대표

Q. 제트에로우는 무엇을 제공하는 회사입니까?
제트애로우(JetArrow)는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을 개발 및 운영하는 글로벌 IT 마케팅 회사입니다. 핵심 솔루션은 페이스북 공식 미디어 솔루션 파트너인 해시트리(HASHTREE)로 브랜드 관련한 SNS 포스트를 수집해 마케팅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해시트리는 영국 WMAS에서 개발한 AwesomeWall 솔루션을 국내 시장 상황에 맞춰 제공하는 서비스로, 제트애로우가 한국 및 아시아에 독점 제공하고 있습니다.

AwesomeWall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페이스북(Facebook) 미디어 솔루션 파트너이자 인스타그램 프리퍼드(Instagram Preferred) 파트너로 공식 API를 획득해 안정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고 솔루션의 개발·확장을 통해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해시트리라는 핵심 솔루션을 기반으로 SNS 포토 이벤트 솔루션인 해시스냅(해시태그 프린팅 기능이 탑재된 키오스크)을 개발, 혁신적인 마케팅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제트애로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제트애로우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SNS 장점을 극대화한 해시태그
Q. 핵심 기술 및 주요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해시트리는 SNS를 통해 공유되는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는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SNS의 강점은 ‘브랜드를 타깃 간 소통의 카테고리 안에 자연스럽게 녹여낼 수 있다는 것’이며,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해시트리는 가장 자연스러운 마케팅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의 핵심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각 SNS 포스트를 수집해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이나 의견을 대중 또는 특정 장소에 공유하기도 하고, 브랜드 관련 포스팅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즉, 브랜드에 대한 이슈화 및 여론 형성이 자연스럽게 이뤄져 SNS 본연의 기능적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어 브랜드 친숙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고, 이벤트에 활용된다면 고객 참여도를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는 브랜드와 접하는 순간 자체를 즐거움으로 받아들이고, 이것이 참여와 공유의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Q. 2017년에 거둔 가장 큰 성과는 무엇입니까?
제트애로우가 2017년에 이룬 가장 큰 성과는 해시트리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솔루션 해시스냅의 성공적인 런칭입니다. 지난 5월에 런칭한 해시스냅은 SNS 포스트를 수집해 큐레이션하는데 그치지 않고, 사진으로 인화할 수 있는 해시태그(hashtag) 프린팅 키오스크(kiosk)로 호텔, 매장, 행사장, 파티, 팝업스토어 등 이슈 메이킹과 모객이 필요한 곳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런칭 5개월 만에 클라이언트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며 매출 역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7월 21일에 출시한 호텔용 해시스냅은 호텔 로비에 설치해 투숙객들이 개인 SNS를 통해 호텔과 주변 관광지 등을 촬영해 올리면 호텔에 돌아와 해당 사진을 무료로 인화해 받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때 SNS에 호텔이름, 주변 명소 등을 해시태그로 입력해야만 사진을 인화할 수 있어 마케팅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 여름 휴가철인 8월 15일에는 이동형 SNS 프로모션 차량인 ‘해시스냅 익스프레스’를 출시한 바 있습니다. 해시스냅 익스프레스는 기존의 해시스냅을 업그레이드한 이동형 제품으로, 해시스냅 3대를 1톤 트럭에 탑재한 것입니다. 해시스냅 익스프레스의 장점은 이동성과 공간 효율성에 있는데, 차량 형태여서 마라톤 대회, 광장의 페스티벌 등과 같은 야외 행사 주변을 주행하며 방문객의 이목을 끌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별도의 부스를 마련할 필요가 없어 공간 효율성이 좋습니다.

향후 제트애로우는 사업 확장성을 위해 초기에 계획된 단발적인 행사용 임대사업 일변도에서 벗어나 기기 판매, 디지털 사이니지 비즈니스 등에 적합하도록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습니다.
 

 

2018년 해외 진출 본격화
Q. 이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요?
해시스냅은 SNS 해시태그(#)로 수집된 사진을 실시간으로 인화해 현장의 고객에게 제공하는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이 솔루션은 첨단 IT 솔루션에 아날로그적 감성을 담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이 최근 트렌드에 적중했기 때문에 각광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해시태그 마케팅이 너무 흔해졌고,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고객의 흥미를 유발시키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업들도 기존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시스냅은 해시태그 본연의 기능(수많은 콘텐츠를 #로 한데 모아보는 기능)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고객이 브랜드와 만나는 순간을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새로운 방식의 해시태그 마케팅을 실현합니다. 즉, 브랜드 해시태그를 생성 및 확산시키고 하나의 긍정적인 브랜드 메시지를 담게 하고, 그러한 활동을 고객이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이뤄지게 해 자연스럽게 브랜드 우호자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해시트리와 해시스냅이 지향하는 마케팅 방식이며 이런 점이 시장의 요구와 맞아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Q.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의 사업성에 대한 전망은 어떻습니까?
브랜드와 소비자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기를 원합니다. 따라서 신 개념 마케팅 솔루션이 각광받게 될 것이며 그 배경에는 SNS가 필수적일 것이기 때문에 사업성은 밝다고 봅니다.

제트애로우는 기존의 솔루션을 트렌드에 맞게 업그레이드하고 클라이언트별로 요구사항에 맞도록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함과 동시에, SNS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요구에 맞춘 비즈니스를 해 나갈 계획입니다.

 

Q. 내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무엇입니까?
2018년은 해시트리(HASHTREE)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해시트리는 이미 글로벌 서비스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몇몇 국가에서만 서비스를 하고 있지만 2018년에는 본격적으로 해외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해시트리의 경우, 스크린에 송출하는 솔루션 방식으로 해외에서 서비스를 진행한 사례가 많습니다. 해시스냅은 홍콩, 일본, 베트남에서 열린 2017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MAMA)를 통해 해외에 처음 선보였습니다. 제트애로우 입장에서는 MAMA가 해시트리/해시스냅 서비스의 글로벌 쇼케이스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제트애로우는 이를 발판 삼아 국내에서 세계로 시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