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 전공 살려 계획적, 위생적으로 재배
해발 600m 지리산 끝자락에서 직접 체취
항암효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
‘2019 산엔청쇼핑몰 추석맞이 특별전’에서 고사리, 취나물, 뽕순나물로 구성된 추석선물세트 구매할 수 있어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투데이가 지리산을 품고 있는 청정지역 산청에서 자연 친화적으로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는 산청농부들을 심층 취재 소개하는 연재 기사를 시작합니다.

지리산으로 유명한 산청군 일대에는 정직하게 땀 흘리며 논밭을 일구는 많은 농부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키우고 있는 농산물을 소개함으로써 구매를 촉진해 농촌 경제 진흥을 돕고, 독자들에게는 좋은 먹거리를 알려줘 건강한 삶을 이루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특히 다가오는 추석 때 우리 가족의 건강뿐만 아니라, 친구, 동료, 지인 등 주변 사람들의 건강까지 챙기고 싶다면, 자연 친화적으로 농산물을 재배하고 있는 [지리산 산청농부] 시리즈를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편집자 주] 

백정필 대표는 2만 평 밭을 누비며 직접 고사리르 채취한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백정필 대표는 2만 평 밭을 누비며 직접 고사리를 채취한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직접 지게 지고 다니며 채취

지리산 자락 2만 평 부지에서 고사리를 키우고 있는 지리산농사꾼의 백정필(59) 대표는 고사리를 키운 지 13년 차에 접어들었다. 고사리와 함께 둥굴레, 취나물, 돼지감자, 뽕순나물도 재배하고 있다. 고사리는 4~6월까지가 수확철이기 때문에 지금은 판매에만 주력하고 있다. 

지리산농사꾼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의 제조원은 '지리산농사꾼 마누라'다. '지리산농사꾼'이라는 이름은 지금은 고인이 된 백 대표의 남편 정음상 씨가 지었다. 백 대표는 "남편이 저 세상으로 떠난 뒤에도 '지리산농사꾼'이라는 이름을 지키고 싶었다"고 말했다.

식품영양학을 전공한 백 대표는 대학생 시절 배운 지식들이 농사짓는 데도 아주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주먹구구식으로 농사를 짓지 않기 때문에 계획적이고, 훨씬 위생적인 환경에서 농작물을 키울 수 있다는 것.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밭은 차가 다니기 어려운 해발 600m에 위치하고 있어 백 대표는 직접 지게를 지고 고사리를 채취한다.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는 무농약 인증을 받았다. 고사리는 채취한 뒤, 데쳐서 햇볕에 말리는 과정을 거쳐 소비자들의 밥상에 오른다.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 밭은 해발 600m에 위치해 있다. (출처: 산청군)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 밭은 해발 600m에 위치해 있다. (출처: 산청군)

항암효과, 골다공증 예방 등 다양한 효능 갖춰

고사리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당을 조절해준다.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항암효과가 있으며, 면역 체계를 활성화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고사리와 둥굴레, 작두콩, 돼지감자, 도라지를 함께 끓인 물을 마시면, 기관지, 당뇨, 변비 등에서 효능을 볼 수 있다. 숭늉 맛이 나고 풍미도 좋다. 또 시중에서 보는 대부분의 고사리는 중국산인데,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는 무농약 인증을 받은 친환경 고사리다. 국내산은 질긴 식감의 중국산과 달리 부드러우며, 색깔이 진하다.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는 무농약 인증을 받은 친환경 고사리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지리산농사꾼의 고사리는 무농약 인증을 받은 친환경 고사리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농부의 발자국 따라 크는 농작물

백 대표는 “지리산 끝자락에 위치해 있어 작물이 좋은 물, 맑은 공기 속에서 자란다”며 특히 “농작물은 농부의 발자국을 따라서 크기 때문에 매일 밭에 온다”고 말했다. 

지리산농사꾼은 이번 추석에는 산청군 직영 ‘산엔청쇼핑몰’에서 진행하는 ‘2019 산엔청쇼핑몰 추석맞이 특별전’에서 ‘지리산 산나물’ 세트를 선보인다. 고사리 120g, 취나물 130g, 뽕순나물 130g으로 구성된 선물세트는 정가 30,000원이지만 이번 특별전에서는 27,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오는 19일부터 9월 8일 까지 21일간 열리는 '산엔청쇼핑몰 추석맞이 특별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산엔청쇼핑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번 특별전에서는 엄선된 농·특산물을 최대 36%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주문은 산엔청쇼핑몰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가능하다.

‘2019 산엔청쇼핑몰 추석맞이 특별전’에서는 고사리 120g, 취나물 130g, 뽕순나물 130g으로 구성된 정가 3,0000원 선물세트를 2,7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출처: 산청군)
‘2019 산엔청쇼핑몰 추석맞이 특별전’에서는 고사리 120g, 취나물 130g, 뽕순나물 130g으로 구성된 정가 30,000원 선물세트를 27,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출처: 산청군)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