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친화도시 ‘스타트업 대구 퍼스트’ 표방하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스타트업투데이] 대구무역회관에서 2014년 9월 전국 혁신센터 중 가장 먼저 출범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대구지역 창업생태계의 허브로 혁신의 선도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2016년 12월 옛 제일모직 터로 이전해 1,384평 규모를 자랑하는 전국 최대규모의 창업과 혁신의 단지를 형성함으로써 미래기술창업의 거점으로 도약하고 있다.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기여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대구혁신센터)의 창업 전주기 지원시스템은 창업지원본부와 창업허브운영본부에서 담당하고 있다. 창업 초기 새싹기업을 지원하는 C-Seed팀에서 삼성의 사내벤처육성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해 전문 보육프로그램으로 특화시킨 C-LAB 그리고 이를 통해 육성된 기업에 투자하고 출구전략을 지원하는 업무는 창업지원본부에서 지원한다. 창업허브운영본부는 죽음의 계곡을 극복한 창업기업이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패한 창업자에게도 재기할 수 있는 재도전 프로그램 운영, 지역 창업주체들과의 협업 등 창업지원본부와 함께 지역의 창업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대구혁신센터의 자랑거리는 설립 초기부터 운영해온 C-LAB이다. C-LAB은 성장잠재력이 있는 창업기업을 일정 기간 센터에 입주하도록 해 사업화, 투자, 해외시장 진출에 이르기까지 시장에서 자생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배출하는 맞춤형 지원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120여 개 기업을 육성해오고 있다. 에임트(주), 스케치온(주), 솔티드벤처(주)는 기업가치가 200억 원을 초과하는 대구혁신센터가 자랑하는 대표적인 육성기업이다. 

또한, 지역에 소재하는 12개의 창업보육센터를 포함해 엔젤클럽 12개,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액셀러레이터 8개, 3개의 TIPS 운용사 등 민간에서 조성한 다양한 창업생태계와의 협업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1 2019 Global Accelerating Campus 행사.  2 창업기업의 제품전시공간 C-Corridor.  3 2019년 통합 사업설명회.  4 창업자들의 교류공간 053창업카페. (출처: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1 2019 Global Accelerating Campus 행사. 2 창업기업의 제품전시공간 C-Corridor. 3 2019년 통합 사업설명회. 4 창업자들의 교류공간 053창업카페. (출처: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사람과 정보가 모이는 공간으로 거듭나

대구혁신센터는 지난해 5월 중소벤처기업부에 액셀러레이터로 등록해 대구스타트업리더스펀드, 대구혁신스타트업 1호 개인투자조합 등을 통한 투자활동과 크라우드펀딩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또한, (유)인라이트벤처스와 연계해 C-LAB 보육기업 투자 및 TIPS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구혁신센터는 초중고 진로체험, 장비심화교육, 스타트업 시제품제작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국형 메이커스페이스 C-FAB, 창업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민하고 창업의 영감을 얻고 네트워킹할 수 있는 공간인 053창업카페 그리고 창업기업이 만든 제품을 전시하고 홍보하는 C-Corridor 등 다양한 인프라를 구성해 사람과 정보가 모이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대구혁신센터는 스타벤처육성, TIPS, 글로벌진출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유니콘기업을 배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창업기업의 스케일업, 도약성장단계 펀드 조성과 같은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연규황 센터장은 전국의 센터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공유해 창업기업을 함께 보육하는 등의 센터 간 연계협업이 유니콘 탄생을 앞당길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