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서비스 개발업체도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이해는 필수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S’와 ‘갤럭시 노트’, LG전자의 ‘G’ 및 ‘V’ 시리즈, 그리고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 외에도 매년 20여종 이상의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다. 또한, 아직은 별다른 영향력을 보이지 못하고 있지만, 화웨이와 샤오미, ZTE와 같은 중국 업체들도 자급제 시장의 확대를 계기로 국내 출시 제품 수를 늘리고 있다.

이 같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각 제품의 출시 정보와 스펙, 그리고 판매량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비단 스마트폰 완제품과 부품산업뿐 아니라 모바일 서비스 산업에서도 각 업체들이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 점에서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이 제공하는 ‘애틀러스 모바일 인덱스(ATLAS Mobile Index)’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피처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단말 등 국내에서 유통되는 셀룰러 통신 단말에 대한 생생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이해, 서비스 승패 결정한다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세상에서도 이제 스마트폰을 이용하지 않고는 진정한 서비스의 가치를 누릴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ICT 산업이 ‘모바일 퍼스트(Mobile-First)’를 넘어 ‘모바일 온니(Mobile-Only)’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는 말은 이미 많이 회자되었으며, 최근 5G 서비스의 런칭을 통해 모바일 서비스는 또 다시 큰 변화를 앞두고 있다. 이 같은 ICT 산업의 변화에 빠르게 편승하는 업체들은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며 큰 성장을 이루지만, 반대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경쟁에서 낙오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모바일 서비스들은 휴대폰, 특히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된다. 또한, 스마트폰 이외에도 다양한 IoT 단말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은 IoT 단말들의 ‘허브(Hub)’ 역할을 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 점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개발하는 업체들도 스마트폰 시장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마트폰 시장은 최신 부품을 탑재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고가 제품부터 기본적인 기능만을 강조하는 저가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라인업이 존재하는데, 서비스의 타깃 고객층에 따라 이용하거나 선호되는 스마트폰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고가 스마트폰에 탑재된 새로운 기능을 이용하는 모바일 서비스의 경우 중저가 제품 이용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반대로, 중저가 스마트폰 이용자까지 겨냥해 개발된 서비스들은 고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스크린 크기와 해상도에 맞추어 UI를 새로 구성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이해는 타깃 고객층을 명확하게 판단하는 것뿐 아니라 서비스의 기능과 UI에도 영향을 줄 수 밖에 없다.

 

애틀러스 모바일 인덱스, 스마트폰 판매량에 대한 상세하고 역동적인 정보 제공

국내 ICT 산업에서 마켓인텔리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은 2000년대 중후반부터 국내 휴대폰 시장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모바일 인덱스’라는 상품으로 제공해 왔다. 물론 몇몇 해외 시장조사업체들도 국내 휴대폰 시장 데이터를 판매 중이지만, 애틀러스 모바일 인덱스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차별성을 지닌다.

첫째, 모바일 인덱스는 전국 1천여 개의 휴대폰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얻어지는 자료를 기반으로 제조사 입장에서의 휴대폰 ‘출하량’이 아닌 실제 ‘판매량’을 추정한다. 둘째, 제조사와 이통사, 모델명 등 세부적인 기준에 따라 분기별 판매량이 아닌 2000년대 후반부터의 월 판매량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역동적인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셋째, 한국의 이동통신 시장에 대한 분석보고서 작성을 통해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보유한 애틀러스의 전문 연구원들이 판매량에 대한 고객사들의 질의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이 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애틀러스는 국내 휴대폰 및 부품 제조사들에게 애틀러스 모바일 인덱스를 제공해왔으며, 국내에서 사업을 하고 있거나 진출하려는 해외의 유력 업체들에게도 상품을 제공했다. 이 외에도 산업 분석 연구를 진행하는 학계에서도 모바일 인덱스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애틀러스는 이 같은 기업들에 대해 연간 단위로 월 판매량 데이터를 제공하는 가입형 상품과 특정 기간 동안의 판매량을 판매하는 상품으로 나누어 제공 중이다. 모바일 산업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명확한 시장 상황 파악이 중요하다. 애틀러스 모바일 인덱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애틀러스의 정근호 본부장에게 문의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