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투데이 임효정 기자가 전하는 스타트업 브리핑

[스타트업투데이] 가을비가 하루 종일 내리는 흐린 날이지만, 스타트업 관련 소식만큼은 '맑음'입니다. 9월 5일 스타트업 브리핑 전해드립니다.

◆ 스타트업 뉴스

◇ “창업 지원기관 투자역량 강화 필요”…국회 세미나서 한 목소리

세미나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세미나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출처: 스타트업투데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등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로 구성된 창조경제혁신센터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이 공동 개최한 ‘혁신성장을 위한 스타트업 창업 성장 생태계 발전방안 세미나’가 4일 오후 2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2층 제9간담회실에서 열렸다. 권재중 케이런벤처스 대표는 우수 벤처 성장의 저해 요인으로 작은 국내 시장 규모 및 수익성 한계, 초기 창업기업 육성 인프라의 부족, 규제에 따른 혁신 지연 등을 꼽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가 비영리단체인 혁신센터에 투자펀드 운영권한을 부여하는 등 액셀러레이터 투자 재원을 확대하고, 투자액회수(EXIT) 환경 개선, 우수인력의 창업 생태계 참여를 장려할 것을 제안했다.

 

◇ 밀리의 서재, 장강명 작가 에세이 ‘책, 이게 뭐라고’ 단독 연재

밀리 오리지널이 독점으로 선보이는 장강명 작가의 에세이 ‘책, 이게 뭐라고’. (출처: 밀리의 서재)
밀리 오리지널이 독점으로 선보이는 장강명 작가의 에세이 ‘책, 이게 뭐라고’. (출처: 밀리의 서재)

국내 최대 월정액 독서 앱 밀리의 서재(대표 서영택)는 장강명 작가의 에세이 ‘책, 이게 뭐라고’를 독점으로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책, 이게 뭐라고’는 밀리의 서재가 직접 기획하고 서비스하는 ‘밀리 오리지널’ 콘텐츠로, 밀리 오리지널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비소설 작품이다. 밀리의 서재와 북이십일 출판사가 함께하는 이번 밀리 오리지널 콘텐츠 ‘책, 이게 뭐라고’는 5일 공개되는 첫 화를 시작으로 매주 목요일마다 연재된다.

 

 

◇ 경기도 스타트업, ‘한-영 FTA’로 영국시장 날개짓‥비즈니스 교류행사 ‘성황’

경기도는 5일 오후 성남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UK Tech Rocketship Awards 경기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영국 정부는 국제적 스타트업 경연대회인 ‘UK Tech Rocketship Awards’ 등 경기도 기업들이 활용해 볼만한 영국의 산업 전략과 각종 스타트업 지원정책들을 소개했다. 최계동 경기도 경제기획관은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산업 선도국가로의 공통점을 가진 한국과 영국의 협력으로, 우리 기업이 유럽 시장에서 사업기회를 창출 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 두나무 이석우 대표, “블록체인의 희망, 수 많은 ‘서비스 증명’에 있어” 

(출처: 피알브릿지)
UDC 2019 Day 2 웰컴 스피치 발표 중인 두나무 이석우 대표.
 (출처: 피알브릿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UDC 2019)’를 주최한 두나무 ‘이석우’ 대표는 환영 인사말을 통해 “빠른 세계 흐름과 달리, 국내 시장의 경우 블록체인 업계의 외부 환경이 더디게 흘러가고 있어 다소 답답한 현실이 계속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이 자리에 함께한 많은 개발자 분들이 보여주고 계신 ‘서비스 증명’이 존재하기에 블록체인 업계는 여전히 희망차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블록체인이 현실 세계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들부터 게임, 의료, 콘텐츠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 서비스 시대가 이미 시작됐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증거이자 증명”이라고 말했다.

 

◇ 이너테인먼트, ‘바스타바스타2’ 출시

이너테인먼트는 새로운 버전인 ‘바스타바스타2’를 론칭했다. (출처: 이너테인먼트)
이너테인먼트는 새로운 버전인 ‘바스타바스타2’를 론칭했다. (출처: 이너테인먼트)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양극화 현상 완화를 목표로 중소중견 엔터테인먼트 소속 신예 아티스트를 홍보하는 앱 플랫폼 ‘바스타바스타’의 개발사 이너테인먼트는 새로운 버전인 ‘바스타바스타2’를 론칭했다고 2일 밝혔다. 이너테인먼트 관계자는 “이번에 새로운 버전으로 론칭 한 바스타바스타2 앱은 스타와 팬의 연결고리가 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소통 공간을 제공함과 동시에 스타들의 매력 넘치는 일상 영상과 실감형 VR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기 위해 개발됐다. 현재 해외 팬의 참여 확대를 위한 다국어 지원 기능과 글로벌 콘텐츠 제작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 경북 스타트업 4개사, 요즈마와 함께 뉴욕·실리콘밸리 진출

요즈마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in USA에서(출처: 경북테크노파크)
요즈마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in USA. (출처: 경북테크노파크)

 

경상북도와 경북테크노파크는 요즈마그룹(한국법인장 이원재, 이하 요즈마)과 함께 경북 도내 스타트업 4개사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 6박 8일간(8월 25일부터 9월 1일)의 일정으로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다녀왔다. 요즈마그룹 코리아 이원재 법인장은 “향후 요즈마 그룹은 경상북도 및 경북테크노파크와 함께 기술 경쟁력은 우수하지만 해외시장 진출 및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북 내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암호화폐 보상형 Q&A서비스 아하, 취업 카테고리 지식공유관 개설

아하(Aha)가 70만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 전용 지식공유관을 개설했다. (출처: 더코퍼레이션)
아하(Aha)가 70만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 전용 지식공유관을 개설했다. (출처: 더코퍼레이션)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폐 보상형 Q&A서비스 아하(Aha)가 70만 취업준비생을 위한 취업 전용 지식공유관을 개설했다고 밝혔다. 아하(Aha)는 좋은 질문, 좋은 답변, 양질의 지식을 선별해낸 사용자에게 암호화폐를 보상하는 지식공유플랫폼이다. 아하(Aha) 서한울 대표는 “기업이 여러 가지 이유로 채용정보를 상세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개인 간, 지역 간 정보 차이 문제, 즉 정보 비대칭성이 매우 심각한 시장”이라며 “아하(Aha)의 취업 카테고리에서 취업과 관련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하게 되면 사전에 철저하게 인증된 수많은 현직자들에게 현실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스타트업 행사

◇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지방청, '오픈이노베이션 데이'참여 스타트업․중소기업 모집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지방청(청장 박영숙)은 기업 간 협력을 통한 개방형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서울지역 중소기업과 대·중견기업간 제2회 ‘오픈 이노베이션 데이’를 27일 구로구에서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영숙 서울지방청장은 “대내외적인 다양한 요인으로 기업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 상황에서 위기 극복을 위해 '연결의 힘'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대․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으로 창출되는 시너지가 상생생태계를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행사에 유망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스타트업투데이=임효정 기자] hj@startuptoday.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타트업투데이(STARTUP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