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배운철 블록체인 전략연구소 소장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가 비트코인 백서를 발표한 이 후 10년동안 블록체인 기술과 시장은 꾸준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부터 2018년까지는 블록체인 ICO 프로젝트로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일반 대중들까지 블록체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투기성 투자가 꺼지고 부실한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 실행이 되지 않으면서 2019는 블록체인 산업은 다소 조정 국면에 들어갔습니다.

JP모건이 자체 암호회폐를 발행하고 IBM, 아마존, MS, 페이스북, 삼성전자 등 대기업들의 대규모 투자와 금융권에서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대한 적극적인 도입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공공기관과 기업용 시장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겠다는 시도가 늘어가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하겠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이란?

기업용 블록체인(이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Enterprize Blockchain)에 대한 관심이 떠오르며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할 것인지 의견이 많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대해서 블록체인 순혈주의자들은 완전히 분산화 되지 않고 여전히 관리 권한이 중앙화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비판을 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저변을 넓히고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은 다양한 형태로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대한 포괄적 정의는 “B2B 영역에서 분산원장기술(DLT, Distributed Ledger Technology)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적용 영역은 B2B 영역이고 핵심기술로 분산원장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포괄적으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이라 부를 수 있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합의 알고리즘은 아주 간단한 형태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의 6가지 기술적 특성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 대한 간단한 정의는 살펴보았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는 어떤 기술적 특성이 반영되어야 할까요?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도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성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6가기 기술적 특성을 추천합니다. 아래 6가지 특성은 미디엄의 ‘Enterprise Blockchain Top 10’ 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1. Distributed Ledger (분산원장)
합의된 공유 데이터가 분산된 환경에서 동기화 되고 이용됩니다.

2. Immutable Data (변경할 수 없는 데이터)
한 번 기록된 데이터는 수정될 수 없습니다.

3. Cryptographically Secured Data (암호기술로 보호되는 데이터)
저장된 데이터는 암호기술로 보호됩니다.

4. No Centeralized Authority / Ownership (분산화된 권한과 소유권)
데이터에 대헤 중앙화된 권한이 없습니다. 네트워크에 참여한 사람들의 합의 거버넌스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서의 권한과 소유권에 대해서는 논쟁 중에 있습니다. 부분적으로 중앙화된 권한과 소유권을 현실적으로 인정하자는 의견도 많습니다.

5. Consensus (합의)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서도 데이터 블록을 생성하고 확정하기 위한 합의 알고리즘이 필요합니다.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서도 다양한 합의 알고리즘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6. Trustless / Trust-Limited (불신과 제한된 신뢰)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에서도 기본적으로는 상대방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상태를 가정하고 운용합니다. 하지만 B2B 영역에서는 공급망에서 자주, 주로 거래하는 상대방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신뢰는 가진 상태로 거래가 발생한다는 점을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대상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주목하라

2019년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존은 이미 BaaS 서비스를 시작했고 IBM의 하이퍼레져 솔루션도 더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JP모먼은 큐오럼(Quorum) 플랫폼을 MS와 손잡고 애저 기반에서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기관, 대기업, 금융권의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는 투자의 기회가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