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R 기반 필수 영양 정보와 건강 진단 가능한 산모 영양 관리 플랫폼

출처: 쿡플레이
출처: 쿡플레이

[스타트업투데이] 스마트한 요리 환경을 만들어주는 쿡플레이는 조리 과정에서 모바일 앱과 전자 저울을 실시간으로 연동해 재료 무게를 자동 계량하고 앱을 통해 만들고자 하는 요리의 레시피와 칼로리, 영양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즉, 쿡플레이의 저울과 앱만 있으면 누구나 정확한 레시피를 활용해 맛있는 음식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최근 쿡플레이는 임신 기간 중 식단과 영양 정보를 통해 산모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맘플레이’ 서비스를 출시했다. 쿡플레이의 신민선 대표를 만나봤다.

 

비교적 늦은 나이에 창업했는데, 지금까지 어떤 일을 해왔는지 궁금합니다.

독일 베를린 예술대학교에서 조형학과 현대 미술을 전공한 미술학도입니다. 다른 유학생들처럼 학교에 적을 두기 위해 강사로 5년 동안 열심히 학생들을 가르쳐왔지만, 아카데미 교육 체제를 중시하는 학과와 의견이 맞지 않다는 점을 깨닫고 과감히 이직하게 됐습니다. 때마침 3D 영상 제작 회사로부터 스카우트 제의가 왔고 그때부터 3D 영상 분야에서 국내 1세대로서 많은 것을 일궈왔습니다. 주로 의료기술과 관련된 3D 미디어 기술을 개발하고 기획하는 일을 맡아 왔으며, 국립암센터와 구로병원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3D 내시경 및 형광 내시경을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현재 사업과는 다른 일을 해왔는데,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55세의 이른 나이에 정년을 맞이하면서 가장으로서 막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막연한 미래를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현재의 공동창업자 지병철 연구소장으로부터 블루투스 전자저울을 이용한 레시피 플랫폼 서비스 제작을 제안받았습니다. 푸드테크나 O2O 시장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는 탓에 망설일 수밖에 없었지만, 지병철 연구소장의 탁월한 능력과 이전에 환자정보시스템인 ‘의사랑’을 만들었던 경험을 신뢰하고 함께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쿡플레이가 추구하는 가치와 미션은 무엇인가요? 

식생활 문화의 개선을 통해 이용자에게 건강한 삶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합니다. 최근 출시한 ‘맘플레이’는 좀 더 구체적인 대상을 설정했습니다. 레시피와 영양 정보 제공으로 산모의 건강과 영양 관리를 통해 보건 예방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쿡플레이의 도전은 기존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는 기술 혁신을 이루기 위한 혁신이며, 건강과 산모의 질병 예방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희는 이러한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의 팀워크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민선 쿡플레이 대표.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신민선 쿡플레이 대표.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식단 관리를 통한 건강 관리 분야에 특별히 집중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몇 년 전, 버스를 타고 이동하다 갑자기 심장에 통증을 느낀 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지인 의료인을 통해 경과를 체크하고 응급실을 방문해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다행히 수술을 받고 오랜 시간 운동과 식단 관리를 통해 건강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회복기간 동안 그때 일을 돌이켜 생각해보면서, ‘만일 내가 육류와 주류의 섭취를 조금만 더 줄였더라면 이런 일이 일어났을까?’라는 생각을 가장 많이 했습니다. 국내에서 산모들이 가장 많이 모여있는 한 커뮤니티에는 잘못된 건강 상식과 정보가 올라와 있고 공유되고 있습니다. 임신 기간 중 산모와 태아의 건강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기에 그들도 식단과 영양 관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끝으로 ‘맘플레이’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요?

맘플레이는 플랫폼을 넘어선 산모 매니지먼트 솔루션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생존과 건강에 대해서 푸드테크 기업이 가질 수 있는 관점을 갖고 문제에 접근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전주기에 대한 영양 및 식단 관리 솔루션은 완성됐습니다. 앞으로는 임신 전부터 산후조리, 이유식, 유아식까지 영양을 관리하고 식료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구로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내원하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영양 임상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신뢰성을 바탕으로 일반 1차 병원 및 산후 조리원까지 범위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세상의 모든 산모와 태아가 식습관을 통해서 건강과 행복을 찾는 것이 ‘맘플레이’의 목표입니다.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